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노후를 위해 집을 이용하라
저자 및 출판사 : 백원기/알키
읽은 날짜 : 2025년 9월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경제적자유 #투자 #전세가율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저자는 부동산 가치투자자이자 임대사업자이다. 그는 2007년부터 현실적인 소액 부동산 투자로 ‘매입 → 임대 수익 → 자산 증식’의 루트를 실천해 왔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책을 써 많은 평범한 직장인들에게 노후 준비의 길을 안내했다.
책을 읽기 전에 두 개의 의문점을 가지고 읽게 되었다.
1) 2016년에 지은 책으로 지금으로부터 9년전 책인데, 그때부터 지금까지 유효한 부동산 투자 관련 내용은 무엇일까?
2) '개정판을 내며'에서 전세 주택을 가급적 반전세나 월세로 전환하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유는 뭘까?
2. 내용 및 줄거리
Part1. 투자 필수 사회
매년 가격 하락 없이 10%씩 상승하는 투자처가 있을까? 그리고 매년 10%씩 저축액을 늘릴 수 있을까? 답은 '그렇다'입니다.
투자의 성공률은 높고 성공 비결은 실제 가치보다 가격이 낮은 투자처에 대출 없이 반복적으로 투자한다.
Part2. 노후를 위한 최고의 투자처
물가는 복리로 오릅니다. 물론 마이너스 복리이지요. 보통 20년 전의 100만원이 현재 500만원 정도의 가치라고 말합니다. .. 마이너스 복리라는 점을 감안해 계산해보면, 우리의 재산은 9년마다 반 토막이 납니다.
Part3. 부동산 투자의 정석
저는 소형 아파트와 빌라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 저자가 빌라 투자를 좋게 보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봤는데, 수익률 관점에서는 그렇게 볼 수 있다고 결론 내렸다. 일단 이 때는 다주택을 계속 펼쳐도 세금 부담이 적었기 때문에 적은 투자금으로 수익을 얻는 것에 초점이 맞춰졌었다.
투자처로서의 땅은 투자금이 많이 들고, 팔고 싶어도 잘 팔리지 않아서 원금 회수가 어려우며, 보유 기간 동안 현금흐름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단점을 미리 알고 있어야 합니다.
지속적인 저금리와 경제위기로 인한 일시적인 고금리를 견딜 수 있는 방법은 월세를 받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출을 받지 않고 전세가율이 높고 임대가 잘나가는 지역의 소형 주거용 부동산을 매입하여 월세로 전환하는 투자 방식이 돈 걱정 없는 노후를 위한 현명한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현명한 투자자는 동일한 현상에서 기회를 찾습니다. 동일한 현상에서 이면의 속성을 파악합니다. 그 현상들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재해석하는 것만이 투자자의 바른 자세입니다.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자신의 직업에 충실히 임하여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에서 전문가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부자가 되는 첫걸음입니다. --> 요즘 이 생각이 더욱 강해지고 있다. 노후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10년 가량은 더 일해야 하고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좋기 때문에 일에 더 열중해야 겠다고 생각하고 있다.
Part4. 부동산 투자 기록
역전세를 대비하기 위해... 처음엔 전세 세입자를 받다가 이후에는 반전세로, 다시 월세로 전환하는 전략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Part5. 부동산 투자 실전
지도를 벽에 붙이고 강남역을 중심에 두고 노원역을 끝점으로 하여 원을 그려보세요. 결국 강남역과 가까운 쪽이 투자가치가 높습니다. 지하철 신분당선이 생긴 이후 웬만한 강북보다 분당이 강남역과 더욱 가까워졌습니다. -> 부동산의 가치에 있어서 위치가 가지는 가치에 대해서 평가하는 부분이 지금과 같다. 그래서 많은 공감이 되었다.
부동산은 놀라운 자산입니다. 주인에게 매달 수익을 가져다주기도 하고 스스로 가치가 높아져 담보의 기능을 갖기도 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놀라운 것은 스스로 자신의 부채를 갚는 능력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부동산은 살아 있습니다!
Part6. 투자자의 삶
나에게 현금흐름을 주는 모든 것은 자산이며, 나에게 비용을 발생시키는 모든 것은 부채이다.
남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이 진정한 부자입니다. -> 재테기를 들으면서 신용카드 없애고 구독 정리하면서 기부는 정리하지 않은 것을 잘 했다고 생각한다. 그러고 싶었고 앞으로도 도우면서 살 것이다.
투자자라면 꾸준히 경제신문을 읽어야 하며, 착실하게 기록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이를 통해 거시경제를 볼 수 있는 안목을 갖추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재테크의 기본은 '절대 잃지 않는 것'입니다. 투자한 상품의 가격이 하락하는 일은 절대 있어선 안 됩니다. 안전성을 투자의 제 1원칙으로 삼으세요.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시대가 변해도 관통하는 부동산 투자 특히 집 투자의 원칙은 무엇일까 궁금했고 그 부동산이 위치한 땅이 어디인가라는 답을 얻었다. 그리고 전세가율과 입지독점성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월부의 투자 원칙과 통하였다.
적용할점 - 한동안 경제기사 읽기의 중요성을 놓치고 있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다시 깨달았다. 전체 경제 흐름을 읽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10년 전만 해도 다주택으로 펼치는 것이 유리한 상황이었고 그래서 적은 투자금으로 수익률을 높이는 투자가 대세였다. 지금은 대출규제와 세금 정책 등으로 인해 보유 주택을 많이 넓히는 시스템 보다는 적은 수로 운용하는 것이 더 유리한 상황이라는 것에 대해 더 근거가 생겼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전세가를 알면 부동산 투자가 보인다 , 결국엔 오르는 집값의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