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다시 온 서울투자 기회! 2억으로 잡는 법
제주바다, 주우이, 권유디, 자음과모음
이번 강의는 제주바다님의 서울 동북권 지역분석 강의였습니다! 동북권에는 1급지가 있지는 않지만, 2급지로 성동구와 광진구가 있고, 4급지로 성북구, 동대문구, 노원구가 있고, 5급지로 강북, 도봉, 중랑구가 있는 그런 권역입니다. 동북권이다보니 강남과 도심권에는 어느 정도 가깝다고 볼 수 있으면서도, 동북권역 자체가 워낙 넓다보니 어느 정도 위부터는 사실 직주근접이 좋은 편은 아니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전반적인 동북권 설명도 해주셨으나, 집중적으로 진행한 지역분석은 총 4개의 구에서 진행되었습니다. 2급지인 성동, 광진구, 그리고 4급지인 성북, 동대문구를 설명해주셨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노원구도 학군이 워낙 강한 특이점을 갖고 있어서 집중 분석을 해주셨으면 좋았겠으나 그렇지 않았다는 게 조금 아쉽긴 했습니다. 그래도 가장 중요한 높은 급지의 지역부터 먼저 분석을 해서 더 중요한 지역부터 가치성장투자를 할 수 있게 하고자 했고, 한정된 시간안에 설명하려다보니 어쩔수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동북권역과 별개로 서울은 이제 매매가는 보합하거나 혹은 약보합하면서 큰 움직임은 보이지 않더라도, 전세가가 앞으로 더 가파르게 상승할 것이기에 투자로서 좋은 기회를 줄거다라는 점을 다시 한 번 명시적으로 듣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이미 작년에 비하면 훨씬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가 가능한 그런 시점이 온듯한데, 앞으로 더 그런 투자기회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특히 지금 같은 투자금으로 구축과 신축을 구매할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신축을 우선적으로 투자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선호도가 좋은 것도 있지만, 그만큼 현재 매매가도 더 높고, 전고점도 높으며, 앞으로 전세가가 더 오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매매가의 규모가 커서 부담이 되더라도 더 좋은 아파트를 골라서 투자해야 하는 시기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 이번 강의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성북구에 대한 설명이었는데요. 특이한 추가적인 설명을 배웠던 것은 아니지만, 저의 경우에는 아직 성북구를 제대로 파본적 조차 없어서 사실 지역 자체를 잘 모르는 상황입니다. 그나마 미아사거리라던가 길음 뉴타운이라던가 살면서 들어본 지역들은 있으나 그게 성북구 안에서도 동서남북 어디에 위치하는지 잘 모르고 지하철역도 어디가 가까운지도 잘 모르는... 그런 상황이었다보니, 성북구에 대한 설명이 성북구에 무지했던 저에게 기본적인 아파트들을 잘 알게 되는 기회가 되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투자기회가 더 좋게 주어진다고 가정했을 때, 제 생각에는 4급지를 우선적으로 먼저 투자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각 급지의 아파트가 앞으로 전세가율이 크게 오를 것이고 전세가율이 특정 값 이상인 구간이 급지가 낮을수록 더 길기 때문에 더 빨리, 더 늦게까지 투자의 기회를 준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돈을 계속 모아서 좋은 급지 아파트를 좋은 타이밍을 노려서 딱! 사는 것도 좋겠으나, 4급지 정도 되는 아파트가 투자 기회를 먼저 주었을 때 투자하고, 그 사이 4급지 아파트의 전세가 상승 회수 및 가격 상승을 보고 팔고 2급지 정도 되는 아파트를 새로 매수하거나, 여력이 된다면 2급지 아파트도 좋은 가격에 잘 투자 매수하는 방법이 있을 것 같은데요. 이런 식으로 좀 열린 시각으로 투자해야 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내가 가진 돈은 이만큼이고 이건 이것밖에 안될거야가 아니라, 매 순간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투자를 수행하고, 그 투자의 중간 결과물로도 아파트를 중간 갈아타기도 할 수 있는 것이니, 그런 유동적인 전략을 잘 짜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댓글
저월백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