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다시 온 서울투자 기회! 2억으로 잡는 법
제주바다, 주우이, 권유디, 자음과모음
1호기 이후에 약간의 쉼을 가지다가 다시 돌아온 "아는언니" 입니다.
오랜만에 월부 수강을 하고 임장을 하고 조원분들과 만나니 너무 설레고 즐겁습니다 ^^
자모님의 명불허전 강의는 역시 하나도 놓칠것이 없어서 손과 눈과 귀가 바쁘게 들었습니다.
이번 첫 강의에서 하락장에서 투자를 한다는 것에 대한 의미를 되세길 수 있었고, 저의 투자자로서의 목표에 대해 돌아보았습니다.
하락장에 투자하는것이란 매매가는 떨어지지만 전세가가 올라와서 투자금 회수가 가능하다는 뜻.
하락장에서 투자하는거는 금방 회수할 수 있는게 아니라 기다려야한다는 것을 알고 투자해야한다.
투자자의 시점으로 시각을 바꿔서 보라!
강의들으면서 딱 2년 전으로 돌아가 뭣도 모르던 시절 임장하던 때가 스쳐지나갔습니다. 한여름 7-8월 땡볕에 마포구 임장을 한다며 언덕길을 오르내리며 온몸이 땀으로 뒤덮혔을 때, 한겨울에 필받아서 평일임장 매일한다고 서대문구 아이파크를 등산해서 보고서 감격하며 돌아오던 길, 수색지구, MBC 사옥, 가재울 뉴타운 임장하면서 신축 아파트의 조명이 불꽃놀이보다 멋지게 보이던 때, 잠실 석촌호수 뒷편 빌라촌을 지날 때 내가 여기서 임장을 할 이유가 있나 생각하던 때, 영등포구 타임스퀘어 뒤의 푸르지오, 구로역 주변 신축 아파트를 보면서 자식이 있다면 이곳에서 키울수 있을 까 생각하던 무수한 장면이 떠올랐습니다.
이번 서기반에서 저는 제 투자자로서의 터닝포인트를 맞으며 공부할 것을 다짐합니다. 제 목표는 뚜렷합니다.
올해 말, 1호기에 대한 실거주 혹은 상급지로 갈아타기를 위한 재투자 진행에 대한 방향성을 명확히 잡고 6개월간 꾸준히 준비할 것입니다.
그래서 서울 투자를 위해 금사빠가 되지 않기 위해 다음 항목을 늘 체크할 것입니다.
-역세권이라도 사람이 좋아하지 않으면 투자 않는다.
- 신축이라도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는 아파트면 투자하지 않는다.
- 상급지라도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는 아파트면 투자 않는다.
- 환경이 좋더라도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는 아파트면 투자하지 않는다.
살기 좋은 동네 살기 좋은 아파트의 요소를 갖추고 있는가, 이 지역 안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아파트인가 살피고, 엄마 아빠의 마음으로 바라보아 '어항의 물고기'를 하나씩 들여놓을 생각입니다.
또한 임장지를 다닐때도 기존에 그저 대장아파트 루트를 따라 다녔다면, 다음 사항을 기억하고, 따져보며, 우선순위를 남길 수 있는 임장을 하려고 합니다. 또한 가격 비교를 지속 하면서 의미있는 단지임장을 할것입니다.
-사람들이 거주하고 싶어하지 않는 동네는 투자 우선순위에서 제외
-그 다음 각각의 동에서 사람들이 선호하는 아파트를 뽑는다.
-재건축 앞두고 있는, 세대수 200세대 미만, 80년식은 투자에서 제외해야 한다.
-23년 초 가격이 기준이 되야한다. (전고점 대비 25%~30% 떨어진 시점)
이번 서기반에서 저는 기존의 앞마당을 비교평가하며 공부하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자모님은 대장아파트 가격과 가치에 감정이입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씀하신게 와닿습니다. 그래서 지속 대장아파트 시세트레킹을 하며 이전에 공부하던 시점의 가격과 가격변화 그리고 현재 시점의 가격과 가치를 생각하면서 공부하겠습니다. 그래서 아파트를 찾아보고 지도를 더 많이 보고 강의에 나온 아파트들을 직접 가보는 것도 고려할 것이며, 그 곳에서 무엇을 볼 것인지 서칭을 통해 임장을 미리 많이 준비할 것입니다.
서울에서 소액투자 가능한가에 대해 정말 실질적으로 하나하나 다 알려주시는 강의에 완전 감동을 해버렸습니다.
매매가 가격설정에서 투자금 범위, 어느 지역까지 생각해야하는 알려주시며, 기회를 잡기 위해 준비해야함을 강조해주셨습니다. 지역 내 단지 선호도 비교를 해볼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하며 임장을 하겠습니다.
특히, 현재 가치와 가격에 집중하라는 말이 가슴에 꽂혔습니다. 과거가격을 보고 미래 가치를 점쳐볼 수 있지만, 그것을 모두 고려하고 최종결정을 할때는 결국 투자금이 적게 들어가는 현재의 가격을 보고 판단해야한다는 기준을 명확히 알게된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투자는 싼때만, 역전세가 없을 때만, 공급량이 적을 때만, 투자금이 많은 때만 할 수 있는게 아니라는 것을 5년 하면서 깨달았다는 말씀이 와닿았습니다. 그것이 바로 지금 내가 투자공부에 집중해야할 이유라는 것을 알고 실천해갈 동기부여를 얻게 되었습니다.
댓글
아는언니 조장님❣️ 1호기도 대단하시고 다시 돌아 오신 것도 너무 대단하세요!! 텐션 끌어올려서 우리 빠이팅 해봐요>.< 오늘 적은 목표 잊지말자구요!!
아는 언니님 고생많으셨습니다! 잠깐 쉰다고 넷플릭스에 빠져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었는데 아는언니님 강의후기 메세지에 멈췄네요 ㅋㅋ 저도 후기쓰러가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