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투자자 내집마련 vs 1주택 투자 우선순위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제 막 투자를 공부해보려 하는 왕초보 투자자(31세 월급쟁이) 입니다. 

 

현재 거주지는 경남 진주이고 거주형태는 임대아파트(10년 임대 후 분양전환)에 거주중입니다. 

 (전세 갱신 걱정 없다는게 나름 장점입니다.)

 

59m2(24평)이고 이르면 2년 안에 조기분양 혹은 6년뒤 분양전환 예정입니다. 

 

현재 자산 상황은

 

부부합산 연 소득 9천만원 내외(세후 실수령 기준) 이고 

전월세 보증금 9300만원 중 대출잔금 5400만원 남아있습니다. (4000 상환했음)

회사 10년 넘게 다니며 부어진 개인연금 5천만원 / 퇴직금(현 시점 중간정산 시)5천만원 있지만 

개인연금과 퇴직금은 노후자산으로 최대한 유지하려 합니다. 

 

따라서 현재로서 자본금은 0 이구요.. 지난 1년간 와이프와 4~5천정도 모아 대출금 갚았고 

앞으로 1년동안 모아질 4~5천의 자본금으로 부동산 첫 투자를 해보려 합니다. (1년동안 돈모으며 공부도 열심히 하구요!) 

 

최종 궁금한 것은 1년 뒤 투자를 시작 할 때 현 거주지인 진주 기준으로 실 거주 할 내 집 마련이 우선일지 

당장 전세 살더라도 대구나 창원 같은 조금 더 규모 있는 도시에 투자를 먼저 하는 게 나을지 고민입니다. 

 

최종 목적지는 강남과 가까운 수도권에 투자가 목표이지만, 자본금도 부족하고 임장 다니기가 거리상 힘들거같아 주변 큰 도시에 투자해볼까 합니다. 

 

내 집 마련 먼저다 vs 전세 살며 투자부터 해도 괜찮다. 

 

선배님들의 조언 기다립니다 ^^;;  

 

 

 

 

 

월부 앱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딩동댕2user-level-chip
24. 08. 29. 23:58

안녕하세요~ 여름파파님! 내집마련과 투자에 대한 고민을 하고 계시는군요! 지금 살고 있는 아파트가 불편함이 없고, 수도권 투자를 하며 경제적 자유를 꿈꾸고 계시다면 거주 비용을 최소화하고 투자를 먼저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말씀하신 것처럼 종잣돈을 모으시면서, 진주 근처에 있는 인구 50만 이상의 지역부터 임장을 가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임대 아파트 특성 상 '무주택' 요건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살고 계시는 단지의 거주 요건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좋은 선택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여름파파님 :)

늘배user-level-chip
24. 08. 30. 08:57

안녕하세요 여름파파님 내집마련과 투자 고민을 하시고 계시는군요 내집마련과 투자 사이에서 고민은 본인과의 대화 그리고 가족들과의 대화를 통하여 방향성을 잡으시는게 좋은들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