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요약]
# 성공에 대한 잘못된 믿음
1.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모든 일이 다 똑같이 중요할 수는 없다.
나에게 가장 중요한 일 한가지에 집중해야 성공할 수 있다.
2.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멀티태스킹이 능력이라고 추앙 받지만 사실 여러가지 일을 한번에 능률적으로 진행할 수 없다. 내 주의력을 빼앗아가고 여러 가지 일을 전환하는데 불필요한 시간이 낭비되기도 한다. 되려 속도를 늦추고 바른 의사 결정을 방해하는 요인이 된다.
3.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자기 관리에 대해 생각하면 모든 일을 모든 일을 철저히 통제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성공하기 위한 습관을 선택하고 그것이 내 습관이 될 정도의 통제력을 갖추는 것이다.
4.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의지만 있다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라는 말은 허상이다. 에너지처럼 의지력도 수명이 있고 한정되어있다. 아침 시간에 가장 중요도가 높은 일얼 먼저 수행할 수 있도록 계획하라.
5.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모든 것을 다 높은 중요도로 동시에 끌고 갈 수는 없다. 하지만 중심을 잡으면서 필요한 시간을 들여야한다. 손쓰지 못할정도로 악화되지 않게 가끔씩 중심을 잡아야한다. 가족, 건강, 친구, 정직 유리공은 떨어뜨리면 깨진다.
6.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성공은 생각의 크기에 비례한다. 생각은 행동을 만들고, 행동은 결과를 만든다.
# 성공하기 위해서
초점탐색 질문하기
→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 일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큰 그림 질문: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작은 초점 질문: “지금 당장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이번 주 목표 달성을 위하여 나의 다른 모든 일을 더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어 줄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많은 사람들이 인생에 중요하지 않은 일을 하면서 시간과 에너지를 빼앗긴다. 내가 하고 있는 일이 ‘One Thing’에 이르기 위한 도미노 중 하나인지 생각해보자. 그렇다면 첫번째 도미노를 쓰러뜨리면 뒤로 줄줄이 목표로 이어지는 도미노를 쓰러뜨릴 수 있게 될 것이다.
[느낀점 / 깨달은 점]
잘못된 통념 중 내가 믿고 있었던 부분
. 멀티태스킹이 능력이다
나는 지금까지 멀티태스킹을 잘하는 것이 능력이며 그래야 주어진 시간 안에 더 많은 일을 처리할 수 있다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뒤돌아 생각해보니 한 업무에서 다른 업무로 넘어가는데 방향을 바꾸면서 집중력도 흐트러지고 시간도 버려진다. 또 주의가 산만해지기 때문에 업무 속도가 되려 더 낮아지는 경험을 한 적이 있다. 중요한 일을 할 때는 그것만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고 집중해야한다.
.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워라밸이라는 단어가 워낙 보편화된 세대이기도 하고, 적당히 밸런스를 맞추면서 사는 삶이 좋은 삶이라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어떤 분야에서든 탁월한 범위로 가기 위해서는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고 시간을 더 할애하고 몰입해야하고, 균형을 잡는 게 아니라 중심잡기를 해야 한다는 것을 책에서 느꼈다. 내가 한 분야에 너무 정신을 쏟으면 가족이나 인간관계가 소홀해질 수 있지만 ‘그 강을 건너지 마오’ zone에 가기 전에 시간을 할애하고 다시 돌아와 관심을 기울이는 방식을 취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다.
.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의지력에도 수명이 있다고 생각해보지 못했다. 이전에는 목표만 잔뜩 세우고 왜 다 못했을까 생각하면서 자책하기도 했는데, 책을 읽으면서 '의지력은 무한으로 생성되는 게 아니구나' 라는 것을 깨달았다. 이 책을 보고 의지력이 충만한 오전 시간에 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을 먼저 하기 위해 출근 전 독서와 명상을 하고 있다.
[적용할 점]
[투자] 투자공부를 내 원씽으로 만들고 공부를 위한 시간을 할애하고 보호하기
- 주 20시간 이상 투자 공부 목표, 일 근무시간 11시간 30분 넘지 않도록 조절하기
[삶] 내 인생의 목표와 인간 관계의 중심 잡기
[회사] 시급하고 중요하지 않은 일보다 중요한 일을 아침 시간에 먼저 처리하기
댓글
아임럭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