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후기[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04조 나부기와 함께

  • 24.05.13

돈의 속성


주제 1

저는 김승호 선생님을 만나기 전에 돈 얘기는 부끄럽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돈을 사랑하고 좋아해야 돈이 곁에 있으려고 한다.

돈을 갖고 싶으면 인격적으로 잘 대해라

그 말을 들은 이후 저는 "돈 좋아합니다." 당당히 말하고 다닙니다.

그리고 지갑에 돈을 가지런히 잘 놓으려고 하고 작은 단위 돈도 소중히 다룹니다.

그리고 저는 돈은 자기에게 인격적으로 대해 준 사람에게 있으려고 한다.

즉 도박, 사기 등으로 모으는 사람에게는 잠시 머물지만, 금세 도망간다.

그 말에서 돈을 성실히 모으고, 내가 너무 탐욕을 부리거나, 부정하게 대하면

일시적으로 내게 잠시 머물지만, 금세 도망간다고 생각해서 바르게 돈을 모으고 대하려는 태도를 갖게 되었습니다.


주제 2

임장을 하러 갔는데, 부동산에서 "급매다, 이거 놓치면 후회한다."는 말에 조급해서 다른 것과 비교도 하지 않고

막 사려고 했던 적이 있습니다. 매수할 수 있는 자금과 대출방법, 타 아파트와 비교도 하지 않고 빨리 사지 않으면

좋은 기회를 놓칠 것만 같아서 불안했습니다.하지만 항상 차선을 생각하고, 다른 사람이 사버려서 내가 기회가 없을 때는 대비해서 더 많은 물건을 보아 놓으면 "이것 외에 또 다른 것이 있지."하면서 마음에 평화가 찾아오더라고요. 결국 내가 한 개만 알아보고, 그것이 운이 좋아서 큰 이익을 벌고 싶은 운빨만 바랬던 것 같습니다.

즉, 노력은 조금하고 혜택은 극대화 하길 바랬던 것 같습니다.

그 이후 조급함을 줄이고자 더 많은 물건을 차선으로 준비하니, 시야가 넓어지고, 조급함을 줄 일 수 있었습니다.


주제 3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으로 나뉜다. 이 중 하나라도 있으면 부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부를 계속 유지할 수는 없다. 이 능력을 각기 다른 방식으로 배워야 한다.


질문 : 저자는 돈을 다루는 네가지 능력을 강조합니다.

이 중 가장 자신 있는 것과 가장 자신이 없는 것을 무엇인지 이야기 해보고, 어떻게 배워나갈지 이야기해 봅시다.

(노하루가 있다면 공유해 보세요.)


저는 돈을 모으는 능력이 가장 자신이 있었습니다.

저는 사회 초년생 때 초봉이 낮을 때부터 급여의 50%는 저축한다는 마음으로 돈을 꾸준히 모았습니다.

그리고 저의 수입이 늘어나도, 비용은 그 예전 급여에 맞춰서 쓰려고 노력을 하였습니다.

남편이 사업을 해서 월마다 수입이 들쑥 날쑥 했을 때도, 저는 수입이 적은 달에 맞춰서 비용을 쓰려고 했기 때문에

수입이 많이 들어와도 더 쓰려고 하지 않고, 모아 두어서 수입이 적게 들어왔을 때 잘 버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김승호 회장님이 했던 말 중에서 기억나는 단어가 있습니다.

'부자 거지'입니다.

돈은 많이 벌지만, 지출이 많아서 항상 돈에 쫓기는 사람을 말합니다.

즉 수입만큼 지출이 늘어서 혹은 수입을 초과해서 지출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그나마 수입을 많이 벌어 좋은 있는 사람도 현재의 씀씀이로 돈에 쫓기는 거지와 다를 것이 없는데,

나중에 병이 들거나, 은퇴, 퇴직등 현재 수입을 유지하지 못하고, 결국 거지가 될 확률이 높다는 말입니다.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책에서 이런 글이 있었습니다.

중산층이 돈을 많이 모으지 못하는 이유는 수입 만큼 지출을 늘리기 때문이다.

수입이 늘어도 지출을 수입이 늘지 않는 기준에서 고정시키면 이익이 더 생깁니다.

즉 모으는 돈이 늘어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수입이 늘어나면 거기에 맞게, 집, 자동차, 소비 등을 늘려서 수입에 맞게 지출의 비율을

늘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을 항상 카드 값, 비용 증가로 힘들어합니다.


저는 두 분의 말씀에 따라 수입이 증가와 상관없이 저의 소비 금액을 가급적 고정시키 애씁니다.


주제 4

어떤 투자가 나에게 맞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투자하는 직장인, 수도권 투자)


저는 현재 제가하는 직업에서 더 나은 발전과 성과를 내고 싶습니다.

그래서 제 현업에 집중하면서 열심히 모은 돈 근로소득과과 모아 놓은 돈이 함께 일하면

복리만큼 많을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업에 집중해야해서 시간이 많이 없으니, 가까운 수도권 투자를 할 생각입니다.


독서 모임 어떠셨나요? 가장 기억에 남는 것 한가지와 적용해볼 점 한가지

부자는 내적통제력을 갖추어야한다는점을

느꼈습니다ㆍ





댓글


고운콩
24. 05. 16. 15:50

와, 나부기님~~ 독서후기를 발제문과 연결하여 작성해주셨네요~~ 적용할 점!! 내적통제력 어떻게 갖추어가실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