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버는 독서모임_짠쀼]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독서후기

  • 24.02.2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2. 저자 및 출판사: 앨런 피즈, 바바라 피즈(반니)

3. 읽은 날짜: 2024.02.14 ~ 02.21

4. 총점 (10점 만점) : 8점/ 10점



[책에서 본 것]

[확률게임 하듯 임해라]

#일정한 빈도와 결과 #확률게임  

결국 해내는 사람이 되려면 운명론에서 자기주도로 갈아타고 눈앞의 길만 가기보다 스스로 경로를 개척해야 내가 원하는 사람이 되어 원하는 위치에 갈 수 있다. 모든 일은 일정한 빈도로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어렵고 부질없고 가망 없어 보이는 일이라도 한두번 해보고 포기하지 말고 확률게임을 하듯이 임해라.

[무엇을 목표로 할지 결정했으면 즉각 시작해라]

#계획 보다는 실행

계획을 세우는 것도 성공의 중요 부분이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일단 시작하는 것이다. 마음을 먹었을 때 시작하자. 좀 더 자신감이 붙은 다음으로 하려는 일을 미루지 말자.

[치환 원리]

#치환원리 #긍정적 확언

확언을 통해 마음에 계속 긍정적인 생각을 넣으면 부정적인 생각이 마음 밖으로 밀려난다. 긍정적 확언을 반복함으로써 마음에 긍정적인 생각을 붓는 것이다. 마음에 원래 담겨 있던 부정적인 생각과 의심과 공포와 망설임이 모두 밀려날 때까지 계속.


[확률게임]

#확률게임 #평균의 법칙 #평균성공비율

우리가 행하는 모든 활동에도 포커머신처럼 평균 성공비율이 존재한다. 대개의 사람들은 평균의 법칙을 모르기 때문에 '바로 다음에 일어날 일'에서 동기를 부여받는다. 어떤 것을 시도하든 통계적으로 볼 때 80퍼센트는 무위에 그친다. 단번에 승부를 보려는 생각을 접고 확률게임을 하자. 목표가 무엇이든 거기에는 몇 번 시도에 몇 번 성공한다는 일련의 구성비, 이른바 평균 성공비율이 있다. 사람들은 목표를 향하다 쉽게 낙담한다. 이 평균의 법칙을 모르고 바로 다음에 일어날 일만 걱정하고 거기에 사기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당장의 실적만 생각하면 금세 맥이 빠지고 일이 고달파진다. 목표도 중요하지만 과정도 즐거워야 한다. 확률게임을 하자.


[80/20 법칙]

#80/20법칙 #파레토법칙

이 법칙은 사회의 소수가 가치의 대부분을 창출한다는 경험 법칙이다. 이 법칙은 사회현상과 인간사 전반을 보편적으로 지배한다. 내게 80퍼센트를 만들어 내는 20퍼센트가 무엇인지 아는지 여부가 인생에서 엄청난 차이를 만든다. 생활 전반에서 80/20 구성비를 찾아내 성과가 미미한 활동들은 과감히 버린다. 내 인생에 정말로 중요한 것들에 집중하고 나머지에서는 손을 뗀다.


[두려움과 걱정 극복]

#두려움 #걱정

인생은 좋든 싫든 우리 위로 온갖 종류의 흙을 퍼붓는다. 원래 그런 것이다. 수렁에서 빠져나오는 요령은 흙을 털어 버리고 그것을 발판 삼아 조금씩 올라오는 것이다. 시련을 위기 탈출의 디딤돌로 만드는 것이다. 포기만 하지 않으면 아무리 깊은 수렁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 흙을 털어 버리고 한 발씩 올라가자. 언제나 명심하자. 잘못을 덮으려는 안이한 타개책을 쓰다가는 그 잘못이 훗날 반드시 돌아와 내 발목을 잡는다는 것을. 자아 실현과 행복과 내적 평안을 얻는 데 가장 큰 장애물을 두 가지 꼽으라면 두려움과 걱정이다.


[책에서 깨달은 것]

  1. 어떤 일 이든 확률게임을 하듯이 임하라는 말. 모든 일은 일정한 빈도에 따라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그게 무슨 일이든 한 두 번 해보고 포기하지 말라는 말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시도했다가 '실패하면 어떡하지?', '거절 당하면 어떡하지?'라는 마음으로 주저하는 일들이 많았다. 첫 술에 배부를 수 없다는 걸 깨닫는다면 도전도 더 쉬워지고 낙담도 덜 할테고 쉽게 좌절감을 경험하는 나에게 도움이 되는 말이다. 모든 일은 확률게임이다 앞으로 있을 도전에도 쉽게 낙담하지 말자! 성공비율을 찾아보자!
  2. 나는 아직 내 인생에 있어 80/20 구성비가 뭔지 모르겠다. 내 인생에 있어서 20퍼센트가 무엇일까. 너무 단순한 삶을 살고 있어서일까 이것저것 중요도 없이 정신산만하게 너무 많은 일을 하고 있어서일까. 내가 생각하는 내 인생에 20%는 내 일과 월부이다. 이 두가지에 집중해서 종잣돈을 모으고 투자실력을 쌓아나가는게 내 20퍼센트인 것 같다.
  3. 인생을 살면서 시련이 없을 수는 없다. 내가 잘하든 못했든 어떤 이유에서든 온갖 종류의 시련이 생길거다. 그건 당연한 것이다. 그러므로 나에게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 고민하기보다 그 시련에서 어떻게 빠져나올지 생각해보자. 포기만하지 않으면 어떤 시련에서든 벗어날 수 있다. 얼렁뚱땅 이상한 방식으로 덮어두거나 해결하려고 하지 말자. 똑바로 맞닥뜨리자. 근거 없이 두려워하고 걱정하지 말자. 일이 벌어지면 그때 생각하자.


[책에서 적용할 점]

  1. 인생은 확률게임이다. 어떤 일이든 확률게임을 하듯 임하자.
  2. 내 인생에 있어서 내게 80퍼센트를 만들어내는 20퍼센트가 무엇인지 찾아보자.
  3. 근거없이 두려워하고 걱정하지 말자.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7) 어렵고 부질없고 가망 없어 보이는 일이라도 한두번 해보고 포기하지 말고 확률게임 하듯 임해야 한다.

(P. 17) 모든 것은 내가 어떤 생각을 품는가에 달렸다.

(P. 63) 해 본 적이 없는 사람들의 조언은 유용성이 떨어진다.

(P. 70) 나중에 인생을 돌아볼 때 '젠장, 해보기라도 할걸'이라고 말하는 것보다는 '세상에, 내가 그런 짓도 했다니'라고 말하는 편이 낫다.

(P. 78) 무엇을 목표로 할지 결정했으면 거기 이르기 위한 여정을 즉각 시작하라.

(P. 170) 발전을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나보다 나은 사람들을 가까이하는 것이다.

(P. 179) 우리가 행하는 모든 활동에도 포커머신처럼 평균 성공비율이 존재한다.

(P. 223) 포기만 하지 않으면 아무 깊은 수렁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 흙을 털어버리고 한 발씩 올라가자.

(P. 223) 잘못을 덮으려는 안이한 타개책을 쓰다가는 그 잘못이 훗날 반드시 돌아와 내 발목을 잡는다.

(P. 224) 자아실현과 행복과 내적 평안을 얻는 데 가장 큰 장애물을 두 가지 꼽으라면 두려움과 걱정이다.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 ]

1. P.181. 목표가 무엇이든 거기에는 몇 번 시도에 몇 번 성공한다는 일련의 구성비, 이른바 평균 성공비율이 있다. 관건은 이 비율을 발견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목표를 향하다 쉽게 낙담한다. 이 평균의 법칙을 모르고 바로 다음에 일어날 일만 걱정하고 거기에 사기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 (1) 평균의 법칙을 모르고 목표를 향하다 낙담한 경험이 있는지, (2) 평균의 법칙을 알고 성공비율을 발견한 경험이 있는지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눠보고 싶습니다.


2.P.187 '80/20 법칙'에서 (1) 내게 80퍼센트를 만들어내는 20퍼센트와 (2)힘만 들고 보람 없는 80퍼센트가 무엇인지 함께 이야기 나눠보고 싶습니다.


댓글


짠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