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 후기[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21조 그로너]

  • 24.05.22

STEP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5.19.~05.21.

4. 핵심키워드 3가지: #도미노 효과 #목적의식 #우선순위

5. 총점(10점 만점): 9점 / 10점


STEP 2. 책에서 본 것

[도미노 효과]

#도미노 효과 #1.5배 #등비수열

○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배운 것이다. 숙련된 기술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갈고 닦은 것이다. 많은 일을 해낸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해낸 것이다. 돈이 많은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번 것이다.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제1부 거짓말 - 제4장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불평등 #성공목록 #파레토 법칙

○ 계속해라. 20퍼센트만 남기고, 거기에서 다시 20퍼센트만 남기는 식으로 가장 중요한 단 하나에 이르기까지 계속해라. 업무나 사명, 목표가 무엇이든 상관없다. 그것이 크든 작든 그것도 상관없다. 원하는 만큼 긴 목록에서 시작하되 거기에서 중요한 몇 가지를 추려낸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반드시 필요한 단 하나를 찾아낼 때까지 멈추지 마라. 없어서는 안될 단 하나, 바로 그 하나를 찾아라.


[제1부 거짓말 - 제5장 멀티테스킹이 곧 능력이다]

#허상 #작업전환 #저글링

○ 우리는 종종 우리의 일상적인 업무가 심장수술처럼 생사를 좌우하는 일이 아니라는 이유로 '집중'의 중요성을 간과하곤 한다. 그러나 비행기 조종사가 그일에 집중하지 않고서는 성공할 수 없듯이 우리의 일 또한 그러하다. 당신의 업무 역시 똑같이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


[제1부 거짓말 - 제6장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단거리 경주 #습관 #66일

○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성공은 끊임없이 자신을 훈련시켜야 하는 마라톤 경기가 아니다. 성과를 올리기 위해 언제나 절제된 행동만 하고, 모든 면에서 자기관리에 철저한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임 셈이다.


[제1부 거짓말 - 제7장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의지력 배터리 #건강한 음식 #타이밍

○ 의지력에 대해 생각하고 주의를 기울여라.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다시 말해 중요한 일은 하루 중 가장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에 하라는 뜻이다.


[제1부 거짓말 - 제8장 일과 삶의 균형이 중요하다]

#기적은 극단 #중심잡기 #선택과 집중

○ 균형을 추구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기적이 결코 중간 지점에서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기적은 바로 극단에서 일어난다. 여기서 우리는 딜레마에 빠진다. 극단을 추구하다 보면 자신의 한계를 맞딱드리게 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성공이 자신이 지닌 능력의 한계 가장 바깥 쪽 가장자리에 있다는 걸 이해하고 있지만 그렇게 멀리까지 나가면 우리 삶에서 '균형'이 무니지지 않을까 덜컥 겁을 내고 물러난다.


[제1부 거짓말 - 제9장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메가포비아 #큰 생각 #성장의 사고방식

○ 큰 일을 두려워하지 마라. 평범한 이류에 그치는 것을 두려워하라. 재능의 낭비를 두려워하라. 삶을 최대한으로 살지 못한 것을 두려워하라. 큰 일을 두려워하면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그것을 피하려고 애쓰게 된다. 그러면 미약한 결과물이나 사소한 기회를 향해 달려가거나 큰 것들로부터 도망치게 될 것이다. 작은 생각으로 삶까지 작게 쪼개지 마라. 크게 생각하고, 목표를 높게 잡고, 대담하게 행동하라.


[제2부 진실 - 제10장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한 바구니 #방향설정 #큰 그림과 작은 초점

○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는 말은 틀렸습니다. 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달걀을 모두 한 바구니에 담고 그 바구니를 잘 지켜라.”라고 말이지요. 주의를 기울이며 주변을 둘러보십시오. 단 하나에 집중하는 사람은 자주 실패하지 않습니다. 바구니 하나를 잘 지켜보며 들고 다니는 것은 쉽습니다. 이 나라에서 달걀을 가장 많이 깨뜨리는 사람은 하나의 바구니를 들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 너무 많은 바구니를 들고 있는 사람입니다.”


[제2부 진실 - 제11장 도미노를 세워라]

#포트폴리오 #질문=습관

○ 내게 있어 초점탐색 질문은 삶의 방식과도 같다. 나는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 업무를 찾을 때, 내게 주어진 시간을 최대로 활용할 때, 그리고 투자 금액 대비 가장 큰 효과를 얻어야할 때 초첨탐색질문을 사용한다. 결과물이 중요한 순간이면 언제나 그 질문을 던진다.


[제2부 진실 - 제12장 삶의 해답으로 가는 길]

#큰 질문 #큰 해답 #벤치마킹과 트랜딩

○ 해답으로부터 최대한 많은 것을 얻고 싶다면 그것이 당신의 컴포트 존 바깥에 있음을 먼저 깨달아야 한다. 거기에는 산소도 부족하다. 큰 해답은 훤히 보이는 곳에 있지도 않고, 그것을 찾으러 가는 길 역시 험난하다. '가능성이 있는 것'은 이미 알려진 것과 이미 행해진 것 너머에 있다.


[제3부 위대한 결과 - 제13장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스크루지 #동냥그릇 #삶의 접착제

○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가 어디로 가고 싶어 하는지가 곧 우리의 하는 일과 성취하는 바를 결정짓는다. 목적의식에 따라 사는 삶은 그 무엇보다도 강력하고 그 무엇보다도 행복하다.


[제3부 위대한 결과 - 제14장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현재에 근거한 목표설정 #시각화

○ 사실 우리가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이유는 단 하나다. 삶에서 중요한 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다. 과거에서 교훈을 얻고 미래를 예측할 수는 있지만 우리의 현실은 당면한 현재다. '지금 당장'이 우리가 가진 전부다. 우리의 과거는 이전의 현재이고, 미래는 잠재적인 현재에 불과하다.


[제3부 위대한 결과 - 제15장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시간확보 #4시간 #이른 아침

○ 하나의 활동에서 월등하게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온다면 바로 그 하나의 행동에 월등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매일 이렇게 따로 확보해 둔 시간을 위해 초점탐색 질문을 던져라. “오늘, 다른 모든 일을 더 쉽게 하거나 필요 없게 만들 나의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았다면 가장 중요한 일을 위해 가장 중요한 활동을 하게 될 것이다.


[제3부 위대한 결과 - 제16장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전문가 #목적의식 #책임감

○ 도전적 유형의 사람에게 장작을 구해 오라고 하면 당장 어깨에 도끼를 둘러매고 숲으로 향할 것이다. 반면 목적의식 있는 사람에게 같은 부탁을 하면 그들은 “어디로 가면 전기톱을 구할 수 있습니까?”라고 물을 것이다. 이러한 태도를 갖췄다면 돌파구를 마련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타고난 한계 너머의 것들도 성취할 수 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만 있으면 된다.


[제3부 위대한 결과 - 제17장 생산성을 훔쳐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거절 #에너지 #환경

○ 무언가에 대해 '예'라고 말할 때는 무엇을 거절하는지에 대해서도 반드시 알아야 한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로 유명한 시나리오 작가 시드니 하워드는 이렇게 말했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 것에 절반은 그것을 얻기 위해 무엇을 포기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다.”


[제3부 위대한 결과 - 제18장 위대함으로 가는 변화의 시작]

#한걸음 #죽음 #내면

○ 그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했던 가장 큰 후회는 바로 “다른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는 삶이 아닌 나 자신에게 솔직한 나만을 위한 삶을 살 용기가 부족했다.”라는 것이었다. 웨어는 이렇게 썼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꿈의 반도 이루지 못했고, 그것이 자신이 내린 혹은 내리지 않은 선택들 때문이었다는 것을 깨달은 채 죽어야 했다.”


STEP 3. 책에서 깨달은 것

오랫동안 하나의 일에 집중할 때 뛰어난 성과가 나온다는 명확한 사실을 다시 한 번 일깨워 주었다. 돌이켜보면 입시, 취업 등 인생의 중요한 순간마다 가장 중요한 하나의 일에 집중할 수 있었다. 당시를 회상해보면 그 때도 가족이나 친구, 취미, 건강 등 삶의 다른 요소들이 존재했지만 가장 중요했던 하나의 일과 동일한 무게로 느껴지지 않았다.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것이 너무나 자연스러웠고, 당연하게 느껴졌던 것 같다. 그래서 나머지 일들에 쏟는 시간이나 관심이 줄어들었지만 특별한 문제가 생기지 않았던 것 같다. 그리고 원하는 바를 얻어냈고 성취감을 느꼈다.

하지만 지금은 투자를 하고 자본소득을 키워 은퇴를 앞당기겠다는 목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투자공부에 올인하지 않고 있다. 가족, 친구, 취미에 회사 일까지, 나머지 것들도 잘 유지하면서 균형을 이루고 싶은 마음이 크다. 월부에 있는 동료들을 보면서 투자를 잘 하려면 많은 노력과 희생이 수반된다는 것을 머리로 알고 있지만, 이 핑계 저 핑계 대면서 회피했던 스스로를 반성하게 됐다. 주의가 너무 분산된 것 같다.

원씽을 다시 한 번 읽으면서 지금 내게 가장 중요한 하나가 무엇인지 생각해볼 시간을 가질 수 있었고, 1년 안에 서울 아파트 소유권을 가질 수 있도록 투자에 집중하는 것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가장 중요한 한 가지 목표를 향해 방향성을 확실히 하고, 추진력을 떨어뜨리는 나머지 일들은 과감하게 내려놓아야겠다. 이 시점을 한 번 더 인생의 중요한 변곡점으로 여기며 간절함을 담아 집중하겠다.


STEP 4. 책에서 적용할 점

투자공부의 목적의식과 우선순위, 생산성 바로 세우기



댓글


찬찬리치
24. 05. 27. 00:05

그로너님 후기 정성껏 작성하셨네용! 수고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