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너바나님의 강의 중 인상 깊었던 이야기는 다음 3가지이다.
1. 자본주의의 반대는 공산주의가 아닌 '근로주의'이다. '근로주의'가 리스크이다.
:타인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성실히 사는 사람은 후에 그에 맞는 보상을 받으리라는 막연한 생각이 있었는데 이것이 얼마나 어리석고 위험한 생각인지 깨닫게 되었다.
2.가족을 지키키 위해 '돈'이 필요하다.
:물론 가족은 기본적으로 '사랑'을 기반으로 이루어진 집단이 맞지만 그 사랑도 '돈'이 있어야 지켜진다.
20대 때는 나 하나만 지키면 됐지만 30대가 되니 목숨과도 바꿀 수 있는 아이들이 생겼다.
이 아이들을 잘 키워나가는데 ‘돈’은 정말 중요한 요소임을 아이들이 자랄수록 점점 더 깊게 느낀다.
그리고 40대가 되니 연로해가시는 부모님도 보이기 시작했다. 내가 한 인간으로 잘 살아갈 수 있게 기꺼이 거름이 되어주신 부모님의 노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다.
3. 인생은 곱셈이다. 아무리 많은 찬스가 오더라도 내가 제로이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나카무라 미츠루)
:배우고 깨닫고 실천하며 내 인생을 조금씩 수정해가고 싶다.
댓글
로운님, 만나서 반갑습니다~ 결의가 느껴지는 후기네요. 제가 들었던 예전 강의에서 너바나님이 그러시더라구요. 집안에서 한 사람만 일어서면 다 해결된다고.. 가족들을 위해 우뚝 서는 그날까지 ! 화이팅입니다~
자본주의-근로주의 이 말듣고 정말 충격 받았어요 노후 각자도생 사회에서 막연한 믿음이 정말 어리석은거 같아요 지켜야할 소중한 사람들을 위해 열심히 해봐요!!
1주차 강의에서 정말 중요한 것들을 배우셨네요~ 나와 내 가족을 지키기 위해서는 죽는 순간까지 돈이 필수적이죠.. 이번 하락장 찬스가 다 가기 전에 꼭 기회를 잡을 수 있으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