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서울투자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서기반 10기 2대로 1호기 성공하조 쓸]

  • 24.03.09

1. 투자 공부를 시작한 이유

1) 내가 계속 다닐 수 있는 회사인가?

회사 3년 차, 대리 진급을 하고 조직이 개편되면서 본격적으로 회사가 신사업을 가속화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매일 아침 1시간 이상씩 계속되는 회의, 윗 분들의 의견이 틀려도 틀렸다고 말하지 못하는 분위기, R&D이지만 중노동 단순 반복, 10년 후 선배들의 모습은 임원분들께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면 구박 당하고 서열에서 밀리는 현실 등. 그럼에도 불구하고 월급이 나올 곳은 회사밖에 없으니 거기서 살아남으려, 더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회사 생활에 집착하는 못난 나 자신. 그렇게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인정을 받으며 좋다고 또 합리화 하는 나.

매일 이런 생활이 펼쳐지는데 정말 답답하고, 눈 앞이 깜깜했습니다. 하루 8시간씩, 월~금까지 이 생활을 과연 20년 동안 하는 게 진짜 맞나? 최선인가? 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2) 엎친 데 덮친 격. 집도 구해야 해?

같은 해, 살고 있던 회사 기숙사에서 나와야 할 상황이 생겼습니다. 너무 급하게 집을 알아봐야 할 상황이었고, 그동안 꽤 많이 모아 놨다고 생각했는데 전세를 구할 수 있는 자금이 많지 않았습니다. 부동산에 부정적인 인식이 더 컸던 터라 (그보다도 그냥 공부를 할 생각도 안 했던 것 같습니다.) 지역 시세가 얼마인지, 상황이 어떤지 하나도 몰랐습니다. 구축 아파트의 전세 물론, 좋고 깨끗한 오피스텔에 들어가기도 턱없이 모자란 돈.

그렇게 겨우 출퇴근이 가까운 곳에서 제일 안 좋은 동네에 전세금을 몽땅 넣고 살게 되었습니다. 조금만 걸어가면 이 지역 대장 아파트가 있는 곳과 달리 상권도 없고, 노인 비중이 높은 동네이고 비균질 하여, 친구들이 놀러 온다고 해도 솔직히 창피했습니다. (부동산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것인데.. 처음에는 노인 비중이 높은지도 관심 없다가 입지 분석을 배우면서 아.. 내가 사는 곳이 이 정도 생활 급지 구나 라고 깨달았습니다.)


10년 뒤에 나는 어떻게 되어 있을까? 당장 5년 뒤는? 생각해보니 더 이상 이대로 있으면 큰 일 날 것 같았습니다. 변화가 절실히 필요했고 나 스스로를 내가 지켜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 때부터 필사적으로 퇴근 후에 제 살 길을 찾았고, 월부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야기가 정말 길었지만, 멘토님 말씀을 계기로 내가 왜 투자를 시작했을까? 고민해보니

스스로를 지키기 위한 수단이었고, 궁극적으로는 노후 대비 였습니다.


2. 25년 수도권 투자 목표!!

사실 작년 9월 실준반 때, 자음과 모음 멘토님이 과제로 2년 후에 내가 이루고 싶은 목표를 꼭 써라! 라고 그러셔서 투자 공부 한 달이었던 시점 (아무것도 모르는 백지 상태, 꼬꼬마)에 2년 후 내 생일 10월 쯤에 수도권 매수! (2년 후, 10월 직장인 투자자인 나는 반드시 내가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수도권 투자를 진행한다.) 목표라고 작성했습니다. 그 때는 그냥 될지 안될지 의심이라는 개념조차 없이 그냥 썼는데, 지금은 제가 가야 할 방향이 조금씩 보이고, 특히 이번 강의를 통해서 저 꿈이 마냥 뜬구름 잡는 계획이 아니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이번 강의 BM할 점

9월 투자를 시작하고 매 1강을 멘토님께서 활기차게 열어주신 덕분에 그리고 그 때 건네주신 길잡이 같은 말씀 덕분에 큰 방향을 잡는데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때도 멘토님은 매 수업에서 튜터님들을 BM할 점을 3가지 정도 찾아서 적용하고 행동하라고 하셔서, 그 이후로는 이 강의에서 내가 배울 게 뭐지? 이번 임보에는 뭘 더 보충하지? 라며 고민하였습니다. 그렇게 볼품없던 임장 보고서에 이제는 조금씩 제 생각을 녹이고 있습니다.


BM할 점

1) 임장 보고서: 단지 분석에서 그래프 해석을 조금 더 면밀히 할 것

(가치 성장 투자할 단지 VS 소액 투자 가능한 단지 구분/ 투자 가능 했던 시점 및 기간/ 전세가 비교 등)

2) 현장 임장 후, 생활권 및 단지 선호도 나누는 마침표 찍고, 트레킹 할 단지 10개 뽑기

3) 선택한 단지들을 투자한다고 가정하고, 벌어질 일들을 예상하여 임보에 생각 적어보기!


서울투자반 기초를 처음 들었는데, 서울 현 시점 가격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현재 상황은 어떤지 그리고 무엇보다 25개 구를 멘토님과 같이 여행할 수 있어서 정말 이해가 잘 됐습니다. 마냥 두려움이 컸던 서울 임장이었고, 솔직히 강의도 두려웠는데, 큰 울림을 주셔서 이제는 저렇게 알아가면 진짜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기대가 됩니다. 한 달 동안, 제가 생각한 BM들 잘 적용하여 강동구도 마침표 잘 찍겠습니다.


댓글


행복엔딩
24. 03. 09. 18:28

쓸님 벌써 완강 후 강의후기까지!! 대단하십니다!! 투자 공부를 시작하게 된 이유를 솔직하게 작성해주셔서 감정이입을 하며 읽었네요! 내년 10월 쯤 수도권 매수 목표 달성을 응원하겠습니당!!

들풀향기
24. 03. 09. 18:38

모든지 정말 빠르게 행동하시는 쓸님!!! 저도 서울 첫 임징.. 우리 같이 강동구 마침표를 멋찌게 찍고 함께 서울투자를 꿈꾸며, 이루어 나가길 응원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