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집마련 중급반 1주차 수강 후기

  • 24.05.11

작년 11월 내마중 강의를 듣고, 후보 단지를 추린 이후 시세를 트래킹하며 매물도 몇 개 보던 중..

올초부터 서서히 후보 지역에 매수세가 점점 붙고 실거래가도 올라가는 걸 보면서 조급증이 나던 상황이었습니다.


다시 마음을 다잡고 적절한 타이밍을 잡기위해 중급반 재수강을 신청하였고,

강의 수강과 조모임을 통해 아주 조금씩 마음의 안정을 다시 얻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아직까지 완연히 회복을 못한 단지들이 있고, PIR, 전세가율 등 시장의 각종 지수들이 그것을 증명하고 있는데

왜 특정 단지들에만 꽂혀서 다른 기회들을 보지 않고 좌절하고 있는가.. 반성의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전세가가 오를만한 여건들이 조성되고 있기 때문에 투자-거주 분리는 유효한 전략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고, 살수 있으면 마냥 기다리지만 말고 사라는 말씀을 깊이 새기도록 하겠습니다.

(단, 좋은 가격이 왔을 때.)


아, 강의 중 말씀해주신 좋은 입지 조건 중 '환경'의 의미가 세대가 변화하며 점점 다양해 질 수 있다는 부분이 신선하게 다가오기도 했습니다.



+ 적용할 점.


1. 과제를 통해 후보단지의 범위를 넓히기


왜 이렇게 아파트랑 쉽게 사랑에 빠지냐는 너나위님 말씀을 되새기며..

꽂힌 단지들만 줄기차게 보고 있었던 것을 반성하고,

과제를 진행하며 최대한 많은 단지들을 샅샅이 훑어보며 놓친 기회는 없었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2. 중요한 건 일단 1주택자가 되는 것


나중 일은 알 수 없지만, 투자 이전에 일단 내집마련이 우선이라고 판단했기에

빨리 집이라는 자산을 소유하는 포지션을 갖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잡아야겠습니다.

다만 제가 보고 있던 단지들이 전고대비 25%까지는 못가고, 20% 언저리에서 하락했다가 반등을 한 상황이라,

더 이상 저평가로 볼 수 없는 금액대가 아닌 것인지... 에 대한 고민이 됩니다.

또한 작년 대비 매-전 갭은 줄었지만 매매 절대가는 올랐는데, 이럴 때는 어떤 것이 더 나은 상황인건지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3. 저축액을 늘리자.


지금은 저축 효율이 굉장히 좋은 시기라는 말씀이 인상깊었는데,

한편으로 아직까지 소비를 줄이지 못하고 있는 것을 반성하며 저축액을 늘릴 것을 또 한번 다짐해 봅니다.


댓글


그로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