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시장 이제 끝물인가요?

안녕하세요 권동우입니다. 미국 증시가 AI를 필두로 상승세를 지속하다 갑자기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칼럼에서 알 수 있는 것들

☑️미국주식이 왜 이렇게 오락가락 하는지

☑️엔비디아 등 AI 끝물인지, 계속 가져가도 되는지

☑️개인 투자자들은 이 시장에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칼럼 하단에서 <미국주식 재무제표 보는 법 한 장 정리>도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 최근 갑작스러운 증시 조정으로 주식이 어렵게 느껴지면 정상입니다. 원래 주식으로 돈 벌기 어렵습니다 ]

 


우선 최근 증시가 조정을 받은 이유는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경기침체 우려입니다.

가장 최근에 발표된 3개월 실업률 평균과 12개월 동안 가장 낮은 실업률간의 차이가 0.5% 이상 벌어지는 순간부터 경기침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샴의 법칙이 갑자기 주식시장을 뒤덮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증시가 경기침체를 무서워 하냐면 경기침체가 시작되면 주식시장이 최소한 -30% 이상 급락세를 보이기 때문입니다(지금 많이 빠졌다고 해도 S&P500 기준으로 -10% 수준도 안 됩니다). 경기가 침체에 들어서면 금리를 인하해도 경기가 잘 살아나지 않으며 따라서 금리인하가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이래서 금리를 단기간 많이 내리는 극약 처방을 합니다). 하지만 현재 미국 경기는 과열이 식어가는 구간이며 이 과정에서 성장 속도가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것을 경기침체로 간다고 해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샴의 법칙을 만든 클라우디아 샴 역시 현재 경기침체로 판단하지 않으며 경기가 둔화되는 정도로 본다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우리가 갑자기 경기침체 얘기가 나오고 나서 주식시장이 급락세를 보이다 보니 우려가 커졌지만 증시가 크게 하락하는 이유가 항상 경기침체 때문만은 아닙니다. 아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경기침체가 왔었던 1990년 걸프전쟁, 2000년 IT 버블, 2008년 금융위기, 2020년 코로나때 정도로 현재 경제 상황이 안 좋다고 생각 하시나요? 이 질문에 동의하는 분들은 별로 없을 겁니다.

 


[ 주식이 많이 빠지는거와 경기침체를 혼동하면 안 됩니다. 경기침체만 오지 않으면 주가 조정은 제한적입니다. ]

 

두번째로 AI에 돈을 많이 투자하는데 아직 AI로 돈을 못 벌고 있다 보니 투자자들의 실망감이 커지며 이로 인해 관련 종목 주가가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이해가 가는데 투자를 하는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함이고 돈을 벌지 못하는 투자는 결국 매몰비용으로 처리가 되니 그에 대한 걱정이 커지면서 주가 조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900년대 초 철도 산업, 1920년대 TV, 세탁기, 냉장고 등 새로운 소비재 등장, 1990년 IT 버블 등 버블이 일어났던 시기를 보면 항상 과잉투자로 인해 관련 종목들이 너무 높은 밸류에이션을 부여받고 결국 버틸 수 없는 수준까지 올라간 증시가 급락세를 보이며 끝났습니다(물론 해당 산업들은 결국 발전을 지속하여 세상을 바꾸고 우리의 삶을 이롭게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AI는 지금 어떤 상황일까요? AI에 가장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곳들은 소위 미국 빅테크입니다. 이들이 없는 돈을 짜내서 투자하는게 아니라 기존 사업을 잘 영위하여 번 돈 중 일부를 AI 산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과잉투자도 아니다 보니 기업들 밸류에이션이 터무니 없는 수준도 아닙니다. 새로운 사업을 키우기 위해서는 당장 돈을 벌진 못 하고 투자만 해야 하는 구간이 있으며 현재 AI 산업이 그 구간을 지나고 있는데 기대감이 너무 높다 보니 AI 수익화 요구가 커진게 아닌가 합니다. 그렇다고 무리한 투자를 하지도 않고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미래의 새로운 강력한 캐시카우를 위해 현재 사업을 안정적으로 잘 영위하면서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AI 투자를 시작한지 1년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벌써부터 돈을 벌어 오라는 시장의 요구가 지나치다고 봅니다.

 


[ AI 대장주 엔비디아가 본격적으로 상승한지 이제 15개월 밖에 안 되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소수 산업과 종목에 단기간 너무 많은 돈이 몰렸기 때문입니다.

코로나를 거치며 미국은 전례 없는 수준의 자금을 시중에 뿌렸고 이는 인플레이션이라는 부메랑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 연준은 단기간에 금리를 5% 이상으로 올렸고 이 수준을 1년 이상 지속하고 있습니다. 고금리를 버틸 수 있는 기업이 많지 않으며 특히 고금리 구간에서는 성장하는 기업이 희소합니다. 마침 AI라는 고성장 하는 산업이 탄생했고 천문학적인 돈이 들어가다 보니 미국에서 가장 큰 기업들 위주로 공격적인 투자가 시작됐고 시장과 투자자 모두 희소한 성장성을 지닌 AI에 열광하면서 이들 산업과 기업 위주로만 자금이 몰리면서 소위 “AI가 묻은 기업과 안 묻은 기업”간 격차가 너무 커지게 되었습니다. 이 와중에 7월 중순 발표된 CPI 물가가 예상보다 낮게 나오며 연준의 9월 금리인하 가능성이 높아지니 시장에서는 “AI만 투자해야 하는 상황”에서 “AI도 투자하고 고금리에 피해를 봤던 다른 산업도 투자할 수 있는 상황”으로 변화되니 AI에만 몰렸던 자금이 분산되는 과정에서 증시에 조정이 발생된 것으로 보입니다.

 


[ 7월 CPI가 낮게 나오자 AI 종목이 많은 나스닥과 금리에 민감한 중소형주 지수 러셀과 격차가 크게 줄었습니다 ]

 

 

다음 글에서는 AI와 미국 주식시장이 끝물인지, 그리고 우리가 현재 상황을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S. 재무제표 자료를 다운받아가세요 💾

주식 투자를 한다고 할 때, 재무제표를 봐야 한다고 알고는 있지만 정작 어떻게 활용할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미국주식을 할 때 어떤 사이트에 들어가서 재무제표를 활용하는지 무료 사이트와 어떤 부분을 보면 되는지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무료로 다운로드 하셔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작은 도움이라도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글을 남겨주신 멤버에게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응원 댓글로 감사함을 나눠주세요. 😀
  • 미국 주식 재무제표 데이터 핵심 활용법.pdf

    다운로드

댓글


user-avatar
젴크크user-level-chip
24. 08. 11. 21:40

AI가 인터넷 닷컴 시대의 투자열풍과 거품과정을 보여준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더라구요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인터넷도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된 것 처럼 말씀하신 '조정'이라는 표현이 맞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뭐든 오바하며 투자하기보다는 장기적으로 분산투자..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user-avatar
허씨허씨user-level-chip
24. 08. 11. 21:49

오늘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 AI와 미국 주식시장이 끝물인지에 대한 글도 기대되네요~!

user-avatar
아나모user-level-chip
24. 08. 11. 21:55

AI는 이제 시작이라고 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도 비웃음을 당할 때가 있었습니다. 다음글도 너무 재미있을 것 같네요,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