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중 3강 강의 후기 [열중 5늘도 책 6십페이지 읽고 어제보다 나은 내가 되조 다시일어나는용기]

  • 24.03.04

"지금 블프입니다. 어떤 자산을 사실껀가요?"


꾸준히 6개월간 수업을 들었습니다. 서기반을 듣고 지기반을 들으면서 지방과 서울의 안정성에 대해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실패를 두려워 하다보니 조금 더 안정적인 수도권/서울에 투자를 하자는 결론이 섰습니다.


지금이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이라고 하십니다. 눈을 크게 뜨고 객관적으로 보니 전고점 대비 20-30% 떨어진 단지들이 보입니다. 여기에서 나만의 기준을 세워서 거기에 맞는 아파트라면 매수해도 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1등만 오르고 다 떨어지는 세상이 아니기 때문이죠)


열중 너바나님 강의의 장점은, 단순한 투자 방법에 대한 강의가 아닌 투자 마인드와 생각의 크기를 늘리는 법을 알려주시는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현재 시장에 대한 강한 확신도 심어주십니다.


지금 시점에서 저만의 투자 기준은 세웠습니다. 단점은 아쉽지만 앞마당이 서울에 하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기준은 가격이 오르내리면서 또 바뀔것입니다. 하지만, 이 기준에 부합한다면 언제든 투자할 수 있다는 기준을 스스로 세운것 만으로도 굉장히 만족합니다. 올해가 가기전에 분위기를 보면서 행동하는 사람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1. 종전에 많이 떨어진곳(-25%)에 투자하라
  2. 좋은 입지에 투자하라
  3. 가능하면 신축(2010년 이후)에 투자하라
  4. 전세가율 60% 이상에 투자하라
  5. 수익율 100%가 전고점 이하라면 투자하라
  6. 아파트의 위치가 끝에 몰려있는 등 특수한 상황이라 저가치가 예상된다면 투자하지 말라

(적당히 역에서 떨어져 있고 사람들이 좋아한다면 괜찮다.)


항상 정공법으로 200p 임보등으로 확실하게 따라가고 있지 않아서 항상 마음에 걸리지만, 월부를 제 투자인생에서 만나기를 항상 잘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환수원리를 항상 새기면서 투자공부 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꼭 해야겠다고 생각한것 한가지를 말하면서 끝내겠습니다.


"나는 아침 출근하면서 / 점심 점심식사후에 / 저녁 집에 오는길에 꼭 카톡을 보낸다. 나는 가족을 사랑하는것을 표현한다."

"주중 놀이시간에는 모임이 있지 않는 이상 투자보다 소중하게 시간을 보낸다. 이후 시간에는 '투자'에 집중한다"


가족이 없으면 행복이 없다 / 30억이 넘어가면 가족과 나(건강)이 더 중요한데 그걸 미리 놓치면 후회한다는 말이 너무 와 닿았습니다. 포기하지말고 유지하고, 화이팅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다시일어나는용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