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0기 37조 두리콩]

  • 24.05.23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3. 읽은 날짜: 2024.05.2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 당신은 돈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돈 관리를 잘하는 것은 내가 어떻게 행동하냐에 달렸다. 저자는 돈관리에 있어서 행동을 강조한다.

◎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부자는 늘 겸손하고 요란하지 않아야 한다. 어떤 일의 결과는 100% 나의 노력이나 선택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행운리스크가 함께 공존하며 이들이 일의 결과에 영향을 미침을 잊지말고, 늘 겸손하자.

◎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필자는 투자에 있어 '시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전에 만났던 부자들도 내게 시간의 레버리지를 많이 쓸 수 있는 사람일 수록 부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가르쳐줬다. 그렇다. 가치있는 자산을 하나 둘 잘 모아간다면, 시간이 그것들을 크게 불려줄 수 있기 때문에. 가치있는 자산이라는 확신만 있다면 시간이 그것들을 키워줄 것이다.

◎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돈이 많으면 내가 원하는 것, 먹고 싶은 것 등을 고민 없이 살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필자는 돈이 있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는 내가 원하는 때에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한다. 즉, 시간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사람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은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기 때문이다.

◎ 뭐, 저축을 하라고?

저축. 저축. 저축. 처음 부터 끝까지 필자는 저축에 대해 강조한다. 저축률을 높이는 여러 방법들이 있지만, 가장 와닿는 방법은 나의 자존심을 낮추기 위해 겸손을 늘리는 방법이다. 겸손을 키우면 남들에게 나의 부와 능력을 함부로 과시하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 결과 불필요한 소비와 에너지를 피할 수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충분하다는 것의 반대는 후회한다는 것이다. 부자의 길을 걷기 위해서는 늘 복팔분의 마음 가짐을 가지고 사는게 중요하다. 너무 욕심 부리지 않는 복팔분. 어찌보면 충분하다는 개념은 결코 적은 것이 아니다. 이러한 복팔분을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목표설정'이다. 해당 자산을 언제 매수, 매도할 지에 대한 목표를 정해 놓는 것이 복팔분을 지킬 수 있다고 생각했다.

2) 진정한 부(Wealthy)는 그간 알고있던 부(Rich)와는 확연이 구분된다. Rich는 현재의 소득과 관련있어 자신이 원하는 걸 지금 당장이라도 사람들이다. 하지만 내가 추구해야 하는 Wealthy는 쓰지 않는 소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나중에 무언가를 사기 위해 아직 사용하지 않은 선택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 Wealthy의 진정한 가치는 언젠가 더 큰 부가 되어 지금보다 더 많은 것들을 살 수 있는 선택과 유연성을 제공하는데 있다.

3) 모든 것에는 가격이 있다. 하지는 그 가격표가 늘 보이도록 표시된 건 아니다. 가격표는 성공을 위해 내가 지불해야 할 것들이라 생각하면 된다. 인내심, 옷, 여행, 친구, 하락장 등이 될 수 있다.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른다. 봉현이형도 그랬다. 가상화폐가 최저점으로 떨어졌을 때 그는 하나 둘 모아갔다. 남들은 미쳤다고 하는 그 시장을 견뎌냈기에 지금의 성공이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의 형태의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 어느것 하나 쉽게 얻어지는 건 없다.

4) 리스크에 대해 늘 생각하는 건 어렵다. 100% 확신으로 풀 배팅할 수 있는 경우 리스크의 존재를 의식하는 건 더더욱 어렵다. 하지만 투자자는 리스크의 존재를 절대 잊어서는 안된다. 리스크란 내가 모든 경우의 수를 다 생각했다고 여길 때 남은 것들이다. 즉, 리스크는 내가 전혀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서 나를 찾아온다. 그 사실을 잊지말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저축률을 더 올리자. 부(Wealthy)가 되기 위해서는 지금 보이는 것들에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투자해야 한다. 소비재를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자산을 사자. 그 자산들과 시간이 함께 만나면 내가 생각했던 거 이상으로 큰 효과를 불러 일으킬 것이다.

2)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은 '시간'이다. 돈은 시간을 갖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나 절대 목표가 될 수 없다. 돈을 활용해 내가 사랑하는 사람과 원하는 것을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마음먹자. 그러면 그렇게 될 것이다.

3) 보이지 않는 가격표는 책에서 이야기한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등이 있을 수 있지만 투자를 위해 포기하는 여행, 가족과의 시간, 휴일 등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성공적인 투자에는 반드시 가격표가 있다. 다만 잘 보이지 않기에 내가 잘 보지 못할 뿐이다. 내 것을 희생하고 있다면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가격을 지불하고 있는 과정이라 생각하자.

4) 너와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있다. 사람들이 뭣 하러 이렇게 까지 저축하고 투자의 길을 선택하냐고 질타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사람들과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 있음을 잊지말자.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가지고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하나 둘 집중해서 수행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50) 돈이 많다고 해서 행복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행복을 위해 돈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내가 우너하는 것을 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행복이다.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 것이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p. 176) 저축을 늘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는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소비를 하는 것은 대개 자존심의 반영이다. 내가 돈이 있다고 혹은 있었다고 사람들에게 보여주려는 행위다.

(p. 265)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 붙는다.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의 형태로 지불해야 한다.

(p. 320) 리스크란 내가 모든 경우의 수를 다 생각했다고 여길 때 남은 것이다.



댓글


두리콩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