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2주차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2기 105조 쩡우엄마]

  • 24.03.16

-내 곁에 도움이 될만한 사람을 두어라.

-여러가지를 동시에 하려 하면 이도저도 되지 않는다. 원씽을 정해야한다.

-가계부를 쓰는이유는, 지출을 관리해서 자산을 쌓는것이다.

-루틴을 가져야한다. 루틴을 가지려면 시간가계부를 써야한다.

-10년동안 투자공부를 꾸준히 하라.

-지금의 나는 과거의 누적된 나의 행동과 결정이 모여서 된 것이다.

-내가 내 생각이 아닌, 배운대로 적용하고 행동하고 있나?를 계속 체크하라.

-누구도 미래를 전망할 수 없다. 투자자가 알 수 있는건, 그 물건이 가치가 있는지, 저평가가 되어있는지 정도이다.

따라서, 가치가 있는데 저평가 되어있는 물건을 찾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 계속 공부해야한다.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하여야 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게 제일 위험한 것이다.

-투자의 성공여부는 얼마나 오랫동안 세상의 비관론을 무시할 수 있는지에 달려있다. 세상의 비관론에서도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기준을 정확히 세워야 흔들리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투자자의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머리가 아니라 배짱이다!

-너바나님은 월세에 사는 것보다 전세에 사는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신다 한다. 이유는, 상승장에서는 월세에 사는것이 맞을 수도 있지만, 지금과 같은 하락장에서는 마음이 급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즉, 하락장이 지속되는데 월세만 계속 나가는 상황이 되면 심리에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마음이 급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서는 앞전에 너나위의 강의내용과 다른부분이라서 좀 더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다.

-잃지 않는 투자자가 고수이다.

-자신이 5년, 10년 장기간 응원할 수 있는 것에 투자하라.

-투자는 내 수요가 아니라, 타인의 수요가 많은 곳을 사야한다. 즉, 내 기준에서 생각하고 결정하는 투자가 아닌 타인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훈련을 해야할 것 같다.

-학군이 좋은 곳은 임차빼기가 좋고, 상승장에서 폭발적으로 오른다.

-호재는 불황일 때 의미가 없다.

-전세가 상승이 오면 그 다음에는 하락이 온다. 따라서, 올해나 내년에는 역전세를 우려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현재 전세가가 많이 빠진상태이기 때문이다.

-투자의 리스크와 성과를 알고 투자하여야한다.

>>이번 1호기 투자에서 앞으로의 리스크를 꼼꼼이 체크하지 않고 매수한 것이 아쉽다. 복기할 부분! 하지만, 무리하지 않는선에서 하였고 저평가,가치가 있는 물건이라고 생각하여 투자하였기에 후회는 없다.

-단지가 저평가 되어있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앞마당이 많이 있어야한다.

-부동산의 수익은 인내하고 버텨서 버는 거다.

-부동산은 매수할 때가 제일 쉽다.

>>즉, 부동산을 매수할 때 후에 매도도 쉽게 잘 될 수 있는 물건인가를 잘 보고 매수해야겠다고 생각!

-지속적인 독서, 강의, 멘토들을 통하여 부자의 마인드를 배워야 한다.

-첫 투자는 실패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실패에 굴하여 포기하지말고 잘못된 부분과 개선할 점을 복기하여, 앞으로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원동력으로 삼아야 할 것 같다!!




댓글


쩡우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