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목실감
매일목실감

6/9(일) 목실감독서BM 64일차[서투기 13기 28조 차리]

6/9 목표

  1. 강동구 임장보고서 작성
  2. 1주차 강의 완강


6/9 실적

  1. 서투기 1주차 강의 2개 수강
  2. '그릿' 읽기
  3. 강동구 임장보고서 작성


6/10 목표

  1. 강동구 임장보고서 작성
  2. 1주차 강의 완강
  3. '그릿' 완독


감사일기

  1. 오랜 친구를 만나 삶에 대한 인사이트를 나눌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2. 나 대신 집안일을 한 남편에게 감사합니다.
  3. 저녁에 부는 시원한 바람이 감사합니다.
  4. 매순간에 대한 감사함을 잊지 않겠습니다.


독서 속 BM

-책을 읽게 된 동기
  1. 이전에 읽다가 중단했었다.
  2. 지금 몸과 마음이 지친 상태, 나에게 그릿이 있는가?
  3. 투자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그릿(너바나)


-책 속으로 고고


*제10장-그릿을 길러주는 양육 방식

-- 다정하고 자녀를 존중하며 요구를 많이 하는 부모를 둔 청소년들이 학교 성적이 좋고 독립적이며 불안과 우울 증상이 적고 비행에 가담할 가능성도 낮다.

--부모가 전달하려는 메세지보다 자녀가 수용하는 메세지가 중요하다. 자녀는 다음과 같이 생각하는가?

지지:온정 ->나에게 문제가 생긴다면 부모님의 도움을 기대할 수 있다/부모님은 시간을 내서 나와 대화한다/

부모님과 나는 즐거운 활동을 함께한다

지지:존중->부모님은 나도 나만의 관점을 가질 권리가 있다고 믿는다/부모님은 내 사생활을 존중해준다/부모님

은 내게 많은 자유를 준다

요구->부모님은 내가 가족의 규칙을 반드시 따르기를 기대한다/부모님은 내가 더 잘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준

다/부모님은 힘든 일이라 해도 내가 최선을 다하기를 기대한다

--현명한 양육방식은 자녀가 부모를 본받도록 고무한다.

--그릿이 높은 사람은 가장 존경하고 영향을 많이 받은 롤모델이 부모님이라고 말한다. 부모님에게 자부심과 존경심을 느꼈다. 부모님과 매우 유사한 관심사를 갖게 되었다.


*제11장-그릿을 기르는 운동장

  1. 특별활동(운동, 음악, 미술 등)이 그릿을 길러주는 요인인 동시에 그릿이 특별활동을 선택하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2. 특별활동은 부모가 아닌 성인이 맡아서 지도하며 아이들을 지지해주면서도 요구를 많이 하게 된다. 특별활동은 관심, 연습, 목적, 희망을 기르도록 설계되어 있다.
  3. 자녀가 스스로 진로를 선택할 기회를 말살하지 않으면서 그릿을 기르도록 장려하고 싶다면 어려운 일에 도전함으로써 완성을 경험하게 해야 한다.



GRIT그릿 by 엔젤라 더크워스


BM
  1. 아이들이 어렸을 떄는 현명한 양육방식을 가진 부모였으나 아이들이 자라면서 애정하는 지지가 많이 사라진 것 같다. 시간을 내서 아이들과 대화하고 함께 즐거운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겠다.
  2. 자녀가 부모를 본받고자 하는가? 하는 질문에서 나의 부모님을 떠올리게 된다. 우리 아이들에게 나는 본받고 싶을만큼 내 인생의 목표에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최선을 다했을까?
  3. 특별활동이 그릿을 기르도록 해주며, 여러개의 특별활동을 자주 바꿔가면서 경험하기 보다는 2가지 정도의 특별활동을 2년 이상 꾸준히 연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