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37기 11조 초초]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후기 -> '복기와 지행용훈평'

  • 24.05.26


# 본 것과 깨달은 점


p.10

그 과정에서 나는 많이 변했다. 자본주의와 돈에 대한 나의 무지를 깨부쉈고, 물질을 대하는 태도로 표현되는 ‘돈 그릇’이라는 것이 사람마다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간이며, 과거의 시간을 어떻게 보냈는지가 지금의 나를 결정한다는 사실도 깨달았다. ~오히려 불안감을 극복하고자 공부하고 행동하며 알아가는 과정에서 ‘나도 할 수 있겠다’라는 자신감을 얻었다. 그것만으로도 이전보다 행복하다. 돈을 벌어야 한다는 마음으로 시작한 투자가, 돈뿐 아니라 자존감과 행복이라는 선물까지 안겨준 것이다.

→ 돈을 벌기 위해 시작한 투자공부가 나를 찾는 공부가 될줄은 정말 몰랐다. 투자공부를 시작하기 전과 후, 자산의 변화는 없지만 ‘나’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나는 어떨 때 행복한지 나를 찾게 되어서 참 좋다.


1장. why


p.34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비껴가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이를 먼저 인식하고 받아들였다면, 평범한 직장인이 월급을 저축하는 것만으로는 완벽한 노후 준비를 할 수도 없고, 부자가 되기도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을 것이다. 지금처럼 일생을 바쳐 일해서 번 당신의 돈을 그대로 통장에서 썩힐 것인가?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돈을 현금이 아닌, 자산으로 바꾸는 대책 말이다. 그것이 바로 투자다. 투자는 위험하다고? 천만에! 내가 보기에 가장 위험한 것은,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빤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다.

→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 이게 참 무서운 것 같다. 이 태도는 누가 억지로 바꾼다고 바뀌는 것이 아니라서 더 어려운 것 같다. 스스로가 깨닫고 변해야 한다.


p.55

중요한 것은 당신 자신이다. 이러한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게 되었다면, 회피하지 말고 직시하면서 대책을 세우고, 그것을 실행으로 옮겨야 한다. 주먹구구식이 아닌, 냉정하고 꼼꼼하게 자신을 돌아봐야 한다.

너바나님께서 강조하시는 ‘메타인지’ 나를 복기하고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자세가 특히 중요한 것 같다. 지금의 나는 공부는 오래했지만 한 분야의 전문가라고 부르기엔 많이 부족하고 성장이 필요한 시기인 것 같다.


p.58

이것이 현실적인 목표 설정이며, 이같은 목표를 세워야만 투자에 대한 시각이 ‘한 방에 인생역전’과 같은 잘못된 인식에서 차근차근 미래를 준비하는 것으로 바뀔 수 있다. 그렇게 바뀐 시각이야말로 앞으로 예기치 않은 어려움을 만나도 쉽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 현실적인 목표 설정을 하고, 그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많은 어려움이 당연히 있을 거라고 받아들이고 천천히 준비해야겠다. 실패하지 않으려면 쉽게 포기하지 말고 버티고 계속 나아가야한다고 배웠다. 나도 그렇게 할 수 있도록 긴 호흡으로 투자시장을 바라볼 것이다.


p.60

자본주의는 나처럼 평범한 사람도 꿈꿀 가능성을 주고, 이뤄낼 기회도 제공한다. 몇 차례의 경험을 통해 이 사실을 알게 되었다. 더욱더 반가운 소식은 그것이 특별한 누구라서 가능한 것이 아니라 누구나 하면 할 수 있는 것이라는 사실이다. 신혼집을 구하던 나를 생각해보라. 투자를 시작하기 전엔 누구보다 평범한 사람이었을 뿐이다.

→ 오늘 열중반 강의에서 너바나님의 옛날 사진을 보았다. 그도 그 당시 한 가정의 평범한 가장이었고 어린 아이의 아빠였다는 걸.. 더 와닿았던 순간이다. 평범한 누구라도 노력하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꿈을 이룰 수 있다는걸 보여주는 이 환경에 감사하다.


2장. Direction


p.68

물론 누군가는 장사가 말처럼 호락호락한 일이 아니며 엄청난 위험도 도사리고 있다고, B처럼 성공한 사람이 얼마나 되겠냐고 되물을 수 있다. 당연히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확실한 건 이런 사람이 이 세상 어딘가에는 분명 존재한다는 것이다. 많든 적든 분명히.

→ 월급쟁이부자들이 이 세상 어딘가에 존재한다는 것을 여기 이 환경에서 볼 수 있었다. 최근 남편의 측근 중에서도 부자가 된 사람이 있는데 우리와 같은 회사생활을 하는 지인 중에서도 분명히 존재하는 것을 보니 우리도 충분히 해낼 것이라는 용기가 생겼다.


p.95

세상엔 공짜가 없다. 내가 전세 임대를 통해 무이자로 돈을 빌리려면,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 있다. 그것은 내게 자산을 사는 데 필요한 돈을 빌려주는 사람에게 보금자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많은 사람이 주거지로 선호할 만한 곳의 물건을 고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또 그 물건의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드러낼 수 있도록 보수를 할 줄도 알아야 하고, 그 물건을 중개해줄 수 있는 사업 파트너와 관계도 잘 형성해야 한다. 필요할 경우엔 직접 임대 홍보도 해야 한다. 이 같은 일에는 나의 노력과 시간이 투입되어야 한다. 다만 고무적인 것은 이 모든 노고가 해당 부동산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한 번 필요한 일이라는 것이다. 그러니 이 과정에 들어가는 노력은 이자 비용 없이 돈을 빌려 적은 돈으로 큰 자산을 사들이는 데 따르는 대가라고 생각하면 된다.

→ 이번 투자에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중개사와의 관계, 연락이었다. 사실 이 정도가 엄청 힘든 관계는 아니었는데 처음 겪는 일이다보니 나에게는 스트레스로 다가왔다. 그 과정을 남편에게 미루었는데 지금 생각하면 내가 CEO마인드가 아직 한참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앞으로 자산취득과정에서 이런 대가를 누군가에게 미루지않고 내가 잘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야겠다.


p.97

내가 이 아파트를 매입할 때 얼마의 돈을 들였느냐는 중요하지 않다는 점이다. 그저 매입한 아파트를 내가 가지고 있으면 된다. 일단 내가 소유하고 있으면 그 생산 자산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과실은 그것의 소유주인 내 것이 된다는 말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려면, 이를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죽을 때까지 생계를 위해 모든 일을 직접 해야 하는 삶을 살아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 자본주의에서는 소유권이 중요하다는 걸 깨닫게 해준 투자공부. 내가 평생 안정적인 직장에서 안정적인 월급만 바라보고 살았다면 이걸 깨닫지 못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빨리 깨우칠 수 있어서 참 감사하다.


3장. What


p.113

중개인과의 관계가 투자 결과에 미치는 영향 또하나 작지 않다는 것이다. 투자를 하면서 모든 일은 결국 사람끼리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면 필연적으로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된다. 그 과정에서 당신이 상대에게 좋은 사람으로 기억된다면, 당신의 투자 성과도 더욱 빛나게 될 것이다. 이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 투자를 떠나서 직장이든 어디서든 모두 사람과 엮여있는 세상이다. 상대에게 좋은 사람으로 기억되는 것이 뻔한 인생의 진리이면서 참 지키기 어려운 부분이다. 좋은 사람이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나를 좋은 사람으로 기억할 수 있을까? 내가 깨달은 것은 남의 눈치를 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 스스로에게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 가장 본질이라는 걸 깨달았다.


p.127

부동산 투자의 성공 비결은 발품에 달렸다고 하는 이유다. 명심하라. 부동산은 발로 하는 것이지, 책상에서 kb시세로 그래프를 그려가며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나 역시 이 사실을 깨닫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다.

→ 그래프를 못 그린다고, 시세동향을 못 찾는다고 부동산 투자를 못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하는 투자는 사람들이 사는 공간에 투자하는 것이고, 그 사람들의 생활권에 투자하는 것이다. 시세동향보다 더 중요한 것이 사람들의 삶을 파악하고 현장을 느끼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알 것 같다.


p.148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로서 바람직하지 않다. 자산 시장에서 투자자가 꿰어야 할 첫 단추는 ‘싸게 사는 것’이므로 나는 가격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고 협상을 시작했다.

→ 내가 첫 투자에서 놓칠 뻔한 것이 바로 ‘싸게 사는 것’이었다. 현장을 다니면서 선호도가 좋은 단지, 선호도가 좋은 동.. 이런 것에 매몰되어서 가격을 싸게 사는 것보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선호도에 더욱 집중이 되었던 것 같다. 선호도 파악도 물론 중요하지만, 투자의 본질은 가치가 있는 것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므로 매수 가격에 더욱 집중을 해야한다.


p.152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 대비 싸게 사는 것이다. 다만 나는 내가 매입한 아파트의 가격이 언제 제대로 된 가치를 찾아갈지는 예단하지 않는다. 싸게 사고 장기 보유하면서 가치에 어울리는 가격이 될 때까지 기다릴 뿐이다. 투자자로서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것만 한다. 신의 영역에 도전하지 않는 것이다.

→ 투자를 하면서 항상 마음에 새겨야 하는 것이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여 행동하는 것.. 이것을 꼭 내 투자에도 적용해서 보유하면서 흔들리지 않아야겠다.


4장. Concept


p.199

사는 순간 돈을 버는 것이 투자이고, 막연하게 오를 것으로 생각하는 것에 돈을 투입하는 건 투기다.

~좋은 투자란 사는 순간 버는 것이어야 한다. 이는 현재 가치 대비 싼 것을 산다면 가능하다. 물건을 매입한 이후 시장이 나의 바람과 달리 하락장으로 접어든다고 해도, 가치보다 싸게 샀기에 안전 마진까지 확보한 상태라 잃지 않는 것이다. 투자를 고려 중인 물건이 본연의 가치에 비해 싸다는 확신이 들 때 투자해야,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다.


p.209

당신의 두 다리가 튼튼하고 굳은 의지와 열정만 있다면, 차트나 엑셀, 시계열, 통계 같은 것을 몰라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부동산 투자는 결국 발로 하는 것이니 말이다.

→ 부동산 투자는 ‘현장’이다. 내가 주식투자보다 부동산투자를 더 좋아하는 이유이다. 나는 차트나 엑셀을 잘 모르지만 현장을 다닐 체력과 의지가 있기 때문이다.


p.215

자산의 크기를 꾸준히 키워나가 이를 장기간 보유하는 3번과 4번이 핵심이다. 이것이 바로 인생을 바꾸는 투자다. 잦은 거래를 통해 적은 수익을 당장 손에 쉬는 것보다, 자산의 덩치를 꾸준히 불려 나가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 때 훨씬 유효한 전략이기 때문이다.


p.217

처음부터 가급적 팔지 않을 가치 있는 부동산을 매입해야 한다. 동시에 바로 2년 뒤가 아닌 10년 뒤를 바라보는, 즉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투자에 접근해야 한다. 부동산의 특성상, 짧은 미래는 그릴 수 없어도 10년 이상의 기간이 흐른 뒤 시장이 어떻게 될지는 오히려 알기 쉽다. 물가가 오르듯 부동산의 가격도 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부동산 투자는 결국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다.

→ 아는 것에서 그치지 말고 꼭 가치있는 것을 싼 가격에 매수했다면 그 가치에 맞는 가격을 찾아갈 때까지 잘 보유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내가 시간에 투자를 하는 것이지만 그 시간을 버틸 체력이 없다면 성공적인 투자라고 할 수 없을 것 같다.


p.242

명심하라. 인생은 길고, 투자 시장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리스크는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리스크에 대한 대응책이 없다면 나와 내 가족이 기대고 있는 성마저 한순간에 무너져내릴 수 있다.

→ 리스크는 대응의 영역이라는 말씀. 항상 리스크를 염두에 두고 보수적으로 준비해둬야겠다. 리스크가 발생하지 않으면 당연히 감사하고 발생하더라도 내가 미리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는 것이 나같은 보수적인 성향의 투자자가 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다.


5장. How


p.252

경험이 부족할 때는 혹시라도 있을지 모르는 실패로 인한 타격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투자금을 줄일 필요가 있다. 또 건당 투자금이 적어야 한 번이라도 더 많은 투자를 경험해볼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하자.

→ 이 문장은 지금 시장에서 배우는 내용과 달라서 밑줄을 그었다. 경험이 부족하면 투자금을 줄여서 소액투자로 경험을 쌓으라고 했던 상승장에서 강의내용과는 달리 지금 절대가가 많이 싸진, 지금 시장에서는 경험이 부족하더라도 자신이 가진 투자금 규모에 맞게 가치가 있는 자산을 세일된 가격에 사도록 얘기한다. 즉, 시장에 따라 투자의 목적과 기준은 변할 수 있다는 걸 알게되었다. 그러나, 투자의 원칙은 변하지 않는다고 배웠다.


p.302 **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하라. 몸이 힘들면 자연스럽게 마음도 약해진다. 이제 막 투자를 시작한 당신이 맞닥뜨린 낯선 현장에서, 처음 다잡았던 마음을 잃고 약해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막연히 많은 돈을 벌고 싶다고 생각할 게 아니라, 열심히 배우고 경험을 쌓아 정말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 만약 당신에게 어떤 일이 쉽게 느껴진다면, 당신은 그 전부터 그것을 잘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을 것이다. 그게 아니라면, 당신은 그저 그 일을 잘한다고 착각하고 있는 것이다.

→ 얼 나이팅게일의 ‘마법의 말’이 생각난다. 부를 끌어당기고 부자가 되는 것에 가장 중요한 ‘마법의 말’은 바로 ‘태도’였다. ‘태도=마음가짐’이 나도 할 수 있다, 나는 다시 일어설 수 있다는 태도와 생각이 행동을 만들고 그 행동을 통해서 결과가 만들어진다. 그래서 부자 마인드가 중요하고 그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p.307

투자 실패의 주된 원인이 되는 조급함을 통제할 방법이 없을까? 내 경험상 가장 좋은 방법은 ‘거기 아니면, 여기에 하지 뭐’란 마음이 드는 상황을 만들어두는 것이었다. 이는 곧 2개이상의 투자처를 확보해둔다는 의미다.

→ 이번 투자에서 아쉬웠던 부분이다. 투자후보를 여러개를 두고 조급하지 않게 투자를 했어야했는데 장부물건이라는 것 하나만 듣고 물건이 날라갈까봐 조급함이 들었던 것은 사실이다. 다음 투자에서 내가 꼭 2개 이상의 투자처를 저울질하면서 내가 주도권을 잡고 더욱 단단한 투자를 할 것이다.


6장. Mind


p.325

당신이 이 책을 읽으며 자본주의에 대해, 돈에 대해, 부동산 투자에 대해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다면 그리고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조만간 이 책도 당신의 방구석 어딘가에서 먼지를 뒤집어쓰고 잠든다. 그리고 당신의 내일은 어김없이 어제와 똑같은 모습으로 반복될 것이다.

→ 지행용훈평… 삼성 이건희 회장의 ‘안다’는 것의 10단계 명언이다.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행동을 하고 쓰고 가르치는 것까지가 정말 안다는 것이다. 돈을 벌기위해 지금 이 공부를 하는 것인데 그저 공부에서 멈추지 말고 행동까지 이어지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움직이겠다. 내가 행동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이제 나는 행할 줄 아는 사람이 되었다. 꼭 배운 것으로 결과를 만들 것이다.


p.327

“인생을 바꾸는 투자”

투자자로서의 나의 지향점은 이것이다. ~투자의 달인이 될 때까지 해야 한다. ‘될 때까지 한다’는 말에는 숨은 전제가 있다. 그렇게 되기까지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는 것 그리고 쉽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 그저 가벼운 마음으로는 될 때까지 할 수 없을 것 같다. 아직 나도 이 말의 깊은 뜻을 체감하진 못하지만 내가 과거에 버텼던 10년이라는 그 직업을, 이제는 투자자라는 직업을 다시 10년 버티는 마음으로 해보자.


p.341

그저 정해진 것만 주고받는 사이는 오래 가지 못한다. 내 인생을 바꾸는 투자를 원하고 그 짧지 않은 레이스를 함께 걸어갈 동료를 찾는다면, 먼저 내어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자연스럽게 당신 곁은 점점 더 당신과 비슷하게 좋은 사람들로 채워질 것이다.

→ 항상 어려운 동료를 만드는 것, 내가 먼저 좋은 동료가 되는 것… 감사하게도 투자공부를 시작하면서 좋은 분들과 항상 함께 할 수 있어서 감사하다. 처음엔 내가 나눠드릴 수 있는 것이 없어서 댓글활동을 주로 했었는데 이제는 더 많은 것을 나눠드리고 싶고 좋은 동료가 되어 드리고 싶은데 아직도 많이 부족한 나인 것 같아서 요즘 이것이 참 어렵다. 마음만으로는 상대에게 닿을 수 없을텐데 좀더 고민해보고 노력해야겠다.



# 적용할 점


벤치마킹 할 점 → 복기하는 습관들이기 → 2주/1달복기, 실전투자 복기


댓글


유노아빠
24. 05. 28. 06:14

조장님 라이브코칭 혹시 미리 들으신건가요? 놀랐네요 월부은의 내용에 더한 초초님의 생각이 더 와 닿습니다 또 배워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