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소개
1.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알에이치코리아
3.핵심키워드: 행동
#본것
p59.만약 당신이 나처럼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나 맨손으로 시작한 사람이라면, 지금 행동하지 않으면 미래의 위기를 피할 수 없다고 보는 것이 현실적이다. 돈을 벌고 굴려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대로 살면 나와 내 가족에게 경제적 위협이 닥칠 수도 있기에 투자해야 한다. 나는 이런 생각으로 투자에 임했고 그래서 때론 어려운 일이 있었음에도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투자를 이어올 수 있었다.
-나는 다행히도 부모님의 노후를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당장에 키워내야 할 자녀가 있는 것도 아니라서 내 가족에게 닥칠 경제적 위기는 없지만 1인 가구의 구성원인 나를 위해 지금 행동하지 않으면 나의 소중한 가족구성원의 미래 위기는 참으로 혹독할 것이다. 그 모든 것을 내가 알아서 해내야한다는 것이 부담스럽고 두렵기도 하지만, 그래도 그 안에서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자 한다. 내 가족 구성원인 나의 노후를 위해 몇몇 투자를 해보았지만 잘 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감당 할 수 없는 수준의 실패는 아니라고 생각하고 좌절하거나 포기하는 마음을 갖지 않게 된 것에 감사한다.
p83.시간을 투자해 소득을 만들고, 그중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비용을 제한 나머지를 모아서 자본화한 후, 그 자본으로 생산 자산을 사는 데 쓰는 것, 바로 이것이 자본주의의 원리를 깨닫고 투자라는 수단으로 부를 쌓은 사람들이 사용했던 방법이다.
-비단 이 책에서 뿐 아니라, 성공한 자들의 책에서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다. 시간을 투자해 소득을 만들라는 것은 곧 노동소득을 의미한다고 여겨진다. 아직 파이프라인이 없는 나로써는 천천히 나의 시간을 투자해 소득을 만들고, 시간을 투자해 공부도 함께 해야한다.
p156.현재 가치를 볼 때 가격이 저렴한 편인지 아닌지에 집중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미래 기대 가치의 실현 여부는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지만, 현재 기준으로 저평가된 것을 매수하면 그것만으로도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열중반을 통해 알게 된 저환수원리에 관한 내용이라 읽으면서 으쓱해지는 내용이였다. 가치의 실현여부는 너바나님도 말씀하셨듯이 미래일이라 알 수는 없지만 대부분 오른다. 핵심지역은 가져가고, 나머지들은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팔자!
p157."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라는 말은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아는 지역이 많아야 투자 시점에 보다 빨리 자신 있게 실행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아는 지역이 많아야 한다는 것은 월부에서 말하는 앞마당이 많아야한다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내용이다.
지난 내마기에서 짧게 임장이라는 것을 경험수준으로 한 것외에는 내가 사는 지역의 일부밖에 모르는 상태이다.
여러번 거듭 다짐하지만, 나는 지금 나아가고 있는 중이다. 아는 지역을 많이 만들기 위해 책을 읽고 정보를 수집하고 좋은 동료들을 많이 만드는 과정이다. 힘을 내자! 그리고 지치지 말자!
p182.희생이 따르는 절약과 끊임없는 노력으로 시간을 보낸 사람이, 그저 기분 내키는 대로 돈을 써온 사람과 같은 내일을 맞이한다면, 그거야말로 불공평하지 않겠는가?
-나는 코로나 이후 현재까지 해외여행을 가본적이 없다. 코로나로 인해 해외여행을 못가게된 것을 너무나도 감사하게 생각하였지만, 코로나 해제조치가 취해진 후 휴가나 명절 때 또다시 해외여행을 나가는 보복여행자들이 내 주변에도 많아졌다. 하지만 나는 목표가 있다. 마포에 집을 마련하겠다는 제1의 목표, 그리고 이번 열중 강의를 통해 조금씩 방향을 잡는 투자로서의 계획. 이런 것들을 생각하면 해외여행은 그렇게 갈급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기분 내키는대로, 하고싶은대로 다 하면서 내가 가지고 싶고, 원하는 것을 갖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것을 안다. 그리고 여러 해를 살아오면서 내가 특별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겸손하게 노력하자. 기분에 나를 맡기지 말아야겠다. 마음이 몰랑몰랑 간질간질 들뜬 솜사탕이 되었을 때마다,
한 번씩 더 생각하자!
p325.사실 우리는 일상에서 예전까지 몰랐던 사실을 종종 깨닫곤 한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그 '인지'가 '변화'로 이어지는 일은 거의 없다. 변한다는 건 이처럼 어려운 일이다. 왜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걸까? 알기만 하고 행하지 않아서다. 당신의 1년 전을 돌아보라. 당신이 그때에 비해 달라진 게 없다면, 1년이라는 짧지 않은 시간 동안 새롭게 알게 된 여러 가지를 당신이 알기만 하고 실행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당신이 이 책을 읽으며 자본주의에 대해, 돈에 대해, 부동산 투자에 대해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다면 그리고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이 책의 마지막 책장을 덮은 뒤 현실을 바꾸는 경험을 하고 싶다면 그래서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그저 행하라!
-아인슈타인이 했다는 말을 많은 사람들이 알 것이다.
어제와 똑같이 살면서 다른 미래를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 초기 증세이다.
어느 날은 양말 한 짝 신고 벗는 것마저 힘들게 느껴질 때가 있다. 귀찮고 힘들고 아무것도 하고싶지 않고, 생각하고 싶지 않은 그런 날들.. 그러나 크리스마스즈음이 되면 그 신고 벗기가 귀찮았던 양말을 보며 이 안에 선물이 들어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무심결에 하게된다. 이제는 그 누구도 아닌 나 스스로가 내 양말에 선물을 넣어줄 수 있다.
선물을 주기 위해 노력한다.
댓글
릴리안가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