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월부은'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95조 한비광]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너나위

저자 및 출판사 : RHK

읽은 날짜 : '24.5월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생략

2. 내용 및 줄거리

: p22. 당신의 돈을 갉아먹는 인플레이션

“문제는 이 물가라는 것이 내 소득의 증가 속도보다 더 빨리 오르기 때문에 생활이 점점 더 여의치 않게 되는 것이다”

-> 노동 소득 절약 및 저축만 한다는 것은 현상유지도 되지 못한다. 결국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

P74. “지금 당신이 ‘시간을 투입하여 돈을 버는 사람’에 해당한다면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해야 한다.

“직장에 다니면서 모을 수 있는 돈을 최대한 확보하는 동시에, 그 돈을 소비 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을 사는 데 써야 한다”

->전체 자산 중 생산자산의 비중을 점점 늘려야 한다. 그렇다고 극단적으로 소비자산을 줄이는 것도 경계해야 할 것 같다. 결국 이것도 장기 레이스이다.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오래 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부단히 반복해야 할 것이다.

P89. “부동산은 ‘정보대칭’과 레버리지’라는 장점이 있다.”

->특히 정보대칭이라는 점이 마음에 든다. 본인이 부지런만 하다면 정보면에서 상대방보다 우위에 있을 수도 있을 것 같다.

P134. “그때 내게 가장 중요한 화두는 ‘잃지 않는 선에서 경험 쌓기’였다.

“처음 10채의 부동산을 마련하기까지 나는 다른 지역, 다른 평형, 다른 상황에 도전했다”

->잃지 않는 선에서 경험쌓기! 이익이 커보이는 곳이 있더라도,  같은 지역의 비슷한 물건에 몰빵은 하지 말자. (이건 이익이 커보이는 만큼 리스크도 크기도 하다). 당장 큰 이익보다는 성장하는 것부터 우선 신경쓴다.

P349. “주어진 시간 동안 주어진 일, 딱 그만큼만 잘 해내고, 누가 뭐라 하든 퇴근 이후와 주말에는 당신의 일을 하라. 그 시간마저 회사에 바치지 못한 탓에 고과를 잘 받지 못한다고 해도, 상사로부터 이기적이라는 비난을 받는다고 해도 의연하게 받아들이고 툭툭 털어내 버려라. 그것이 직장인 투자자로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다.

è 거절 잘 못하고 누가 뭐라 하는 거 잘 못 넘기는 나로서는 더 염두에 두어야 할 구절인 것 같다. 회사 주변 동료들과 달리 나 혼자만의 길을 가는 것은 상당한 외로운 싸움이 될 것 같다.그럴수록 스스로 결심한 목표를 계속 상기하면서 초심을 지켜나가는 굳은 의지가 필요하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월부에서 이루어지는 처음부터 끝까지의 일들이 하나로 축약된 책인 것 같다. 현재 여러가지 강의가 많이 늘긴 했으나, 결국에는 이 책의 내용에서 파생된 내용들이다. 월부의 방식을 채택했다면 주기적으로 교본삼아 재독해야 할 책인 것 같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상술함.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나부맞?

* 마지막에 책 제목과 작가 이름을 꼭 태그를 작성해주시고, 검색 가능으로 변경 부탁드립니다 : )




댓글


한비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