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이름: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저자: 앙드레 코스톨라니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부화뇌동파 #소신파 #경험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1906년 헝가리에서 출생한 그는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증권투자의 대부였다. 철학과 미술사를 전공했지만 사실은 피아니스트가 되는 게 꿈이었다. 16세에 아버지의 친구에게 투자를 배우기 위해 파리에 오면서 증권계에 입문하였고 20대에 첫 투자를 시작한 이래, 금융세계는 늘 그를 필요로 했다. "박학다식한 저술가, 유머넘치는 칼럼니스트이자 유쾌한 만담가"(슈피겔지)인 그는 생전에 10여권이 넘는 책을 저술하였으며 8개국어로 번역된 그의 책들은 진정한 투자의 지혜를 갈망하는 전세계의 수백만이 넘는 독자들을 매료시켰다. 한 번도 정식 경제학 교육을 받지 않았으나 수많은 대학에서 강연을 하였고 마치 날씨나 아름다운 여인처럼 '논리가 통하지 않는 주식시장'을 '과학적 논리'로 해명하려 드는 경제학자들보다 언제나 한 수 위에 있었다. 90이 넘어서도 필력을 과시하였던 코스톨라니는 혼신의 힘을 기울여 이 책을 저술하였으나 끝내 서문은 쓰지 못하고 1999년 9월 14일 94세를 일기로 파리에서 영면하였다. 그의 사후에 출간된 이 책은 출간즉시 독일내 종합 베스트셀러 1위 자리에 올랐다.
2. 내용 및 줄거리
:
[1M1A]
One Message
부화뇌동파가 아닌 소신파가 되기
One Action
7,8챕터 매년 재독.
[본 것]
Chapter1. 돈의 매력
구절
21
돈에 대해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는 사람은 없지만, 속으로 모두 생각하고는 있다네. 누구나 원하지만 가질 수 없기에 아예 말을 꺼재니 않았던 것이다.
24
돈은 의학적 보호, 건강, 수면 연장을 의미한다. 나이가 들수록 나는 돈의 이러한 장점을 점점 더 감사히 여기고 있다. 특히 무엇보다도 돈은 내게 있어 건강 다음으로 가장 큰 특권인 독립성을 유지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27
나의 정의에 따르면 백만 장자란 자신이 바라는 바를 성취하는 데 있어 어느 누구에게도 종속되지 않는 자신의 자본을 가진 사람들이다.
34
나는 모든 영역에 투자를 했고, 어떤 상황에서도 버텨냈다.
Chapter2. 증권 동물원
구절
62
기자는 그 내용을 기록하고 비평하지만, 투자자는 의사처럼 분석하고 진단한다. 진단하지 않으면 의사도 치료를 위한 처방을 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63
투자자가 기자 그리고 특히 의사와 구분이 되는 한가지 특징이 있다. 그것은 학교에서 배울 수 없다는 것이다. 투자자의 무기는 첫번째도 경험이고 두번째도 그리고 세번째도 경험이다.
64
가장 값진 경험은 손실이 많았던 거래를 통해서 얻은 것이었다. 그러므로 나는 적어도 두 번 파산해보지 않은 사람은 주식 투자자라고 불릴 자격이 없다고 말한다. 100번의 거래에서 51번 이익을 얻고 49번 손실을 본 사람은 성공적인 투자자라 할 수 있다.
Chapter5. 주가를 움직이는 것들
구절
112
애널리스트들은 날마다 그날의 시세 변동을 설명하기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는다.
나는 주식시장의 이런 변덕에 항상 냉철하게 대처하고, 이에 대한 논리적인 설명을 찾으려 하지 말라고 제안하고 싶다.
주식시장에서 그 주가가 오르는 것은 공급보다 수요가 많을 때분이다. 이것이 주식시장에 적용되는 유일한 논리라고 할 수 있다.
114
주식을 보유한 사람이 주식을 팔려는 심리적 물질적 압박감을 느끼지 않는다면 주가는 상승한다. 나는 이 가르침을 잊어본 적이 없다. 모든 것은 공급과 수요에 달려있다. 내 모든 주식투자 이론은 여기에서 비롯됐다고 할 수 있다.
Chapter6.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구절
119
장기적인 시각에서 볼 때 반려견을 데리고 나온 주인, 즉 경제와 주식은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개를 잘 아는 사람이라면 이 네발 달린 친구가 늦더라도 다시 주인에게 돌아올 것을 잘 알 고 있을 것이다.
Chapter7. 중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구절
131
돈+심리=트렌드
둘 중 한 요소가 태세를 전환하여 두 요소가 전부 긍정적이거나 전부 부정적이 되면 급격한 강세장 또는 하락장이 온다.
132
내 상각에 중기 주식 트렌드에서는 돈과 상상력이라는 두 요소가 경제 기초지표보다 훨씬 더 결정ㅈ거인 역할을 한다.
Chapter8. 증권심리학★
구절
181
선물 매수도 수많은 강제 해지로 인해 생긴 지수 선물 시장의 시세 하락을 멈추지는 못했다. 모두가 문 하나로 전부 빠져나가려는 셈이었다. 망치 화재가 난 영화 상영관에서 모두가 하나뿐인 비상구로 우르르 몰려드는 것 처럼말이다. 이렇게 되면 실제로 불이 나지 않았어도 사망자와 부상자가 속출하게 된다.
211
성공 전략은 현재의 경제 순환과 반대로 하는 것!
투자자는 소신파에 속해야 하고 현대 경제 순환과 반대로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기술의 핵심은 현재 시장이 어느 국면에 위치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손끝으로 전해지는 이른바 촉이라고 불리는 그것은 오직 경험으로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오랜 경험을 가진 사람만이 손끝으로 목욕물의 온도를 알 수 있다.
217
전문가들이 매도하라고 할 때 이 여론과 반대로 매수를 감행하기란 정말 쉽지 않다. 왜냐하면 이 이론을 잘 알고 따르려는 사람조차 마지막 순간에 가서 대중심리의 압박이 생각을 바꾸고는 이렇게 말하기 때문이다. 이론적으로는 지금 들어가야 하는것이 맞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좀 다르니까
결국에는 시장의 순환을 역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었음을 깨닫게 된다. 이런 대중의 히스테리에 휘말리지 않으려면 훈련을 거듭해야 하고 냉정한 것을 넘어 냉소적이어야 한다.
218
투자자는 단단한 동시에 유연해야 한다.
Chapter12. 모험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구절
294
증권을 제대로 이해하고 어느 정도 통달하려면, 많은 수업룔르 지불해야 한다. 재차 말하지만 투자로 번 돈은 고통이 수반된 돈이다. 먼저 고통이 있고 그다음에 돈이 따라온다.
3. 책을 읽고 깨달은 내용을 써 주세요.
#투자에 성공하려면 대중과 반대로 해라
책에서는 부화뇌동파와 소신파 투자자를 분리하고 있다. 코스톨라니의 달걀의 국면에서 두 투자자의 다른 행태를 설명하고 있다. 주식을 잘 모르지만 강세장과 약세장에서 어떤 투자를 해나가야할지 서로 다른 사람들이 어떤 생각으로 어떤 선택을 하는지 설명하는데, 상승장과 하락장은 반복된다는 점을 다시 한번 느꼈다. 요근래의 짧은 시간동안 상승장과 하락장을 겪으면서 심리와 반대로 하는 일이 정말로 쉽지 않다는 것을 느끼면서 투자의 대가가 쓴 이 책을 매년 읽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4. 책을 읽고 삶에 적용할 부분을 써 주세요.
#투자자의 무기는 경험이다
저자는 두번 파산해 본 사람만이 주식투자자라고 하고 있다. 투자자만의 촉은 경험을 통해서 얻을 수 있기에 경험을 무척이나 강조하고 있다. 투자를 공부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경험을 소중히 하고 매년 투자를 통해 경험을 쌓아 실력을 쌓는 사람이 되어야 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