2주차 조모임 시간을 가졌다. 1주차 조모임 이후에 카카오톡 단체 카톡방은 조금 더 활발하게 활성화 되었고 질문이나 서로에 대한 일상 공유가 많아졌다. 함께한다는 부분의 장점을 크게 받고 있었다. 서로 강의 듣는 부분도 공유하며 좋은 에너지를 주고 받았다. 2주차 강의를 수강한 후 서로의 힘들었던 점도 공유하며 좋은 시간을 나눴다. 다들 여유롭지 않은 시간과 비슷한 환경 속에서 각자의 시간과 노력을 부여해 열심히 공부하는 것 같았다. 개인적으로 내가 원하는 만큼의 목표나 시간 투자가 안되니 답답한 부분이 조금 있었다. 하고싶은 것, 해야할 것들이 아직은 많은데 너무 큰 부분이 한 순간에 늘어나 버렸다. 그만큼 내가 우선순위를 정하지 못하고 포기해야할 것들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도 한편으로는 강하게 들었다. 머릿 속에 늘리는게 아닌 점점 줄여나가는 연습을 해야하는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갈수록 조장님의 영향이나 역할이 굉장히 크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루 이틀이 아닌 꽤나 오랜 시간을 이 분야에 시간을 쏟으신 덕에 노하우도 굉장히 많은 것 같았고 무엇보다 여유로움이 크게 느껴졌다. 어쩌면 나에게 없어서 그런 것일지 모르겠지만 많은 시간 동안 노력하고 힘든 시간을 보내왔기에 단단하고 흔들리지 않음을 느낄 수 있었다. 어떻게 마음을 잡았는지, 어떻게 동기부여를 얻었는지에 대해 마음 한켠으로는 물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음에도 그런 부분은 누구에게 듣는다고 해서 한번에 얻을 수 없는 부분이라는 것을 알기에 계속해서 고민해보고 내 색깔에 맞는 내 모습을 찾아야겠다.
이번 주차 강의를 듣고 개인적으로 내용이 조금 어려워 이게 잘된건지 틀린건지에 대해 의구심이 강했다. 이것에 대한 확실한 답변을 우리조 조장님께서 명쾌하게 답변해주셨다. 같은 조원들과 의견도 나눠보고 어떤 단지에 관심이 갔는지 정보를 나눠보며 좋은 시간을 가졌다. 강의를 듣고 얘기를 나눠보며 임장을 다녀보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나는 확실히 아직 보는 눈에 대해 확신이 없다. 내가 내린 가치에 대해 다른 사람의 의견이 너무 궁금하고 한 동네에 어떤 단지를 좋게 평가했는지 혹은 어떤 단지에 대해 별로라고 생각했는지 궁금하지만 물어보기 어려워 아직 못다한 말들이 속에 많이 남아있는 것 같다. 여러 사람이 모인 터라 보는 눈 또한 각자 달랐기에 더욱 생각이 많아졌다. 이런 과정 속에 성장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제 앞으로 조모임이 한번밖에 남지 않았다는 생각은 조금 아쉽다. 조금 맞을만한 사람들을 만나면 떨어진다는게 참 아쉬운 일이다. 살아오며 매번 크게 느끼는 바는 함께하는 주변 사람의 중요성과 그에 따르는 감사함을 항상 잊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댓글
우디우디우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