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한 60대 부부는 서울로 자산 갈아타기 어려울까요?

저희는 30대 부부로  맞벌이 중이고 안정적으로 월수입을 벌어들이고 있고 그 중 대부분을 모으며 투자금을 마련하고, 그 소득을 기반으로 받을 수 있는 잠재 대출을 잔금대비용으로 삼아 투자를 진행해 가고 있는데요.

월부에서 배운 이런 투자방식이 은퇴로 인해 근로소득이 없으신 60대 부모님께도 적합한 투자인지까지는 잘 모르겠어서 질문드립니다.

 

- 부모님 상황

4년전쯤 은퇴하신 부모님의 현재 소득은 약 300만원 정도 추정. (부동산 월세 100여만원+국민연금 개인연금 200여만원)

소비는 200만원 안으로 하시는 것으로 추정. 대출 없음.

 

- 보유부동산: 실거주 아파트 A. 월세받는 아파트 B. 월세받는 오피스텔 C(업무용)

 

- 핵심질문

월세받는 아파트 B 국평 매매3.8에 월세1억에 80만원 입니다. 매도 후 남는 금액 2억~2.5억으로, 서울자산으로 갈아끼워 (7억/5억 혹은 6억/4억 정도의) 전세보증금 상승분(5%)로 생활비를 충당하시면 월 80만원~100만원정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부모님 근로소득이 없고 소비가 많지 않으셔서(인정소득) 잔금 등 리스크대비 측면에서 취약하다고 생각이 들면서도 ,

월세받는 아파트가 남한 끝자락에 곧 개통되는 GTX역에서 거리가 멀고(버스30분), 입주가 계속 예정되어 있는 지역에서 14년차정도가 되어가는 단지이다보니 장기적으로 자산가치 하락에 대해서도 우려가 됩니다. 부모님 노후 생활비로 쓰일 월세도 감소할 수도 있을 것 같고요. 

장기적으로 어떤 결정을 내려야 더 좋은 선택이 될까요?

 

 

 

 

 

 

월부 앱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user-avatar
집심마니user-level-chip
24. 08. 19. 14:07

푸른심장354님 안녕하세요! 근로 소득이 없으신 부모님의 보유 주택 재배치가 고민이시군요! 월세를 받는 아파트 B와 오피스텔 C에 대해서 고민이신 것 같습니다. 제가 정확한 아파트의 위치는 모르기 때문에 말씀해주신 것으로만 추정 시 B 아파트의 매도를 하려면 시기를 잘 잡아야 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상대적으로 입지가 덜 좋은 아파트의 경우 매도가 어렵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더 생각해보실 부분은 전세금 상승분 5%가 지속적으로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 혹시나 그 아파트가 전세금이 낮아져 돌려줘야 하는 경우가 생기면 대응이 쉽지 않으실 거라는 점 마지막으로 부모님의 삶이기 때문에 자녀가 면밀이 케어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 등, 다양한 요소도 고려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우선 저라면 푸른심장354님의 생각대로 B를 매도하고 어떤 곳으로 갈아타는 것이 좋을지 고민해보는 것과 동시에 월부의 투자코칭 시스템을 이용할 것 같습니다. 내 상황을 더 면밀히 이해하고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훨씬 좋기 때문인데요 부모님의 노후에 대한 실효성 있는 솔루션을 고민하시는 푸른심장354님 정말 멋집니다! 또 정말 다행인 것은 부모님의 실거주가 해결되신 상황이기 때문에 거주의 안정성이 확보되었다는 점 인데요 좋은 상황에서 더 나아질 방향을 고민하시는 것이니 잘 고려하셔서 최선의 선택 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

user-avatar
두잇나user-level-chip
24. 08. 19. 14:51

푸른심장님, 안녕하세요. 두잇나라고 합니다.

저희 부모님께서도 몇해 전 퇴직을 하시고 계시기에, 이 마음이 더 와닿네요.
더 나은 선택을 하실 수 있도록 해드리고 싶은데, 마음같이 잘 안되는 부분도 많더라고요...^^
먼저, 부모님의 경우, 경제 논리만으로는 의사결정 하기 어려운,
지역커뮤니티 내에서의 부모님의 역할이라거나 건강상의 이슈, 감정적인 부분들도 있으시기에,
더 어려운 부분들이 있더라고요.

물론 장기적으로는 더 좋은 자산으로 옮겨가는 것, 그리고 자산의 규모를 키워가는 것을 근본으로하는 의사결정이 중요하다는 것은 배워서 알고 있고, 경험으로도 알고 있습니다.

내용으로는 집심마니님께서도 좋은 의견을 주셔서 너무 감사드리옵고,

여기서~~~ 제가 한번 추천 드려보고자 하는 방식은,
이런 베이비부머 부모님들을 대상으로 월급쟁이 부자들에서 함께 방법을 찾아볼 수 있는 기회를 봤어서요~

ㅇ [공지] 베이이부머 세대분들 관련 공지 : https://cafe.naver.com/wecando7/11111293

이 방식도 한번 추천드려봅니다.^^

부모님을 위하신 그 마음과 노력이 분명 행복한 시간까지 닿을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