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행동을 바꾸고 실천하는 투자자 추월차선대디입니다.
최근 동원그룹 창업주 김재철님의 “인생의 파도를 넘는 법"이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내용이 너무 좋아서 복기하다가 배우고 적용할 점을 남기고자 글을 남깁니다.
“시도하면 성공 확률은 50퍼센트지만,
시도하지 않으면 성공 확률은 0퍼센트다."
-인생의 파도를 넘는 법 중에서-
제가 좋아하는 세이노의 가르침에서도,
최근 돈독모를 진행했던 워런버핏 삶의 원칙에서도,
그리고 이번 인생의 파도를 넘는 법이라는 책에서도,
성공한 저자들이 중요하게 다루는 키워드는 실행력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이정도면 성공해 본 사람들의 공통점은 고민만 하고 행동을 미루는 것이 아니라 해야한다는 필요성을 느끼면 일단 시도하는 사람들이 아니었을까 생각하게 됐습니다.
어떤 일을 다루고자 할 때 생길지 안생길지 모르는 문제가 터질까봐 주저하기 보다는 일단 시도하고 문제가 생기면 대응해나가는 것이 좀 더 나은 삶을 만드는 태도가 아닐까 생각해봤습니다.
또한 이 책에서는,
그 문제의 실패가 내 본체 자체를 흔들만 한 사건이면서 내가 감당 불가능한 크기의 리스크로 다가온다면 빠르게 포기하는 결단력 또한 중요하다고 언급했는데요.
포기라는 단어가 주는 어감이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상황에 따라 너무 부정적으로만 받아들일 필요는 없겠다고 느꼈습니다.
조금만 힘들다고 포기가 습관이 되는 것은 문제이지만 예상 못한 리스크가 내가 감당할 수 없는 크기로 발생한다면 빠르게 잘라내는 것이 현명한 태도이며 옳은 대응 방법이라고 느꼈습니다.
이를 우리 투자에 적용한다면 의사결정에는 과감함이 필요하지만 탐욕인지 스스로를 메타인지 하며 철저한 리스크 관리가 동반 되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