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월급쟁이부자로은퇴하라]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58조 허니메이드]

  • 24.05.27
  1. 저자: 너나위
  2. Page: 395페이지
  3. 내용
  4. 왜 투자를 해야 하는 가?
  5. 현재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우리는 자본주의의 시스템에서 살고 있다. 즉, 인플레이션과는 필연적으로 함께해야 하는 상황이다. 인플레이션, 통화량이 늘어나서, 모든 상품의 가치가 하락하는 것이다. 이러하듯, 시간이 지날수록 우리가 가지고 있는 현금의 가치는 떨어지는 상황이다. 우리가 푸념하듯 이야기 하는 ‘은행에 예금하면 그 순간부터 마이너스 다”라는 말이 기정 사실이 된다는 뜻이다.
  6. 소득의 불균형이 점점 심화되고 있다. 소비의 3주체 (정부, 기업, 가계)에서 시간이 지날 수록 정부, 기업의 비중은 늘어나는 반면, 가계의 비중은 점점 줄어든다. 즉, 같은 돈을 벌어도 가계는 점점 가난해 지는 상황이다.
  7. 노후는 셀프로 준비. 04년 부터 직장 생활을 해 왔던 나에게, 제테크, 투자는 현실의 머리 아픈 업무보다 후 순위로 밀어 놓고, 지내왔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 40대 중반에 와서 막상 오지 않을 것 같았던, 은퇴시기가 오는 지금. 노후에 필요한 자금을 계산해 보니 지금과 같이 생활수준을 유지하면서, 일년에 한,두번 해외여행과 취미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33.3억원이라는 자산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월부 활동을 하기 전의 나였으면, 이런 상황을 비관하면서, 미친 대한민국이라고 불평하면서, 술 한잔을 했을 것이다. 다음 날 그 영향으로 내 시간을 소비하면서 까지. 하지만 지난 3개월 간 월부 활동을 하면서 깨달은 투자의 필요성, 그 중에서 부동산을 투자하는 직장인으로 마음먹은 지금은 불평하는 그 시간 마저도 너무나 소중하기에, 이 하락장 속에서 나의 ‘목표 & 우선순위 &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투자의 1원칙은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안정적인 노후활동, 그 다음 2단계가 부자가 되기 위한 단계로 정했다. 절대 잃지 않는 투자를 하면서.
  8. 투자의 방향성
  9. 돈을 버는 것보다, 쓰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말은 주변에 많이 들었을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하면 돈을 잘 쓸 수 있을까? 바로, 소비한 다음 그 가치가 떨어질 가능성이 큰 ‘소비자산’ 이 아닌 소비 후 그 가치가 떨어질 가능성이 적은 ‘생산 자산’에 돈을 쓰면 된다. 그 이유는 많은 투자 관련 책에서도 이야기 한 것처럼, 돈이 스스로 일하게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투자의 목적이다.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난, 전세라는 무이자 레버레지를 이용할 수 있는 부동산으로 정했다. 여기에 투입되는 내 시간은 ‘옳바른 투자를 하기 위한 공부’ 그리고 무이자로 돈을 빌려주시는 ‘임차인’이 살기 편하고 선호하는 아파트에 대한 매수 그리고 임차인이 살기에 불편함 없이 하기 위한 수리, 그 임차인과 나를 연결해 주시는 일을 직업으로 하시는 ‘부사님’과 전세 만기 때 임차를 원할하게 할 수 있도록 들이는 시간이 전부일 것이다.



댓글


허니메이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