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구리구리황동구리] 독서후기 #성과를 지배하는 바인더의 힘

  • 24.03.08

저자 및 출판사 : 강규형 / (주)엔타스코리아

읽은 날짜 :  2024. 2. 27.(화) ~ 3. 3.(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자기관리  #긍정적인 마인드  #메모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월급 120만 원에서 연봉 4억 원의 톱세일즈맨,

그리고 최고의 자기경영가가 된 CEO 독서 멘토.

30만 명의 삶을 기적처럼 바꾼 최고의 독서 멘토인 그는 한때 그룹 공채 꼴찌 입사자였다. 경기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이랜드 그룹에 공채 5기 신입사원으로 입사할 당시만 해도 그를 눈여겨보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하지만 모두의 예상을 보기 좋게 뒤엎으며 생산관리 부서장, 용품사업부 부서장, 해외사업부 부서장을 거쳐 독일 스포츠 브랜드 푸마의 본부장(경영자)을 역임했다. 브렌따노 최고 브레인상, 이랜드 그룹 교육부 최우수 강사상, 제1회 이랜드인상을 수상했고, 1999년 푸르덴셜생명에 입사해서는 그해 입사자 중 전 지점 실적 1위, 1999년 슈퍼 골드 프라이즈(Super Gold Prize), 2000년 지점 챔피언, 3년 연속 MDRT(Million Dollar Round Table) 멤버 자격을 달성했다. 그리고 이 모든 남다른 성공의 뒤에는 독서를 통한 꾸준한 자기경영이 있었다. 현재 그는 3P자기경영연구소 대표로 자기경영, 독서경영, 마인드맵, 성공마인드를 주제로 강의와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 『대한민국 독서혁명』, 『성과를 지배하는 바인더의 힘』, 『꿈 을 이루어주는 기적의 노트』가 있으며, 오디오북으로 『성과를 향한 도전』, 『성공하는 사람은 책을 가까이 한다』, 『뛰어난 업무성과 노하우』 등이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chapter 1. 꿈을 이루어 준 기적의 바인더

p38. 첫째 억대 연봉자들은 열심히 하기보다는 잘하는 사람들이었다. 능률과 효율보다는 목표달성 능력, 즉 성과를 올리는 습관적인 능력이 있었다. 둘째 자기 자신만의 독특한 자기관리법을 체득하고 있었다. 셋째 슬럼프와 스트레스 관리 능력이 뛰어났다.


p77. 매일 어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도 철저한 자기관리(경영)가 필요하지만 달성한 목표와 위치를 유치하기 위해서도 역시 철저한 자기관리가 절대적이다.


chapter 2. 쓰면 이루어지는 꿈과 비전

p107. 낙제한 학생들은 인생의 중장기 목적과 목표가 없었다. 대부분의 미국 학생들은 대학 입학만이 목표가 아니라 대학에서 배우고 졸업한 이후 어떤 일을 하며 장차 사회에 공헌하고 봉사할 것이라는 중/장기 목표를 가지고 있다. 반면 낙제를 했던 학생들의 유일한 목표는 '세계 최고 대학 하버드에 합격'하는 것까지였다.


p117. 인생전체를 보더라도 하프타임이 필요하다.(중략) 하루 중에도 점심시간 후 조용한 방이나 찻집을 찾아 목표를 점검하는 하프타임을 가질 것을 권한다.(중략) 목표를 확인하고 재점검하라! 전반전에서 졌어도 상관없다. 전반전을 바보처럼 살았어도 괜찮다. 후반전의 역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chapter 3. 하버드를 뛰어넘는 시간 관리

p134. 공부방법보다 더 시급하게 익혀야 할 것은 효과적인 시간관리법이다.(중략) 자투리 시간을 긁어 모아 공부하겠다는 알뜰한 전략도 좋은 전략은 아니다. 아무에게도 방해받지 않는 몇 시간을 통째로 확보하는 것이 효율적인 공부의 첫걸음이다.


p141. 성과를 올리는 사람은 일에서 출발하지 않는다. 시간으로부터 출발한다. 계획에서 출발하지도 않는다.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명확히 파악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p142. 관중이든 선수든 대개 "승리"에 집중한다. 그러나 "승리"보다는 "공"에 집중하는 팀이 이긴다. 보이지 않는 '승리'보다 보이는 '공'에 집중하는 것이 실천하기 쉽기 때문이다.


p149. 레포트 제출이 금요일일 경우 목요일 혹은 수요일로 스스로의 자기주도 데드라인을 설정하면 보다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반응하게 된다.


p153. 시간관리의 진짜 노하우는 '긴급하지 않지만 중요한'영역의 일에 집중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제일 중요한 것으로 착각했던 '긴급하면서 중요한'영역이 줄어 들면서 리포트나 시험공부를 미리 해 놓은 학생처럼 쫓기지 않는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p154. 일을 잘하는 것은 큰 일이 맡겨지면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작은 일을 완벽하게 잘 처리하는 사람이다.


p156. 시간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 번째는 시간을 기록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새벽시간을 활용해 2~3시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p157. 아침의 1시간은 오후의 3배의 효율이 있다고 한다. 9시간의 효율이라면 또 다른 하루를 버는 셈이다. 더구나 아무에게도 방해 받지 않는 알토란 같은 9시간이다.


chapter 4. 적자생존 전략 기록관리


chapter 5. 새로운 패러다임의 기록법, 마인드맵


chapter 6. 성장판을 자극하는 지식경영


chapter 7. 방전되면 사용불가, 나는 내가 충전한다. 독서경영

p134. 기술자는 이론이 없고 경험만 있는 반면 전문가는 이론과 매뉴얼을 가지고 주변에 지식과 경험을 나누어 줄 수 있다.


p270. 식당에 가면 누가 리더인지 알 수 있다. 바로 밥값을 내는 사람이다. 그렇듯 지식을 나눠주는 사람 또한 리더이다. 밥을 사든지 지식을 나눠주든지 하라. 더 좋은 것은 둘 다 하는 것이다.


p274. 필자는 누구와 경쟁했을까? 바로 자기 자신이다. 타인과 비교하면 영원히 불행하고 끊임없이 경쟁하게 된다. 기뵤하면 열등감이나 우월감이 생긴다. 두 단어는 결국 동의어이다. 자신의 과거 혹은 자신의 미래와 비교해야 행복한 성공을 거둘 수 있다.


3. One Msg, One Action

1) One Msg : 연간목표는 OAT방식으로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p118)

2) One Action : 월단위 목표를 OAT방식으로 세우기

★ 피드백(4월 1일) :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시간관리 방법에 대해 다시 생각할 수 있었다.

역할이 많고 주변 분위기에 잘 휘둘리며, 하루 에너지 분배를 잘 못하는 나는

효과적인 시간관리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사람이다.

시간가계부를 습관적으로 쓸 것이 아니라, 작성하면서 그날 어느 시간을 의미없게 흘러 보냈는지 확인하고

일의 우선순위를 생각하고 기록해서(잊어버리니까...) 지켜야겠다.

그리고 아침에 미모를 해서 에너지를 모두 쏟고나서는

출근해서는 에너지를 충전하고 남은 에너지를 잘 분배해야겠다.

한달의 과제나 임보 작성은 마감기일 하루 전으로 계획을 세워야겠다.

그리고 임보는 각 항목마다 작성하는 시간을 정확하게 얘측해서 한달 계획을 작성하고 실천해야겠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1만 시간의 재발견


6.언제 재독하면 좋을까? 어떤 사람에게 추천하면 좋을까?

에너지 방전 됐을 때 편안한 마음으로(큰 글씨, 빠른 책넘김) 읽여야겠다.

그리고 시간을 무의미하게 보내거나 변화를 원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이책을 적극 권장하고 싶다.


댓글


희망감사
24. 03. 08. 13:34

구리님~ 외부요건에 흔들리지 않는 시간관리 저도 너무 필요한데요! 구리님 덕분에 좋은 책 알게되었네요~ 함께 시간관리 화이팅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