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재테크 기초반 - 2025년 같은 월급으로도 쉽게 2배 모으는 방법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현재 3월 정도 부터 기존에 있던 집을 처분하고 부산에 매매를 할지 전세를 할지 고민을 하면서 지내고 있는데요.
그러면서 계속 여기할까 저기할까 막연하게 네이버로 추리고만 있었어요. 그러다 이번 강의를 듣고, 또 과제에 네이버 부동산 찾아보기가 있어
이번 기회에 집들을 모두 비교해보았습니다. !
일단 현재상황은 이전 집을 팔면서 손해가 많이 발생하여 (-8천정도..) 현 수중에 집팔고 남은 돈은 5천정도입니다.
그 외 제 개인적으로 5천정도 더 들고 있는 상황인데요, 최대한 제 돈은 안건들이고 2 ~ 3년 더 모아서 부동산 투자를 해보려하기에
개인돈은 최소한으로 투입해서 집 마련하려해요. (안하면 베스트겠지만, 상황상)
그래서 과제하는 김에 진짜 이사를 해야해서(10월엔 계약목표로)고려하고 있는 곳들 만들어봤습니다 ! (25~26평형)
현 상황에서 제일 베스트는 결국 금정산래디언트 같은데, 고점이 당시에는 신축 3년차 정도 밖에 안되서 오른거지만 지금은 5년차 준신축에 들어섰고, 만덕이라는 지역특성상 상승장이 올때 저 만큼 더 오를까 라는 점이 걸리긴합니다만, 그럼에도 더 내려갈 것같진 않습니다.
나머지는 만덕보다는 가치가 있는 곳들인데 (화명, 사직) 가게되면 리모델링비 까지해서 제 돈까지 모두 투입되어야할 것같은데요
적당하게 육아까지 생각해서 친정집에 내집마련을 하고 실거주로 큰 욕심없이 가지고있다가 자녀가 학교 들어갈때쯤 팔고 옮기고 투자도 따로 할지
좀 더 가치 있는 동네에 제 돈까지 다 투입해서 한 채를 마련할지도 고민이되는 것같네요:)
또 저희 임금을 보수적으로 잡으면 금정산래디언트 기준으로 매매는 약18%(저축금의 약40%), 전세는 10%가 되어서 사실 너나위님께서 설명하신대로하려면 전세를 가서 주거비를 10%잡아야하는게 맞을 것같은데, 래디언트는 매매랑 전세가가 큰 차이가 없어서 향후 감당이 안되면 전세를 줄수도 있으니 20% 들더라도 매매가 맞을지 등등 … 매매를 할지 전세를 할지도 고민이 되는 상황이기도 하네요.
권유디님의 과제로 이렇게 비교도 해볼수 있어서 너무 좋은거 같아요 :) 막연하게 생각만 했던것들이 한눈에 비교할 수 있게되어 생각정리가 제대로된 것같습니다 ^^ 특히나 지금 집을 구하려는 저에게 큰 도움이 되는 과제였네요 !
내 집 마련 참견 부탁드려요:)
댓글
파니님 상황과 맞아 떨어져서 진짜 과제할 때 집중이 잘 되셨겠어요ㅠ 내집마련까지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