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 책 제목 : 돈의 심리학: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 저자 : 모건 하우절
- 출판사 : 인플루엔셜
- 읽은날짜: 2024년 6월 1일~4일
- 핵심키워드: #돈, #부자, #투자
1. 저자 소개
전 〈월스트리트저널The Wall Street Journal〉 기자. 현재 미국 최고의 경제 매거진이자 팟캐스트 〈모틀리풀The Motley Fool〉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벤처캐피털사 콜라보레이티브 펀드Collaborative Fund의 파트너이기도 하다.
‘소설가의 기술을 가진 금융 작가’ ‘어려운 이야기를 동화처럼 들려주는 투자 멘토’ 등의 찬사를 받으며 돈과 투자에 대한 편향을 일깨우고 있다. 특히 2018년 그가 블로그에 올린 보고서 ‘돈의 심리학’은 1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의 열띤 호응을 얻었다.
돈을 다룰 때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잘못된 행동 원인, 편향, 결함 중 가장 중요한 20가지를 골라 정리한 그 보고서는 큰 반향을 일으켰고, 이에 하우절은 관련 주제를 더욱 깊이 연구하고 확장시켜 한 권의 책으로 발전시켰다.
그렇게 탄생한 첫 책 《돈의 심리학》은 출간 전부터 월스트리트저널의 찬사를 받으며 단번에 아마존 투자 분야 1위에 올라섰고, 출간 후 수개월이 지난 지금도 투자 분야 상위권을 지키고 있다.
2. 내용
돈은 심리학과 연결성이 더욱 크다고 알려주며
어떻게 투자를 하면 될지, 투자로 인해 멘탈이 흔들릴때 멘탈 잡는 방법까지 알려주는 책인 것 같다.
* BEST 문구
P. 525
투자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것은 시간이다.
P. 527
당신이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돈이 당신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본]
P. 17
돈 관리를 잘하는 것은 당신이 얼마나 똑똑하닞와 별 상관이 없다. 중요한 건 당신이 어떻게 행동하느냐이다. 행동은 가르치기가 어렵다. 아주 똑똑한 사람에게조차 말이다.
-> 사람이 얼마나 실천을 안하는지 알려주는 문구인 것같다. 아는 것에만 끝내지말고 실천하고 행동하자!!!
P. 20
자신이 번 얼마 안 되는 돈을 저축했고 그 돈을 우량 주식에 투자했다. 그리고 기다렸다. 수십 년간 말이다.
->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씨앗을 심어두고 기다리면 열매가 맺듯이, 투자의 씨앗을 심어야한다. 투자하자!!!
P. 25
금융은 소프트 스킬이고, 소프트 스킬에서는 아는 것보다 행동이 더 중요하다.
-> 행동의 중요성 강조!!!
p. 45
누구나 내가 세상의 원리를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는 세상의 아주 작은 한 조각을 경험해보았을 뿐이다.
P. 69
투자 결정은
본인 세대의 경험, 특히 성인기 초기의 경험에 크게 좌우된다고 한다.
"투자자 각자의 위험 선호도는 개인의 경험에 좌우되는 것으로 보인다.:
지능도, 교육도 아니었다.
순전히 언제, 어디서 태어났느냐 하는 우연에 좌우될 뿐이다.
P. 215
중요한 것은 100퍼센트 이기는 것이 아니다.
이길때 크게 이기고, 질 떄 작게 지는 것이다.
크게 이기는 그 순간에 집중하라.
꼬리가 전체를 흔든다.
P. 240
돈이 많다고 해서 행복한 것은아니다.
하지만 행복을 위해 돈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행복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반드시 돈이 필요하다. 돈의 진짜 가치는 바로 여기에 있다.
P. 253
돈은 여러모로 참 아이러니하다. 그중 가장 중요한 아이러니는 이것이다.
'부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P. 259
부는 숨어있다. 부는 쓰지 않은 소득이다. 부는 나중에 무언가를 사기 위해 아직 사용하지 않은 선택권이다.
P. 275
어떤 전문 투자자들은 투자수익률 0.1퍼센트 포인트를 높이기 위해 일주일에 80시간을 죽어라 일한다. 그러나 더 적은 노력으로도 재무 상태에서 라이프스타일의 거품을 2~3퍼센트 포인트 덜어낼 수 있다.
P. 278
돈은 금융보다 심리와 더 많이 연관되어있다.
P. 281
내 뜻대로 쓸 수 있는 시간,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선택권을 더 많이 갖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화폐 중 하나다. 바로 그렇기 떄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저축을 할 수 있고 그리고 해야만 한다.
P. 292
금융에 관한 의사결정을 내릴 떄는 냉철하게 이성적이 되려고 하지마라. 그냥 꽤 적당히 합리적인 것을 목표로 삼아라. 이게 더 현실적이며 장기적으로 고수할 확률도 크다. 돈 관리에서는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
P. 356
안전마진의 목적은 예측을 불필요하게 만들기 위한 것.
안전마진은 확실성이 아니라 확률에 의해 지배되는 세상을 안전하게 해쳐 나가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 저평가된 물건, 싸게 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P. 418
시장 변동성을 벌금이 아니라 수수료처럼 생각하자. 이렇게 사고하면 투자 결과가 나에게 이로운 방향으로 작용할 때까지 오랫동안 살아남는 사고발식을 키울 수 있다.
-> 생각전환 필요!!!! 벌금이 아닌 수수료라 생각하자. 시장은 언제나 변동하고 예측할 수 없다. 그러므로 투자한 자산의 가치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투자한 자산을 지킬 수 있다.
P. 419
보통은 지불한 만큼 대가를 얻는다. 시장도 마찬가지다. 변동성과 불확실성이라는 수수료(수익률의 대가)는 현금이나 채권같은 값싼 공원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기 위한 입장료다.
P. 420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붙는다.
그 비용은 달러나 센트가 아니다.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의 형태로 지불해야한다.
P. 478
6개월간 주가가 40퍼센트 하락하면 온 미디어에 빨간불이 켜지고 사람들은 크게 동요한다.
하지만 6년간 주가가 140퍼센트 오르면 아무도 눈치조차 채지 못한다.
이것이 비관주의의 늪이다.
P. 495
'사실이길 바라는 것'과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사실이어야 하는 것' 사이 간격을 더 크게 인식할수록 금융 분야의 매력적인 허구로 인한 피해자로 전락하지 않을 수 있다.
P. 522
겉으로 보이는 것만큼 좋은 경우도, 나쁜 경우도 결코 없다. 세상은 크고 복잡하다.
행운과 리스크는 모두 실재하며 식별하기가 어렵다. 예측할 수도 없다.
-> 모든 일에는 장단점이있으며 하나의 일에 일희일비할 필요없다. 평점심 유지하라!
행운과 리스트의 힘을 존중한다면 실제로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사항에 초점을 맞출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또한 올바른 롤모델을 찾을 확률도 커질 것이다.
P. 524
이게 내가 밤에 잘 자는데 도움이 될까?라는 기준은 모든 금융 의사결정에서 누구에게나 최고의 이정표다.
P. 525
투자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것은 시간이다.
P. 527
당신이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돈이 당신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깨] * 나에게 유용한 점
이제 1호기를 진짜 해야하겠다는 생각이 있는 요즘 "투자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가긴 것은 시간이다"라는 문구를 보고 하루라도 빨리 해야 내가 당신이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을 더 빨리 갖게 될 수 있다는 것을 많이 느꼈다.
이게 내가 밤에 잘 자는데 도움이 될까?라는 기준은 모든 금융 의사결정에서 누구에게나 최고의 이정표다.라는 문구를 보고 예전 코크드림님이 강의에서 말씀하셨던 말과 동일해서 놀랐다.
코크님도 발 뻗고 잘 수 있는 투자를 하신다고하여
'그래! 맘 졸이면서 하는 투자는 피말릴 것 같다. 감당안된 투자로 실패를 할 바엔 작은 수익이라도 여러 번 내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었다.' 이 책에서도 이런 생각을 투자의 최고의 이정표라 말할만큼 매우 중요한 내용으로 언급했다.
1호기 투자를 하고 싶은 마음이 큰 지금 덜 버는 투자보다 더 벌 수 있는 투자를 하고싶다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1호기 할 때 이 문구를 기억하고 다시 한번 리스크에 대한 부분을 체크 해봐야겠다.
[적] One Thing
올해 꼭 투자를 하자!
씨앗을 심고 시간이 지나야 열매가 열린다!!!
댓글
트레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