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부에서 1호기로 대구 달서구 아파트를 투자한 초보 투자자입니다. 1호기 전세가 나가지않아서 고민입니다. 만기가 4/13일인데 나아질꺼같아보이던 대구전세시장이 작년 11월 투자이후 악화되는거같더니 제가 매수했을당시보다 전세매물이 3배이상 많아졌습니다. 방향성은 두가지인데 결정이어렵습니다. 질문은 두가지입니다.
1.현재 전세가가 투자당시 시세보다 -4천 만원가량 낮아진상태라 전세를 맞추더라도 투자금이 1억을 훌쩍 넘기게생긴 상황입니다.
반전세 1년 계약후 전세가 다시 어느정도 회복할때쯤 다시 전세를 두는 방향을 생각하고있는데 .. 지금 향후 1년후 대구시장이 어떻게 될지예상할수없는데 이방법이 맞는걸까요.
2.반전세로 맞추게되면 어찌됐건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해야하는상황입니다. 향후 1년후 세입자가 나가지않을시 대처방안이 알고싶습니다.
월부의방식대로 지역분석을 하고 확신을 가지고 투자를했기에 싸다는걸알지만 2번째 선택을 하게된다면 올해 투자할시 앞전 마이너스통장 사용으로 리스크 관리가 어렵게되어 투자를 망설이게될꺼같아 고민입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리스크 관리가 어렵다는 말씀은 이번에 마통을 쓰신다면 다른 투자 물건 관리가 어렵다는 말씀이실까요? 만약에 1호기만 있는 상황에서 마통으로 이번 시기를 넘기시면 리스크 대비를 위해 마통을 잘 쓰신 걸로 보이긴합니다. 반전세와 전세 중에서는 금리와 이자를 비교해보고 비용이 덜 나오는 방향으로 고민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김택님, 달서구 전세 셋팅에 관한 질문을 주셨네요. 처음 셋팅했을 때보다 가격이 떨어져서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ㅠㅠ 저라면 현 시세에 맞춰서 전세를 셋팅할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반전세를 셋팅하게되면 대출과 마이너스 통장을 끌어당겨야 하기때문에 이자부담도 크고 그만큼 리스크 대비도 어려울 수 있거든요. 1년간 살고 바로 세입자가 나가주면 고맙겠지만 그렇지 않을수도 있기 때문에 저라면 안전하게 조금 더 투자금이 들어가더라도 2년 전세로 시세대로 셋팅할 것 같습니다. 역전세로 마음이 많이 안좋으실 것 같은데 결국 가치를 찾아가게 되면 이 투자로 돈을 버는 날이 올거예요 :) 힘내시고 좋은선택하시길 바랄게요!!
안녕하세요 김택님~ 역전세로 고민이시군요 정답이 없는 선택이기에 저라면 어떻게 할지 말씀드립니다. 저는 반전세로는 하지 않을 것 같고요, 이유는 대구시장이 어떻게 될지 제가 가늠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1년쯤 지나 회복될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는데, 이걸 예측하기가 어려워서요. 좋아질 것을 기대하고 반전세 셋팅을 하는 것이 저에게는 더 부담이 느껴집니다. 이부분은 세입자가 나가지 않을 때의 상황과도 연결되는데요, 김택님께서 대구에 직접 거주하겠다고 하지 않는 이상 세입자를 내보내기 어려울 것이기에, 저는 지금 투자금이 많이 들더라도 전세로 셋팅하는 것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마음이 힘드실 수 있겠지만, 잘 지나가시기를 응원드립니다.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