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4기 35조 아청]

  • 24.03.09

너바나님의 강의를 듣고


부자란 무엇인가? 부자가 되는 것은 가능한가?


살면서 이런 질문을 던진 적은 없었다. 그냥 성실하게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소위 '부자'란 자신이 사는 것에 경제적 제약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고 한다. 그런 정의에 따르면 부자가 되는 금액의 기준도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통상적으로는 돈이 많은 사람을 부자라고 하지만 소비생활에 적은 돈을 쓰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으로도 부자가 될 수 있다.


그런데 그 금액의 다소는 뒤로하고서라도 현실적으로 얼마나 되는 돈이 필요한가를 계산해본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나 역시 그러했다. 실제 계산하면 누구나 충격을 받는다. 막연히 생각하고 있던 것이 현실에 구체화되기 때문이다. 사람이 사는 것에 그렇게 많은 돈이 필요하다는 것에도 놀라게 된다.


또 하나 급여를 받는 등의 일상적 소득활동은 언젠가 끝나게 되어 있다는 점이다. 나이는 들고 의지할 곳은 없고 몸은 허약해져 가고 이런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은 다름아닌 돈이다.


자본주의 사회에 살면서 자본주의라는 것을 의식하지 않고 살아왔다. 아니 의식하지 않는 것이 도덕적이라고까지 생각했다. 이제 나이가 들어갈수록 나와 가족의 삶은 감당하기 어렵게 되고 이제까지의 선택은 잘못된 것이 되고 있다.


나는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인가?


사회에서 말하는 부자가 아니더라도 내 가족의 경제적 문제를 감당할 수 있는 수준까지 어떻게 올라갈 수 있을 것인가? 아니 올라갈 길은 있는 것인가? 쉽지 않은 질문이다.


이 질문에 대해 너바나님은 하나의 해결책(어쩌면 유일한 해결책)을 말하고 있다. 이 해결책이 반드시 옳은 지는 검증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남은 인생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그 분의 질문과 해결책에 대해 숙고하지 않을 수 없다. 어떤 과정이 필요한가는 어쩌면 다음 문제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내가 '부자'가 되어야 하는 일을 스스로 설명하는 것이다. 그 동기가 확실할수록 꾸준한 실천을 할 수 있다. 투자는 최소 5~10년에 걸친 활동이다. 이 길을 성실하게 걸어가기 위해서는 많은 고민과 자기 확신이 필요하다.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너바나님이 던진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검토해보자.


댓글


아청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