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전자책)

2. 저자 및 출판사: 이하영 / 토네이도

한겨울, 방안에서 입김이 나올 정도로 가난했던 흜 수저에서 대한민국 상위 1% 부를 이루게 된 의사이자, 인생 멘토로 꿈과 성공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그가 인생의 역겨응ㄹ 극복하고, 오늘의 부와 행복을 펼쳐내는 과정을 담고 있다. 지금의 성공은 이미 스무 살에 상상하고 생각해왔던 것으로 ‘미래에 대한 앎이 꿈을 현실로 만든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결핍, 두려움, 가난’으로 각인된 무의식을 ‘풍요, 감사, 부’로 송두리째 바꾸어 인생을 퀀텀 점프할 수 있도록 이끈다.

3. 읽은 날짜: 2024.6.24~2024.06.3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 깨달은 것

 P18 성공을 꿈꾸고, 목표한 인생을 살고 싶은 사람들에게 나는 이렇게 말한다.

“3가지를 하면 돼요. 마음공부를 하고, 삶의 기본기를 다지고, 즐겁고 충실하게 살면 됩니다.”

-책의 전체를 관통하는 문장이다. 독서, 운동, 명상 그리고 즐겁고 충실하게 살아가는 것!!

투자자로 성장해가는 과정은 내가 선택한 것이고 결과에 대한 기대 또한 내 무의식의 결정을 내가 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처음 시작했을 때의 설렘을 늘 기억하고 감사했으면 한다. 그것이 내가 해나가는 투자를 즐거움으로 바꾸고 견인해줄 것이다..


P26 ‘교과서’를 보는 게 아닌, ‘교과서를 보는 나’를 보는 시선을 만드는 것, 그것이 성적을 높여주었다.

공사장의 체는 시멘트를 거르고, 주방의 체는 계란 껍데기를 거르지만, 인생의 체는 미래를 거르게 된다.

하지만 부자의 체는 나를 바라본다. 세상을 대하는 나를 바라본다.

P28 생각은 말과 행동을 이끈다. 어떤 생각이 만들어지면 그 생각에 반응하여 말을 하고, 말에 어울리는 행동을 한다. 물론 말과 행동이 다를 수 있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그 생각에 부합되는 미래를 향해 현실이 펼쳐진다는 사실이다. 생각은 나도 모르게 나의 현실을 만들고 있다.

-나를 3자의 시각으로 볼 수 있는 힘이 있다면 객관적이고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이 무한함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두려움으로 채우지 않고 한발짝 떨어져서 나를 바라보고 내 삶의 시나리오를 내가 정하기 나름이다.!

생각의 힘 그리고 확언의 힘을 기억하자.!


P38 실패의 당연함을 알고 나서는 두려움이 없어졌다. 그러면 또 하게 된다. 여러 번의 실패는 성공 노하우로 쌓였고, 어쩌다 성공으로 이어지면 그전 실패의 기억은 사라졌다. 당연한 실패의 경험, 그 경험이 행동하게 했다.

-리스크를 지려고 하지 않는 게 가장 큰 리스크이다. 저환수원리의 잃지 않는 투자의 원칙을 지켜나간다면 번트를 치기 위한 첫 투자를 통해 벽을 넘어서야 한다. 씨앗을 심는 행위를 통해 열매를 맺어야 할 시기이다.


P42 즐거움은 본질이다. 즐거움이 삶의 기본값으로 세팅될 때, 우리는 삶의 모든 드라마를 즐길 수 있다. 당신의 삶을 즐겨보라. 그러면 모든 것이 해결된다.

P44 우리는 영화 속에서 힘들게 살아가는 주인공이 아니다. 느긋하게 팝콘을 먹으며 인생 영화를 즐기는 관객이다. 주인공인 영화가 아니라, 관객으로 보는 영화가 나의 인생이다. 이 진리를 깨달은 순간, 사는 게 즐겁고 자유로워질 것이다.

P55 집중의 순간에는 긴장과 집착이 사라진다. 몸의 긴장도 사라지고 마음의 집착도 줄어든다. 몸이 이완되고 마음은 느긋해진다. 

P60 ‘다름’이 많아질 때 성장할 수 있다.

 습관이 집단화될 때 그것을 관습이라 부른다. 대중은 관습 속에 살아간다. 그 관습 속에서 대중은 상식을 이야기한다. 대중은 ‘원그당(원래, 그냥, 당연)’의 당원이 되어, 철저히 그 역할을 수행한다

-본질에 집중하는 힘이 있는가? 본질에 집중할 때 긴장과 집착이 사라지고 그 자리에 즐거움이 자리 잡는 경험을 여러 번 했으면 좋겠다. 좋은 습관들로 성공으로 가는 가속도롤 올려야한다.


P89 완전은 완벽와 미완벽을 이미 품고 있다.

-완벽을 추구하기 보다 완전을 추구하는 게 방향이 맞지 않을까? 아직 덜 익은 내 삶, 그 삶으로 이미 그 자체로 완전하다고 위로 해야겠다.


P93 부자들은 독서가 일상이다. 숨을 쉬듯, 밥을 먹듯 그들은 책을 읽는다. 살기 위해 먹는 것처럼 살기 위해 독서를 한다. 습관의 힘이다. 습관은 한번 들이기 쉽지 않지만, 습관이 된 일상은 하지 않으면 어색하다. 그 찜찜함에 나도 모르게 책을 펼친다.

책은 다 읽어야 하는 대상이 아니다. 책은 나를 움직이게 하는 도구다.

나만의 새로운 언어, 메터드(metord, meta와 word를 합친 말)가 생기기 때문이다.

-독서에 대한 정의를 깨는 정의다. 메터드 즉 나만의 새로운 언어를 만드는 독서를 해야한다는 것을 이때껏 몰랐다. 단순한 다독을 넘어 독서를 통해 나만의 언어로 재 생성하고 성공한 저자의 말 그대로 행동하는 힘을 통해 나 또한 그들의 성공을 나도 맛보기를 다짐한다.


P 118 지식화 → 경험 → 키워드 정리

달변가는 생각이 정리된 사람이고, 자신의 삶을 나의 키워드로 정리한 사람이다.

자신의 이야기를 나의 언어로 풀어낼 때 가장 편안함을 느낀다

-실전 투자자로 성장은 지식화, 경험, 키워드 정리의 과정이지 않을까? 내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누구보다도 통찰력 있는 나만의 해석이 담긴 결과를 만들고 싶다.


 P134 부자가 되려면 3간이 바뀌어야 한다.

-3년의 시간의 몰입을 통해 평생을 행복하게 사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아닐까? 시작을 했으니 내게 남은 시간은 더더욱 의미가 있다. 할 수 있다.!


P149 나 스스로 ‘감사합니다’를 자주 말하면 감사할 일이 많이 생기게 된다. 나의 자존감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P162 지금 백수라는 점과 미래의 직장인이라는 점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 연결을 잇는 힘이 ‘허용’입니다. 지금을 허용해야 미래를 허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을 부정하면 내일의 변화도 거부하는 것이며, 그로 인한 미래의 성장도 저항하는 겁니다.

   시점과 시점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것이 스티브 잡스가 말한 점들의 연결(connecting dots)입니다.

-과거와 현재, 현재와 미래를 잇는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의 감사라고 한다. 감사를 하루에 자주 표현하자. 그래야 내가 산다.


STEP2. 생각 정리

연극의 주인공이 아닌 작가가 되어서 내 삶의 결정권을 내가 정하라고 저자는 말한다. 독서, 운동, 명상의 3요소를 통해 현재와 미래, 과거와 현재를 이어나가고 있으며, 3요소를 습관화 한다면 성공할 수 밖에 없다고 말한다. 그렇게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내게 주어진 감사할 것들은 무수하며 나는 지금 투자자로 성장하고 성공하기 위해 커넥팅 닷을 통해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다. 저자의 이야기는 단순히 위로를 전하는 것을 넘어 대중의 시선과 다르게 보는 방법을 알려준다. 무엇보다 "개즐소충"이라고 개처럼 즐겁게 소처럼 충실하게 살아가라고 한다.

투자의 즐거움을 더한다면 브라키스토크론(brachistochrone curve)’ 부의 최단곡선으로 성장과 부를 이뤄갈 수 있을 것이다. 즐거운 투자자가 되자!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1. 목실감에 감사를 더 의미 있게 채워나가기

2. 전임, 매임의 벽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행동으로 옮겨서 무의식의 흐름 바꾸기

3. 지금 내게 필요한 항목을 정리하고 나만의 매뉴얼로 만들어 놓기

- 투자 과정에 대한 일련의 시뮬레이션, 전세 세입자 셋팅 시뮬레이션, 대출 시뮬레이션, 계약서의 양식들 정리


STEP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27 돈은 나를 비춰주는 거울이다. 내가 돈을 긍정하고 돈에 감사할 때, 돈은 그 가치를 세상에 전달한다. 세상은 돈과 연결되어 있고, 우리가 돈을 긍정할 때 세상도 긍정할 수 있다. 

P131 부자가 되려면 부자를 만나야 한다. 부자가 아니면 적어도 부자가 되려는 사람을 만나야 한다. 그 흐름 속의 사람을 만나야 변한다. 당신의 운이 바뀌기 때문이다. 운이 바뀌어야 운명이 바뀐다.

P136 삶은 습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는 생각하며 사는 게 아니다. 습관대로 움직이며 산다. 그 습관화된 생각, 무의식의 관념이 우리를 말하고 행동하게 한다. 그래서 좋은 습관이 좋은 인생을 이끈다.

P142 시간에 대한 자기결정권이 늘어갈수록 행복해진다. 그것이 행복한 부자의 모습이다. 당신도 그렇게 될 것이다. 이것만 기억한다면 말이다.

‘돈은 시간이다!’

P158 우리의 꿈, 목표, 소망을 위해 가장 빨리 가는 방법은 미끄럼 타듯, 인생을 즐기며 내려가는 것이다. 직선으로 뛰어가는 것보다, 미끄럼 타듯 즐기며 내려갈 때 원하는 미래에 더 빨리 도달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브라키스토크론(brachistochrone curve)’ 부의 최단곡선이다. 이게 세상의 진실이고, 우주의 진리다.

P166 첫 문장은 대중의 눈이다. 그들은 오늘을 위해 살지 않는다. 지금 여기 펼쳐진 눈앞의 현실에 만족하지 못한다. 지금보다는 미래를, 여기보다는 저기를 꿈꾸며 살고 있다. 늘 가지지 못한 것을 가지려 한다. 이루지 못한 것을 성취하려 노력한다. 자신과 비슷한 또래의 SNS를 보며 그들의 삶을 시기하고 질투한다. 대중의 삶이다. 항상 없는 것만 바라본다. 그러면 없는 자가 돼버린다.

P173 삶의 기본기는 책, 운동, 명상이다. 이 책의 마지막까지 이 얘기를 하는 이유는 명확하다. 진심으로 성공하는 삶의 도구기 때문이다. 1년만, 아니 3개월만이라도 이 3가지를 30분씩 해보자. 명상은 3분만 해도 좋다. 보내는 시간이 즐겁고, 자주 가는 장소가 바뀌며, 친구는 이미 변해 있을 것이다. 그러면 인생의 시나리오가 바뀌기 시작한다. 삶은 인생 영화며, 우리는 그 영화의 작가다. 작가의 도구가 바뀌면 영화의 내용은 풍성해진다. 볼거리가 많은 영화가 흥행에 성공한다. 당신의 삶이 빛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