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 몰입 / 황농문
읽은 날짜: 24.08
[본 것]
3장 몰입은 뇌도 춤추게 한다
쾌감회로와 도파민, A10 신경, 그리고 시냅스
어떤 시냅스가 형성되느냐에 따라 인생이 결정된다. 창의력, 문제 해결력을 높이는 시냅스가 발달하면 좋을 것이고, 내가 해야 할 일을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시냅스가 발달해도 좋을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시냅스를 형성시킬 수 있는 경험이 입력되어야 한다. 입력은 주위 환경에 영향을 받으므로 나를 좋은 환경에 둘 필요가 없다.
우리 몸은 목적을 원한다
어떤 일이 나에게 의미가 있다는 것은 그 일의 결과에 따라 나의 시냅스가 흥분한다는 것이고, 그 결과 어떤 감정이 유도된다는 거다. 임의로 설정된 목표에 가까워지면 즐거움을 얻고 목표와 멀이지면 부정적인 보상인 불쾌감을 얻는다. 이것이 모든 게임의 원리이다.
능동적인 몰입과 수동적인 몰입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들어가려고 하면 수반되는 고통을 최소화할 수 있다. 몰입이 자율적으로 구현되면 더할 수 없는 기쁨을 느끼지만, 사자에게 쫓기는 것 같은 위기 상황에서 구현될 때는 지옥에 빠진 듯 고통스럽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자율적으로 문제에 대한 몰입도를 올리는 방법이 바로 ‘천천히 생각하기’다. 천천히 생각하기에 의해 몰입에 들어가는 것은 마음의 산책을 하는 것과 같아 심리적인 부담이 없고 습관이 되면 오히려 즐겁게 실천할 수 있다. 천천히 생각하기는 자율적으로 몰입도를 올리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 천천히 생각하기를 연습해봤지만 쉽지 않다. 생각이 말보다 항상 빠름을 경험해왔기 때문일 것이다. 몰입이 사실상.. 명상과도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능동적인 몰입을 유도하는 죽음에의 통찰
죽음에 대하여 내가 저항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한 것이다. 내가 살아 있는 시간이 유일한 기회이고 이 삶의 기회를 잘 보내느냐 그렇지 못하느냐는 나한테 달려 있다.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 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죽음과 크게 다르지 않은, 죽지 못해서 살아가는 삶이 아니라 죽음과 가장 반대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하루하루가 생동감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 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그러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아 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 스티브잡스의 연설문이 생각나는 구절이다. 그러나 일상생활에서 마치 3년이 계속 이어질 것처럼 영원하다는 인식을 사람들은 버리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 생각을 항상 하며 살아가기란 어렵다. 과연 죽음이 가까워져도 이대로 투자를 위한 임장을 할 것인가? 라는 물음에 예~ 라고 대답할 것 같다. 어차피 죽으면 못하게 되는 재미있는 활동이기 때문에..
5장 직장생활과 몰입
직장에서 몰입을 적용하는 방법
중요한 일의 몰입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간의 확보가 중요하다. 잡무 처리 시간과 중요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면 몰입도를 올릴 수 있따. 필요 없는 정보의 차단도 중요하다. 출퇴근 시간이나 휴식 시간에 신문을 보거나 동료들과 잡담을 나누는 대신에 업무에 대해서 계속 생각해야 한다. 그러면 실제 업무를 할 때 쉽게 몰입이 되어 능률적으로 일할 수 있다. 동료들과 함께 이야기하는 주제도 가급적이면 업무와 관련된 것이 좋다.
→ 동료들과의 잡담이나 다른 이야기들이 업무를 중단시킨다는 것이 너무나 공감된다. 잡무가 업무를 중단시키는 동안 그동안 무엇을 해왔는지 잊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6장 몰입에 이르는 다섯 단계
제3단계 최상의 컨디션 유지
평소에 운동을 전혀 하지 않았던 나는 몰입적 사고 과정에서 나타난 불면증을 해소하기 위해 매일 1시간 이내로 테니스 치기를 7년 넘게 해왔다. 몰입 상태에 있지 않은 기간에도 테니스는 매일 규칙적으로 계속했다. 규칙적인 운동의 효과는 정말로 놀라웠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충전된 삶과 일에 대한 의욕과 사기는 직장에서 월급을 두배로 올려주는 것 이상의 효과가 있다. 만약 월급을 두 배로 올려준다면 만족감과 삶의 의욕은 서너 달쯤 상승 리듬이 유지될 것이다. 그러나 그 효과는 이내 시들해지고 만다. 하지만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충전한 사기는 점점 더 커지고 소멸되지 않는다.
최상의 컨디션에 있을 때의 나와 보통의 컨디션 혹은 컨디션이 나쁜 상태의 나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다. 추구하는 목표나 그 목표를 추구하려는 자세와 의욕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을 때는 추구하는 삶의 목표가 명확하고 건전하다. 그러나 컨디션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느 크고 건전한 목표 따위는 까마득히 잊고 될 대로 되라는 식으로 살게 된다.
→ 규칙적 운동이 가능한 시기에 보통 뇌의 상태가 좋아지는 것을 경험했다. 시험을 볼 때 특히 좋았던 방법이었다. 다만 시간의 한계가 있을 때 어쩔 수 없이 운동을 포기하게 되는 부분이 있다. 그럴때 할 수 있는 맨몸운동 루틴이 필요하겠다 싶다.
[깨달은 것]
몰입의 경험을 한 후에 성취감을 느끼는 사람에게 몰입은 진귀한 경험이 될 것이고, 결과를 이루지 못한 경우 아직은 이 책에 공감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공부 방법론을 배울 때의 느낌과 많이 닮아있다. 다만 문제해결방법이 아니라 다른 이슈들 (투자의사결정을 위한 임장활동, 가격과 가치에 대한 판단...) 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막연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적용할 것]
천천히 생각하기를 연습하여 해결한다 (문제가 풀리지 않을 때 - 세입자 / 부사님과의 관계에서 특히)
어려운 업무를 대하거나 업무강도를 일시적으로 높여야 할 때 몰입 5단계를 통해 시간적 제한을 두고 천천히 생각하는 연습을 한다.
댓글
시간을달려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