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단호 입니다.
임장은 없지만 정말 바쁜 8월을 보내고있는 중입니다. 첫 조장을 포함해서요.
열중은 임장이 없어서 괜찮을거라 생각했는데, 조장이 이렇게 시간 투자가 많을 줄 몰랐네요.
새삼 저와 함께 해주셨던 많은 조장님들께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배우는 것도 많고, 많은 분들을 알게 되어 편익이 더 많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잔쟈니 튜터님의 조장 튜터링이 있었는데요.
조장하기 정말 잘했다, 이것만으로도 조장을 할 가치가 있구나라고 생각이 드는 시간이었습니다.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정말 알찬 내용으로만 가득이었는데요.
그 중 꼭 기억하고 싶은 몇가지만 정리해보려 합니다.
① [튜터님의 책추천] 신수정 작가님의 ‘일의 격’
SNS에 올렸던 글을 모아둔 책이라 가독성이 좋아 일단 읽기가 좋고, 배우는 자세에 대해 많이 알려주는 책이다.
투자스러운 책은 아니지만, 투자를 배울 때도 이런 자세를 하면 좋겠다고 느끼게 되고, 투자나 회사나 가정이나 다 똑같구나 라는걸 느끼게 해주는 책이라고 말씀하셨는데 꼭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다.
② 조원들과의 관계 형성과 조장을 하는 편익(지속하는 힘)
첫 조장이라면 우당탕탕 하는 모습이 보인다. 처음해보거나 익숙하지 않은 일은 모두 그렇다. 이 단계에서는 효율을 생각하지 않는다. 잘해내는 것이 중요하고, 튜터님은 이러한 것이 과정임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조원들과의 관계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을 수 밖에 없다. 대가없이 적극 참여를 위해 시작한 일인데, 내가 이렇게 까지 해야하나 생각할 때도 있을 것이다. 힘든 상황일 때는 조원들에게 솔직하게 다가가는 것 또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사람의 진심은 전달 된다고 믿는다. 조장으로서 해야할 최소한의 것들을 지키며, 조원들의 완강과 과제 제출에 도움을 주는 러닝메이트가 되면 된다.
이렇게 힘든 과정임에도 조장을 하는건 분명히 편익이 더 크다. 조장을 하게되면 지속할 수 있는 힘이 더 커진다. 주도적으로 한달을 끌고와봤고, 이런 것들이 다음달에도, 그 다음달에도 지속할 수 있는 힘을 준다.
③ 임장지 정하기
투자금에 맞는 임장지를 정하는 것이 우선이지만, 상급지 or 하급지도 분기에 한번 정도는 가는게 좋다.
질문해주신 조장님은 1억 초반의 투자금이 있었고, 이번에 서울 수도권으로 임장을 가보려 한다.
이 상황에서 추천은
- 일단 투자금 범위에 맞는 4급지 위주로 가는걸 추천
- 분기에 한번은 상급지 or 하급지
- 4급 서울 / 4급 경기 / 3급 / 4급 서울 / 2급 또는 5급 / 4급 경기 이런 순서대로
임장지를 정할 때 부동산 지인의 빅데이터 지도를 활용해서 전세-매매 평당 갭을 확인해서 정하는 것도 방법!
④ 전세가율이 낮은 시장에서는 쪼개기 투자보다는 투자금 범위 내에서 좋은거 하나
정말 이것보다 배운게 너무 많은데, 다 적기도 어려울 정도네요.
너무나 유익했고, 2강 강의와 이어지는 내용이라 생각정리도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ㅎㅎ
긴 시간 튜터링 해주신 잔쟈니 튜터님과 좋은 질문해주신 조장님들 정말정말 감사드립니다!
모두 고생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단호님 튜터링 고생하셨어요 후기 감사합니다🩷 멋진 조장으로 한 달 마무리하실 거예요!
단호조장님~ 상세한 후기 감사합니다😊 저도 이번이 두번째라 조장이 어렵긴한데~ 얻게되는 유익이 커서 신청하게 되었답니다ㅎㅎ 충분히 잘 하고 계시니~ 값진 한달이 되실것 같으세요!
단호조장님 처음이라 하셨는데 너무나 잘 해내고 계신거같네요 ㅎㅎ 후기에서 오늘 시간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