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마반 수업 이후에 투자도 관심이 생겨 현재 열반기초반 수강중인 신혼부부입니다.
신혼집을 이제 구해야 하는데 매매해서 실거주를 하면 종잣돈을 깔고 앉아있는다는 이야기를 하셔서 좀 더 투자관점에서 생각해보자 합니다.
그런데 종잣돈은 투자를 하고 전월세를 살 때, 전세대출 이자, 월세 비용이 과다하다면 이게 종잣돈을 굴려서 투자를 하고 있는게 맞는건가..내가 잘하고 있는건가 하는 걱정이 되더라구요.
지금은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이 가능해서 대출 이자가 적으나, 갱신할 시점에는 일반 전세대출로 약 2억 정도 받아야 할 것 같아 이자부담이 예상됩니다.
이렇게 실거주와 투자 집을 분리하고 계신 분들이나 계획 중이신 분들은 전월세 비용으로 어느 정도가 적정하다고 판단하시나요?
다들 어떤 생각이신지 궁금해서 질문 남깁니다 :)
댓글
안녕하세요~ 저는 작년에 결혼한 신혼부부이고 이번에 전세집 이사를 계획하던 중 비슷한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계획은 무리하지 않는 범위에서 좀 더 나은 환경으로 이사를 계획했었습니다. 하지만 저도 강의를 듣고 자꾸만 이자부담이 생각나더라고요. 그러면서' 종잣돈도 아끼고 이자부담도 덜 한 곳에 거주해야지'란 생각과 '삶의 질을 위해 이정도는 써도 되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더라고요. 저 같은 경우는 하나하나 따져보고 어떤게 더 후회없고 미래에 도움이 될지 고민하여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자금에 적당함이란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저 같은 경우 사는데 불편함 없는 정도를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예를 들어 원룸,투룸 쓰리룸 3가지 금액대로 비교해보겠습니다. 원룸- 그래도 둘이 사는데 너무 좁고 짐에 치이며 살면 살기야 하는데 너무 힘들다. 투룸- 솔직히 이 정도만 되도 불편함은 없고 사는데 지장 없다. 그러나 좀 더 크면 좋겠다. 쓰리룸- 방이3개라 훨씬 쾌적하고 공간이 넓고 여유롭다. 내가 원하던 사이즈 이럴 경우 저는 최종적으로 투룸을 선택하였습니다. 쭉 나열해보시고 좋은 선택하시길 바라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한달에 주거비로 얼마를 쓸 수 있을지 계산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년간 모을 수 있는 저축액에서 실제 투자를 하기 위한 투자금과 생활비 등 고정 지출을 제외하고 주거비로 매월 얼마를 쓸 수 있을지 계산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현재 신혼부부이시기 때문에 실제 투자를 하기 위한 투자금은 3000~5000만원 내외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기드리치님 ^^ 사실 전월세 비용이라는 것은 소득, 자녀의 유무, 라이프스타일에 따라서 조금 많이 달라질 거 같습니다. 투자에 관심이 있으시고 자녀가 없으시다면 최대한 깔고 앉는 돈을 최소화 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1년에 투자를 할 수 있는 3~5천의 최소 비용을 제외하고 생활비를 제외한 비용에서 부담이 가지 않는 정도의 주거비용을 설정하면 어떨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