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월부은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137조 다공이]

  • 24.02.28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부자로은퇴하라(e-book)

2. 저자/출판사: 너나위/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4. 2. 22. ~ 2. 2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자본주의 #인플레이션 #노후준비

* 투자의 필요성

-자본주의→인플레이션으로 인한 통화량 증가→돈의 가치 하락

-소득분배 불균형 심화(기업↑, 정부↑, 가계↓)

-인구 고령화 및 노후 준비 미흡

 

[Chapter4-3. 절대로 돈을 잃지 않는 투자법]

#저평가 #입지

투자를 고려 중인 물건이 가치에 비해 가격이 싸다는 확신이 들 때 투자해야한다. 부동산의 가치는 입지로 결정되기에, 입지보다 가격이 싼지 적정한지 비싼지에 따라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결국 저평가 여부를 판단하려면, 그 가치인 입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입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직장이나 교통, 환경, 학군 정도다. 또한 저평가된 지역을 찾아내고자 한다면 먼저 아는 지역을 늘려가야한다. 그리고 그 안에서 가치 대비 싼 물건을 찾고, 그들 중 전세가율이 높아 투자금이 적게 드는 물건에 투자하라.

 

[Chapter5-1. 확실한 투자 기준 세우기]

# 저평가 #투자금 #리스크

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만의 투자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다. 사실 투자 기준을 제대로 세우려면 직접 경험해봐야 한다. 다음의 세 가지는 실전 투자 경험에서 얻은 깨달음으로 완성한 투자 대상의 아파트를 선택하는 기준이다.

  1. 저평가(비교평가, 임장)
  2. 적은 투자금(매매가-전세가 3,000~5,000만원 이내)
  3. 리스크가 감당 가능 여부(잔금, 역전세→종잣돈과 대출 통해 리스크 감당 여부 확인)

 

[Chapter6-2. 한 번의 성공보다 중요한 것들]

# 조급함누르기 #실천 #동료

투자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는데 어떻게 시작하느냐고 묻는 사람에게 가장 먼저 말하는 건 조급함을 누르라는 것이다. 의지와 열정으로 충만해진 상태라면, 이것이 조급함으로 둔갑하는 순간을 경계하라. 조급함을 다스릴 수 있는 상태가 되었다면 다음의 투자 순서를 권한다.

1. 경제 투자 관련 서적 읽기

2. 투자 관련 강의 듣고,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하여 투자 동료 만들기

3. 투자 실행하기

4. 1~3번 반복하기

그리고 이것을 꾸준하게 하기 위해서는 주변에 비슷한 생각과 목표를 가진 사람들을 두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아파트 시장 흐름(매매가 및 전세가 흐름)에 대해 강의에서 들었지만 잘 이해하지 못했었는데 수요와 공급의 시차에 따라 흐름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풀어서 설명해주어서 어떤 원리로 부동산 시장의 등락이 있는지 알게되었다.


2. 투자 마인드 부분에서 많은 생각과 다짐을 하게 됐다. 투자는 평생 해야하므로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기, 혼자 빨리 나아가려 하지않고 좋은 투자 동료들을 만나 함께 성장하기,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실천하되 가족에게 소홀하지 않기 등 이 주옥같은 내용을 항상 마음에 새기고 투자 공부를 할 것이다. 특히 성격이 급한 탓에 조급해지기 쉬운데 그럴 때마다 해당 부분을 읽으며 마인드 컨트롤을 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임장지 선정에 앞서 우선 말씀해주신대로 현재 사는 곳과 그 주변 두세 군데 정도 임장가서 가격에 대한 감을 잡기 위해 광주·전주·익산·군산 임장을 가야겠다.


2. 투자공부를 하면서 또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힘든 상황에 닥쳤을때 내가 바꿀 수 없는 불가능한 일에 감정적으로 호소하는 대신 이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중점을 두고 실천할 것이다.


3. 오랫동안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투자 동료를 만나기 위해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자. (나눌게 없다면, 동료들에게 응원과 격려를 아끼지 말고 하자)


★4. 매일 목표로 삼은 독서량을 채우자(일주일에 1권 독서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660) 투자자로서의 나의 지향점은 이것이다. 투자의 달인이 되는 것. 투자의 달인이 될 때까지 해야 한다.

(P.716) 어차피 투자는 평생 해나갈 일이다.

(P.739) 좋아하는 것을 찾기 이전에, 필요한 것을 좋아하는 일로 바꿀 수 있을 만큼 매진해보라.



댓글


다공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