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저자 및 출판사 : 이하영 / 토네이도
읽은 날짜 : 2024. 06. 3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기본기(책/운동/명상) #3감(감사/감동/감탄) #즐겁게 충실히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인상깊은 책, 긍정적인 마음이 들게 하는 책
이하영 원장님을 알게 된 건 열중반때 감아차기님께서 좋은 영상 공유해주셨을 때였다. 러셀티비에 출연하신 영상을 보게 되었는데, 어느 때보다도 감명을 받았다. 삶을 대하는 태도가 참 인상적이고, 쉽게 느껴졌다. 나도 행동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좋은 구절들이 많아 그대로 담아버렸다. 큰 사람, 아이는, 3감, 3간, 3그 키워드들이 책을 읽은 후에도 머릿속에 맴돈다. 참 감사한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INTRO. 가볍게 실천해보자]
#생존 #복리 #대비
삶을 바꾸려면 3가지를 기억하라
마음공부를 하고, 삶의 기본기를 다지고, 즐겁고 충실하게 살면 됩니다.
마음공부는 도인이 되려고 하는 게 아니라, 부자가 되려고 하는 것이다.
금전적 부자도 이에 해당하겠지만 마음의 부자가 되기 위해 마음공부를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매일 1시간 독서, 1시간 운동, 3분 명상을 하고 있다.
가볍고 즐거운 마음으로 실천해보자.
독서, 명상, 운동 이 세 가지를 매일매일, 살기 위해 해야겠다. 거창하게 무엇이 되기 위해서가 아닌 정말 잘 살기 위해서.
[1. 생각 세팅]
#앎 #무의식의 의식화 #당연함에 감사하기 #즐거움을 기본값으로
자신만의 기준과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그래서 남들과 똑같이 세상을 보고, 듣고, 평가하지 않는다.
부자의 체는 세상을 대하는 나를 바라본다.
p.41무의식이 현실을 만든다. 현실을 바꾸고 싶은가? 정답은 바로 여기에 있다. 내면을 바꿔라. 무의식에 있는 자신의 이미지를 바꿔라. 그러면 그 이미지가 곧 나타날 것이다. 나를 결핍된 존재가 아닌 충만한 사람으로 각인하자. 그 이미지가 머지않아 미래 모습으로 나타나게 된다. 무의식의 밭을 풍요의 씨앗으로 채워라. 무의식을 부와 행복으로 각인하라.
p.47“미래를 알 수 있는 앎이 있으면, 내가 원하는 모든 것을 이룰 수 있어요.”
무의식을 의식화 해야 한다. 무의식이 삶의 방향을 정하고, 이것을 운명이라 부른다. – 칼 융
p.48나의 앎이 습관이 되고, 그 습관이 모여 삶이 된다. 일상이 된 생각은 미래를 바꿀 수 있다. 기억이 된 상상의 힘이다. 그것이 앎에 대한 깨달음이다.
p.54당연한 실패 속에서 성장하다 보면, 어느새 삶이 성공 궤도에 안착해 있을 것이다.
-인생은 무수히 실패해가면서 성장하는 거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잘 할 수 없는 게 당연하다.
p.57사는 게 즐거워지면 삶의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 즐거움은 본질이다. 즐거움이 삶의 기본 값으로 세팅될 때, 우리는 삶의 모든 드라마를 즐길 수 있다.
p.60오늘의 당연함에 감사해라.
- 오늘 소소하게 행복했던 일, 무사히 하루를 잘 마친 일, 밥 잘 먹고, 편안한 곳에서 잘 잘 수 있었던 당연한 일들에 감사하자. 나를 편안하게 재워준 침대도 고마워.
p.63 네가 너무 큰 사람이라서 그래
- 이건 번외로 아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다.
[2. 완전한 존재]
#굿바이브 #아이는 #즐겁게 하자 #완전한 존재
p.83 대중과 다른 삶을 살기
- 1. 기록하라 2. 명상하라 3. 움직여라
p.90표정을 밝게 하고 인상을 좋게 하면 인이 달라진다. 표정과 감정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웃으면 즐거워진다.
- ’아이는’ 표정짓기
p.105 내면의 온도를 높여라. 굿 바이브를 지니고 살아야 한다. 좋은 느낌을 간직한 채, 오늘 하루 즐겁게 살아야 한다. 미소를 머금고, 긍정의 마을을 지닐 때 미래로 향하는 다른 문을 열 수 있다. 매사에 감사하고, 주변에 친절하게 대하며, 자신만의 베풂을 실천하자.
긍정의 느낌을 끌어내라.
p.119 완벽한 인생을 없다. 우리는 완벽하지 않다. 하지만 완전한 존재다. 미완벽이 우리를 완전함으로 이끈다. 세상은 완벽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미완벽한 세상에 존재하는 완벽한 미완벽이다. 그래서 그 자체로 완전하다. 자신의 완전함을 믿자.
p.121 어떻게 하면 좀 더 쉽고, 즐겁게 해볼까? 쉽고 즐겁게 해야 잘하게 된다. 잘하려고 하면 잘하지 못한다. 그 잘하려는 무게가 완벽이라는 환상을 만들기 때문이다.
[3. 성장]
#성공하는 삶을 위한 기본기 #책 #운동 #명상
p.128 책은 펼치는 것이다. 작가의 말을 나의 기준에서 한 번 생각해본다. 과연 그럴까? 과연 작가의 말이 맞을까? 내 생각을 정리해본다. 그리고 3~4개의 키워드로 요약한다. 의식을 확장시킨다. 언어의 풍요로움. 세상은 언어의 집이고, 그 집이 풍요로 채워질 때 부자의 길에 들어서게 된다.
자신에게 감동하는 시간, 나를 신뢰하는 힘,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은 여기에서 시작된다.
p.132 고통을 알아보고 권태를 알아보기. 그게 시선의 힘. 나에게 나타났음을 알아차리는 힘. ‘아 내가 부정적 느낌과 하나가 되려고 하는구나’ 라는 것을 아는 능력, 그것이 시선의 힘이다.
- 모두가 힘든 일이 있다. 그렇지만 나에게 일어난 고통의 상태를 알고, 혹은 권태의 상태를 알아차리는 것. 그 시선을 기르자.
p.133고통과 괴로움은 정신력으로 극복하는 게 아니다. 체력으로 극복해야 한다. 운동은 상쾌한 몸과 유쾌한 마음, 명쾌한 눈을 지니기 위해서다.
p.139 명상은 생각을 멈추고, 3번의 호흡과 함께 나를 바라보는 시간이 명상이다. 생각의 파도에서 벗어나 심연의 고요함으로 침전하는 게 명상이다. 눈을 감고 호흡에 집중해보자.
p.147 인생을 바꾸는 아침 습관 3가지
1.침대정리 2.나의 소금눈 3.아이는
p.160 지식화 -> 경험 -> 키워드 정리
달변가는 생각이 정리된 사람이고, 자신의 삶을 나의 키워드로 정리한 사람이다. 그들의 이야기는 단순하고 간결해서 듣기가 편하다. 정리된 키워드로 정돈된 말을 하기 때문이다. 일상을 글감 삼아 습관을 요약하는 연습을 해보자. 습관을 키워드화하여 자신을 관찰하면 무의미하게 하루가 지나가지 않는다. 소모적 삶이 아닌 축적하는 삶을 만들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인생은 풍성해진다. 쌓고, 경험하고, 정리하라.
[4. 부의시작]
#3간(인간, 시간, 공간)리셋 #풍요의자리 #3감(감사,감동,감탄)
p.179 부자가 아니면 적어도 부자가 되려는 사람을 만나야 한다.
p.185 공간의 확장이 의식의 확장과 연결된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있다.
p.187숲의 공기를 마시며, 나의 호흡에 집중한다. 들숨과 날숨을 느끼고, 내 몸에 들어오는 바람 소리를 들어본다. 그 흐름에 감사를 느끼고, 나와 세상의 조화를 느껴본다. 내 몸 구석구석에 들어와 나와 하나가 되는 공기의 순환을 바라본다. 그러면 안다. 나는 또 하게 될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숲속에서 즐거워하는 내 모습이 그려지기 때문이다.
-현재 이 순간에, 세상에, 자연에 감사해야겠다. 영감을 주는 모든 것들에 감사한다. 어떤일을 할 때 즐거웠으면 또 하게 된다. 이 말에 매우 공감이 간다. 임장 임보 즐겁게 해야겠구나. 강의도 즐겁게 듣자. 투자, 즐겁게 하자. 그래야 지속 할 수 있다.
지금 이 시간에 감사하다.
p.188 부자가 되면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 달라진다. 공간이 달라질 때 부가 펼쳐지게 된다. 책을 읽을 때 세상의 인연이 발생하고, 운동할 때 새로운 누닝 생기며, 명상할 때 마음 근력이 생긴다. 하루의 습관이 바뀔 때 삶의 여정은 바뀌게 된다.
p.192 부자는 돈에 시간의 가치를 담는다.
p.195 돈은 시간이다.
p.208 감사하고 감동하고 감탄해라. 그러면 말투가 바뀐다. 느낌표가 함께할 것이다. 그 말투가 당신의 세상을 채울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이미 부자가 되어 있다. 감사하고, 감동하고, 감탄하는 삶이 펼쳐질 것이다. 곧 그렇게 된다.
[5. 인생의 비밀]
#충실한 하루 #있는 것에 감사하기
p.220 시점과 시점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것이 스티브 잡스가 말한 점들의 연결(connecting dots) 입니다. 오늘을 충실히 보내세요. 그 연결성 안에서 삶이 이미 변해 있습니다.
p.223 오늘 하루 즐겁고 충실하게 보내고 있는가? 나는 오늘의 나에게 감동할 수 있는가?
자신에 대한 감동은 ‘삶에 대한 감사’로 시작된다.
p.226 없는 것만 바라보면 없는 자가 되어버려 있는 것도 사라진다.
있는 것에 감사하면 있는 자가 되어버려 없는것도 나타난다.
-무의식에 각인 되는 모습을 있는 것에 대한 감사로 채우자.
p. 260 현실이 힘들 때는 생각에 힘을 빼야 한다.
3그 – 그렇구나, 그럴 수 있다, 그래라 그래 – 감정과 하나가 된 나를 바라보고, 그것을 인정하며, 포용하고 허용한다.
저항하면 지속되고, 허용하면 흘러간다.
바람은 잡는 것이 아니고 느끼는 거란다.
p. 263 누구보다 빛나고 있을 당신을 응원한다. 알고 있는가? 당신도 이미 큰사람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인생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하루하루를 충실히 보내야 겠다고 생각했다. 나는 잘 될거라는 믿음, 부의 생각으로 채워서 나를 바라보자. 잘 될거라는 ‘앎’으로 나의 무의식을 채우자. 이하영 원장님이 알려주신 인생의 기본기는 앞으로 살아가기 위해 의식주 같이 필수 요소 같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잘 안되더라도 실패를 경험하더라도, 잘 될거라는 앎으로 채워서 즐겁게 해 나가보자. 좋은 건 지속해야 한다. 지속하려면 즐겁게 해 나가자. 어떻게 하면 즐겁게 할 수 있을까. 임장, 임보, 앞마당에 애정을 가지고 순간을 즐기자. 지금의 현재가 미래와 연결되어 있다는 앎을 가지고!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P 48 나의 앎이 습관이 되고, 그 습관이 모여 삶이 된다. 일상이 된 생각은 미래를 바꿀 수 있다. 기억이 된 상상의 힘이다. 그것이 앎에 대한 깨달음이다.
-무의식에 각인된 생각을 바꾸어 현재 바뀐 것이 있나요? 고정된 관념을 어떻게 바꾸었나요?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인간관계론
7. 조편성 구글폼 제출하기
https://forms.gle/MgY6V5SveJVQxjme9
댓글
소금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