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안녕하세요!
서울투자기초반 13기 57조 문차 입니다.
엉망진창 우당탕탕 서울투자기초반 2주차를 지나칩니다.
강의 올라오는 날 몽챵 다 들어버리겠다! 라고 다짐하며 시작했던 것과는 달리. 제가 통제하지 못하는 영역에서 역시나 많은 변수가 생겨났습니다.
대문자 J답게 한달 빼곡하게 촘촘하게 세워놨던 임보 스케줄도. 요건 다음날 하고 요건 다다음날로 미루고...아주 거미줄처럼 얽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의를 다 꼼꼼하게 들었고, 과제를 하고 있습니다. 우당탕탕 했다는 건 감정으로 남을 수 있겠지만서도. 이 나날들에도 저는 강의와 임보와 임장을 통해서 결과물을 만들면서 가고 있으니 훗날에는 투자자로서 힘들었지만 매일 쌓아올려와서 이런 보상를 받는거라 생각하겠지요.
서론이 길었습니다.
주우이님이 진행해주신 2주차 강의 후기 입니다.
회사일때문에 '직장인 남성이 점심시간에 자주 먹는 메뉴'를 데이터로 본 적이 있었는데 압도적으로 1등이 제육볶음 이였습니다. 2등은 돈까스. 3등은 햄버거. 다들 공감이 되는지 얼마전에 SNL에서도 이 내용을 다뤘던게 기억나요. 나는 제육볶음. 그래 그럼 난 제육볶음. 그래? 난 그럼 제육. 뭐 이런 대화들.
서울 아파트가. 특히나 지방에서 오래 거주하신 분들께는 '비싸다' '서울아파트를 산다는건 거의 불가능한 일이지' 이런 인식이 머릿속에 박혀있다보니 서울을 투자하기 위해 강의를 듣고 있는 우리들 또한. 10평대, 20평대 정도만 습관적으로 봤습니다.
자연스레 시세트레킹도 20평대를 기준으로 봐왔습니다.
하지만. 이게 제육볶음 이더라구요. 먹을 게 얼마나 많은데 ㅠㅜ
강의에서, 집은 투자처이자 대한민국 국민 개개인에게 큰 포션을 차지하고 있는 자산이지만. 필수자이기도 해서 하락장에서는 좀 더 가격대가 가벼운 20평대를 선택하는 수요가 많다는 것을 알려주셨습니다. 이같은 이유로 20평대의 전세 거래가 더 활발하기 때문에 기회를 먼저 줄 수 있다는 것도요.
더 나아가. 20평대가 거래가 이루어지면서, 가격이 멈추어있는 30평대를 되려 싸게 살 수 있는 기회 구간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요즘 제 임장지인 동대문구에 전임을 해보면, 선호도가 높은 생활권의 20평대 신축의 거래가 꽤 이루어지다보니 물건들이 다시 쏙 들어가고 남은 물건들도 매도자분들이 가격을 조금씩 올리고 계셨습니다. 1주차에서도 강조되었던 흑석뉴타운 시세트레킹 했을 때도 20평대와 30평대가 되려 가격차가 많이 안나는걸 봤습니다.
10억대로 거래되는 좋은 아파트들의 경우, 24평과 32평의 통상 가격차이는 2억 수준.
이런 가격 감을 잡아주셔서 지역을 볼 때 시세 상황을 빠르게 이해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투자를 도박처럼 하지 않으려면, 잘못된 선택을 했지만 좋은 결과를 얻고 이 것을 나의 실력으로 착각해서는 안된다는 걸 배웠습니다. 제대로 된 공부를, 내 스스로도 납득이 되는 선택을 할 수 있는 판단력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했던 결정이. 시장을 잘 타서 성공을 하고선 자신의 능력이라고 오판해버리면 그와 유사한 선택을 반복하게 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투자공부를 시작한 이후 매일 반복되는 엉망진창의 순간들. 만족스럽지 못한 하루인것 같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 선택을 할 때는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 더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 그 과정속에서 오는 부침들은 성장에서 필연적으로 마주하게 되는 성장통 이라는 걸 다시 머릿 속에 꾹꾹 담았습니다.
월부 업계(?)에서 한 일 년정도...있다보면 앱을 다루는 숙련도가 올라갑니다. 임장가서도 실거래 보려면 뭐 틀고, 단지임장 내용 정리할라면 요 앱 켜고, 왔다갔다. 손가락이 바쁘죠. 쉭쉭
근데 정작 현장에서만 볼 수 있는 것들. 시간과 돈을 투여하면서 어렵게 온 임장지에서, 정작 집에 갈 때나 자기 전에나 잠시 화장실에서 볼 수도 있는 것들을 보느라 중요한 것을 놓쳐왔다는 걸 강의 통해서 알게 되었어요. 어린 아이를 키우며 살기 좋은 단지인가? 아파트 앞에 상가는 어떠한가? 가만있어보자 차들 브랜드 보니 보통들 아닌데? 음. 아까 본 단지보다 확실히 여기가 더 낫다. 이런 자연스러운 '감'을 길러내면서 가치를 보는 눈을 길러야 한다는 걸요.
우리가 습관적으로 <붙여보자!>라고 하면서 아실로 이 단지랑 저 단지 그래프 붙여서 오 이게 더 좋은 아파트네?
라고 쉽사리 판단하곤 하는데요. 가격이라는게 이미 과거의 지표이기도 하고, 우리가 투자를 하고 수익을 얻는 구간은 미래이기 때문에요. 가격을 먼저 보고 가치를 매겨보기 보다는 가치가 있는 물건을 선택할 수 있도록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는 걸 또 또또 깨달았습니다.
서 있기도 정말 쉽지않은 7시간여동안 투자자로서의 인사이트를 탈탈탈 털어주신
주우이 튜터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댓글
이런갓벽한 후기라니♥(⸝⸝⸝ᵒ̴̶̷̥́ ᵕ ก̀⸝⸝⸝)ෆ역시 어마어마한 분이었어 우리문차조장님♥️조장님 생각만해도 입가에.미소가 지어진다는거 아심꽈? 책임져요 😋😋본받을점 가득한 매력쟁이😍 조장님보며 앞으로 더 나아가고싶어집니당 고마오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