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인생은 순간이다 - 독서 후기

  • 24.05.06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인생은 순간이다

저자 및 출판사 : 김성근

읽은 날짜 :  2024.5.4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몰입   #발전   #리더십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5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야구계에서 유명한 감독인 김성근 감독의 경험을 통해 인생 철학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2. 내용 및 줄거리

 : 작가인 김성근 감독이 경험을 통해 알게 된 최선을 다한다는 것, 발전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만 하는지, 그 과정에서 어떤 일들을 경험하는지, 극복하기 위한 자세, 리더가 된다는 것은 팀원으로써의 역할과 어떻게 다른지, 조직의 발전을 위해서는 리더 또는 팀원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아직 투자자로서 초심자이며, 직장에서는 중간연차로 저연차를 가르치고 있기도 합니다. 투자공부를 시작하며 여러가지 일이 겹치게 되어,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여러일들을 적당히 하고 있진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며 스스로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어떤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열심히 해야한다는 말은 많이 들었지만, 그 기준이 어떤지, 얼마나 오랫동안 해야하는지 등 구체적인 기준이 모호했습니다. 책을 통해 몰입과 발전에 대한 인사이트를 충분히 얻을 수 있었습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1) 최선을 다하는 삶

이게 아니면 안된다는 생각으로 무언가를 해본적이 있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었다. 작가에게 야구가 그랬듯, 한가지만을 바라보고 몰입하고, 타협하지 않고,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하는 것이 진정한 최선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게 해온 사람이 기회가 왔을때도 놓치지 않을 수 있다. 여지까지 최선이라고 여겨왔던 것이 어쩌면 상황과 타협하여 스스로 정한 한계일 수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분야의 성공을 위해서는 기회를 행운이라 여기지 않고 순리라고 느낄 수 있을 정도의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2)역경을 극복하는 것

발전을 위해서는 한계를 마주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탤런트 코드에서도 읽었듯, 자신의 현재상태와 모자란 것을 정확히 인지하고 교정하는 것이 발전을 이룬다. 이 과정은 재미가 없고 스스로의 못난 모습에 좌절감이 들수도 있지만, 성공을 위해서는 꼭 지나쳐야만 한다는 것을 다시 느꼈다.


3)목표를 향해 가는 것, 발전하는 것

중수와 고수의 차이는 만족하지 않고 정진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안주하는 것은 가지고 있던 기회를 놓치게 만들수도 있다. 첫 시작부터 얼마나 지나온 후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한 방을 노리지 않고, 꾸준히 정진하고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습관화 되어있어야 오래 할 수 있다.


4)리더십이 무엇인지

조부모가 아닌 부모로서 리더의 역할을 해야 한다.


5)자기주관

스스로의 주관이 살아있는 개인들이 모여 생산성을 이루어낼 수 있다.


** 책에서 적용할 점

1)포기할 때 미련이 남지 않을 만큼,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

2)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나왔을 때, 외부에서 이유찾지 않기. 복기를 통해 과정 분석하기.

3)단체 회의 등에서 의견 있으면 생각만 하지않고 말하기.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

1) 작가인 김성근 감독님은 위로를 받아들이는 것 역시 타협의 일종으로, 위로를 통해 안주하게 되는 것을 경계해야한다고 하였습니다. 실패나 위기를 경험할때 타인에게 의지하는 것 말고 스스로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이 있다면 함께 이야기해보고 싶습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탤런트 코드라는 책을 최근에 읽었었는데, 어떠한 분야에서 눈에 띄는 발전을 이루려면 겪어야 하는 과정에 대해 담고 있었습니다. 저자인 김성근 감독님 역시 스스로를 똑바로 관찰하고 문제 해결에 집중하는 것이 발전을 위한 방법이라고 언급했다는 점에서 겹쳐서 떠올랐던 것 같습니다. 저와 같이 초보에서 중수로 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단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을 것 같다 생각하여 뽑게 되었습니다.




댓글


부선이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