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공부인증

재테크 기초반 1주차 과제 통장 쪼개기 - 1기 35조 순수한꽃

  • 24.08.06

다른 분들 말씀대로 처음에는 쉬워보이는 과제였는데, 막상 하려고 하니 굉장이 부담되고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그전에 미리미리 가계부도 쓰고 지출수입 관리를 해왔다면 바로 할 수 있었던 task였는데, 수입이 얼마나 되는지, 각 항목별로 지출이 얼마나 되는지 태어나서 처음으로 확인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평소에 과소비를 잘 하지 않는다고 생각했었는데, 생각보다 소소한 지출이 엄청나게 많아 끊임없이 반성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수입에서 너나위님이 말씀해주신대로 먼저 자산통장으로 비율을 정하고, 나머지 비용에서 지출을 정해보려 했는데, 막상 작년 실체 지출액을 보니 예산과 터무니없이 차이가 나서 난감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주로 생활비, 활동비, 교육비 등 가정전반적인 지출을 하는 주체는 저이고 수입은 주로 남편의 월급이라, 지금처럼 연말정산에서 카드사용비 환급을 포기하고 제 계좌에서 쓰고 지출을 그때그때 확인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사용액을 그때그때 핸드폰으로 간편하게 확인하기는 어렵지만 남편명의의 체크카드를 주로 사용하는 게 좋은 지 고민이 되었습니다.  

 

지금 1주차 강의후에는 무엇보다 수입/지출에 대해 인지하고, 정해놓은 비용에서 생활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우선 제 계좌로 운영하기로 하였습니다. 

 

통장쪼개기는 기존에 있던 계좌들을 모아서 하였습니다.

 

과제를 하면서 깨닫게 된 부분은

 

  1. 올해 초에 가입한 연금보험을 연금저축으로 옮기기 (이게 가능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2. ISA 계좌 더 채우고 현재 경제상황에 맞는 상품을 고르기 
  3. 올해 말에 2년 약정이 마치는 저, 아이들 2 핸드폰 요금을 미리 준비해서 저렴한 요금으로 바꾸고, 핸드폰 요금 우대카드 다 해지하기 입니다. 

댓글


순수한꽃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