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24. 3. 19.(화)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24.03.20

환경 구축하기

사람은 정말 환경을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다. 집안에서는 생산적인 일을 하기가 힘들다. 하루이틀 정도 집중력을 가질 순 있지만 부정적인 기운을 벗어나기가 힘들다. 부정적이라기 보다는 이미 공간과 나라는 관계성이 구축이 되어서 그 영향력을 벗어나기가 힘든 것 같다. 그래서 생산적인 일을 하기 위해서는 밖으로 나가 새로운 공간으로 가야 한다. 카페든 산책이든 임장이든 스터디카페든. 새로운 공간으로 가면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게 되고 에너지가 생긴다. 새로운 공간을 생산적인 일을 하는 공간으로 만들어 익숙해지고 습관으로 만드는 과정이 핵심이다. 침대에 대한 예시도 인상깊었다. 잠을 잘때만 침대에 들어가는 것이다. 나의 경우 피곤하기 때문에 거의 잠에 바로 들지만 보통 핸드폰을 조금 하다가 잔다. 그럴 때는 거실 테이블에 앉아서 다른 일을 하다가 정말 바로 잘 수 있을 때 침대로 향해야겠다.

유혹 피하기

지난 일주일 간 유투브 어플을 켜거나 컴퓨터로 유투브 창을 열지 않았다. 음악을 듣고 싶을 때도 있고 영상을 보고 싶을 때도 있지만 참고 들어가지 않으면 긍정적인 피드백이 오는 것 같다. 한 번 시작된 영상은 머리를 어지럽게 하고 생산적인 일을 못하게 하며 부정적인 감정으로 이끌어 사람을 무력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아마 내가 유투브를 잘 열지 않을 수 있었던 이유는 시청 후 부정적인 감정이 남고 결국 재미가 없기 때문인 것 같기도 하다.(이에 대해서는 왜 그런지 더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유혹 자체를 만들지 않고 피하는 것이 현명한 것 같다. 나의 경우 괜한 약속을 잡지 않는 것이 필요하고, 어떤 행동 이후 좋은 감정을 느낄 수 있는 것들에 대한 고민과 중요한 가치에 대해 떠올리는 것도 중요하다. 목실감 등으로 하나씩 성취하는 기쁨을 맛보는 것도 선순환을 만드는데 꼭 필요한 요소이다.

보상 앞에 새로운 습관 두기

가장 유혹을 뿌리치기 힘들 때는 아무래도 금요일 밤이 아닐까 싶다. 금요일 밤에 해야 할 것을 다 한 뒤에는 아주 작은 보상이라도 주는 것이 필요할 것 같고 그래야 평일 습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는 주말 임장을 계속할 예정이기 때문에 다음날 부담이 되지 않도록 약속 등을 잡지 않고 집에 와 루틴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지만, 습관 형성 루틴 뒤에 바로 작은 보상을 통해서 유지시킬 필요가 있고 어떤 보상이 좋을지 생각해봐야 한다. 또 주말 기차를 타기 위해서는 일찍 일어나 역으로 가야 하는데, 이 습관 형성을 위해서 어떤 것을 보상으로 넣을지도 고민해야 할 것 같다. 가령 맛있는 점심을 먹는다거나 도착하자마자 맛있는 음료를 먹는 등 보상체계를 잘 이용하는 것이 현명하겠다.

집단과 함께 하기

좋은 환경을 구성하는 것 중 강력한 요소 하나는 같이 하는 사람들이다. 공간 등의 요소도 있지만 함께 하는 사람들이 주는 영향력은 정말 어마어마 하다. 지금까지 집단의 소중함을 잘 모르고 함께하는 사람들에게 게을리했는데 중요성을 깨닫고 감사함을 느끼면서 같이 어울려갈 수 있어야겠다. 좋은 환경 안에만 있어도 정말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다. 사람들과 같이 해나가며 긍정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어야 그게 또 다시 같이 할 수 있는 힘이 된다. 해야 하는 것을 잘하고,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같이 하는 사람들과 어떻게 관계를 쌓아나가고 어떻게 해야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

습관 만들기가 쉽지 않으므로 익숙해질 때까지 꾸준히 해야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중간에 유혹이 닥치더라도 뇌가 익숙해질 때까지는 이런 흔들림과 유혹에 빠지고 싶은 감정이 당연하다는 것을 알아야 하고, 시간이 지나고 적응하게 되면 아무렇지 않아질 수도 있고 훨씬 더 마음이 편해질 수 있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는 조금 다른 것을 보여준다. 과학자들은 어마어마한 자제력을 가진 듯 보이는 사람들을 분석하고, 그들 역시 고통을 겪고 있는 다른 사람들과 다르지 않다고 말한다. 다만 '규범적인' 사람들은 영웅적 의지나 자제력이 없이도 삶을 더 낫게 설계한다. 다시 말해 그들은 유혹적인 상황에서 보내는 시간이 적었다. 엄청난 자제력을 지닌 사람들은 전형적으로 자제력을 발휘할 필요를 최소화한 사람들이다. 자제력을 발휘할 일이 무척이나 적다면 자제하기도 쉽다. 그렇다. 인내, 열정, 의지는 성공의 근본적인 요소이지만 이런 자질들은 더 규율 잡힌 사람이 아니라 더 규율 잡힌 환경에서 더 잘 발휘된다." - 본문 p.129



댓글


무병장수스투키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