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2기 95조 맘모스제과점]

  • 24.03.12


현재 내가 살고있는 대한민국 현실을 직시했다.

노인 빈곤률이 50%에 다다르며, 당장 내 주위를 둘러보아도 느껴진다.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다보면, 노인분들이 정말 많이 보인다. 안타깝게도, 폐지 줍는 노인들도 많이 보고, 강의에 나온 뉴스를 통해 가난한 노인들의 현실을 더 실감할 수 있었다. 중요한 것은 이것의 원인이었다. 국민연금은 보통 우리 월급에서 4.5%를 차감하고, 회사가 4,5%를 더 얹어 9%를 납부한다. 그리고 은퇴 후, 이것을 40%로 돌려주는 기준을 가지고 있. 예전에는 평균적으로 25살 ~ 60살까지 '노동'을 하고, 65세의 생을 마감했다. 따라서, 앞서 말한 규칙이 가능했다. 하지만, 현재는 노동이 보통 30살~65세까지 이루어지며, 수명 연장에 따라 평균 수명이 100세까지 늘어났다. 평균적으로 근로기간이 줄어들고, 수명이 늘어났다. 연금을 받아야 할 기간이 5년에서 20년 이상으로 늘어난 것이다. 당연히, 연금이 없을 수 밖에 없는 구조다. 내가 부자를 꿈꾸고, 시간과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전, 노후준비의 중요성을 느꼈다.


분산투자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었다. '안전'이라는 관점에서, 내 자본의 손실을 줄이기 위해 분산투자를 해야 한다고 책에서 봤던 기억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산투자는 자산가 100억 이상인 자들에게 해당된다고 하였다. 사실 이 부분에서 동의하기 어려웠으나, 현실적으로 생각했을 때 맞는 것 같다. 현재 나는 자산이 4000만원 밖에 없기 때문에, 이것으로 분산투자하는 시드조차 부족하다. 따라서, 앞으로 자산을 어떻게 관리할지, 투자의 방향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주식, 부동산, 사업 등 분야는 상관없다. 잃지 않고 자산을 늘려가야 하며, 수익률은 20%가 적절하다. 아직 경험하지 않아 몸소 느끼진 못하지만, 100억 자산가의 말을 수용하고 나도 이를 따라보려 한다. 100억이 되기 전까지, 주특기 1가지를 장착하고, 수익률 20%를 달성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인생이 바뀌는 과정"이다. 현재 나는 어디에 있고, 앞으로 어디로 나아가야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할 수 있었다.

'생각'의 전환 -> '행동'의 변화 -> '습관'의 변화 -> '시간' 과 '노력' 투자 -> 인내의 시간 -> 인생이 바뀌고, 운명이 바뀐다.

책을 읽거나, 강의를 듣거나, 부자와의 만남 등을 통해 본인의 대한 '생각'의 전환이 이루어진다. "내가 이렇게 살다간 진짜 큰일나겠구나. 이러면 안되겠구나"라는 것이 생각의 전환이다. 이후, 이것을 통해 투자를 행동화하고, 퇴근 후 투자공부를 하거나 직접 행동해야 한다. 이것이 누적이 되면 습관으로 장착된다. 더불어, 나의 하루 24시간에서 투자에 대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게된다. 이것이 누적되며 그 과정에서 실패하거나 손실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을 견뎌내고, 위기에 대처하고, 인내의 시간을 통해 결과적으로 인생과 운명이 바뀌는 시기에 이르게 된다.

나는 현재 '행동'의 변화 단계 초기에 있는 것 같다.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되지만, 한편으로는 '생각'의 전환 단계를 거쳐 성장하여 '행동'의 변화를 주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내가 가야 할 길을 알았다는 것이다.


내가 원하는 인생은 육하원칙을 내가 결정할 수 있는 자기 주도권을 갖는 것이다. 이것을 위해선, 무엇보다 경제적 자유가 필요했다. 또한 이것에는 내 가족을 지키고, 자아실현을 하는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오늘 강의를 들으며 추가된 것은 '노후준비'이다. 어쩌면, 가장 '노후준비'가 우선시되어야 겠다고 생각한다.


댓글


재엄
24. 03. 12. 23:05

행동의 변화단계 초기! 가야 할 길을 알고 쭉쭉 나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