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반을 마무리 하면서...
마지막 5강을 듣게 되었다. 시원함보단 아쉬움과 더하고 싶은 마음이 큰 실전반의 시간들은 너무 소중했기에,
5강의 강의도 꼼꼼히 듣게 되었다.
5강은 주우이님의 강의로 실전반 동료분들의 궁금했던 사항에 대한 Q&A의 시간들로 꽉 채워주셨다.
크게 4가지 파트로 나누어,
첫번째 시장진단에서는 현재시장을 정리해서 알려주시고, 과거 시장 분석을 통해 시장의 결과치를 분석해주는 시간,
지방과 수도권을 현시점에서 투자로서 어떻게 봐야하는지 등을 알려주셨습니다.
두번째 초보투자자가 꼭 기억해야될 부분에서는 단지분석하는 법,1등 뽑기,지역입지에 대한 바라보는 관점,어떻게 봐야하는 포인트 제시,비교평가,질문하는 법까지 너무 중요한 내용의 강의들로 알차게 알려주셨습니다.
세번째 잃지않는 투자를 넘어서는 방법파트에서는 역전세 대응, 저평가의 분류를 알고 우리가 할일, 실거주또는 투자의 개인적 바라보는 관점,절세하는법 .리스크대비까지 투자후에 우리가 경험해야될 세세한 적용사례들을 풀어 설명해주셨습니다.
네번째 진짜부자가 되는 방법은 마인드에 대한 내용으로 투자공부를 하면서 투자자로 이시간들을 보낼때 극복할수 있는 마음의 자세등을 배울수 있었습니다.
내게 실전반은 첫수강이고 한달동안 가장 많이 먼거리를 자주 임장하여 본 경험까지 했습니다.
소중한 경험이었고, 동료분들과 튜터님의 귀한 어깨를 빌려 배움도 늘렸던 좋은 시간들이었습니다.
그러나 또한 시련도 있었습니다. 언제나 걱정되는 건강의 문제로 1주일동안 주사를 맞으러 다녀야 했었고 이제 시작인 이시점에서 버텨주지 못한 체력에 앞으로도 내가 이걸 꾸준히 할수 있을까?란 내적갈등이 매우 큰 시기 였습니다.
함께하는 좋은 동료분들이 있어서 너무 좋았지만, 상대적으로 앞서가고 나만 뒤쳐진다는 마음은 아픔으로 저를 힘들게 했던 하루하루 였던것 같습니다.
5강 마지막에 주우이님께서 말씀하신 글귀가 마음에 와 닿습니다.
느리더라도 내 페이스에 맞게 끔 꾸준히 하는게 중요하다!
튜터님께 마지막 질문으로 앞마당을 1달에 1개가 아니고 2달에 1개를 해도 되냐고 물어본적이 있습니다.
튜터님께서는 빨리가려고 해서 지치고 사라져버리는것보다 남들보다 느리더라도 환경에서 살아남는게 더 중요하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주우이님과 튜터님의 말씀은 같은 맥락이란 생각이 듭니다.
제가 계획했던 시간과 년 계획에 수정이 생기는 아픔을 경험 해야 되지만,
그래도 아프지 않게 오래 동안 투자 시장에 살아남는 선택을 하는 게 올바른 선택이란 결론을 내렸습니다.
마음을 다독이며 오늘도 다시 마음 잡고 할일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강의로 깨달음을 느끼게 해주신 주우이님...
궁금증에 좋은 조언 아낌없이 해주신 레잉튜터님...
함께 실전반 같이 해준 25조 조원분들 너무 감사합니다.~~!!
댓글
소망이루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