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몰입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39기 31조 신정원]

  • 24.09.02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 RH Korea
  3. 읽은 날짜: 2024. 9. 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think hard #텅빈 시간이 없는 인생 살기 #원씽에 몰입하기 #말하는대로

#엔트로피법칙 #신경가소성 #창의성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열심히 일하지 말고, 열심히 생각해라.
    1. 일을 위한 일, 그저 일 하기가 아니라 왜 이 일을 해야되는가, 필요한 일인가를 생각했어야 하는데 어느 순간 그냥 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모든 과정에 있는 것들이 무의미하게 느껴지고, 무성의하게 하는 경우가 있다. (예: 가족이 맛있게 먹게 하기 위함인데 그저 뚝딱 끼니를 준비해내는 것에 집중하고 먹는지 않먹는지를 신경 안쓴다던지…)
  2. 저항없이 그냥 사는 것은 텅빈 시간을 만든다.
    1. 인생에 텅 빈 시간이 많으면 후회가 많다는데 후회없이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생각하게 한다.
    2. 내 인생에 텅빈 시간이 많았다. 육아나 일이 힘들다고 생각하고 그냥 이것들이 다 끝나버리길(빨리 늙어버리길) 기다리던 시절이 있었다. 내가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는 생각에 그저 시간을 죽이며 살았는데… 어느 순간 의식의 전환이 일어났다.
  3. 시간적인 자유를 위해 경제적 자유를 먼저 추구했는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왜 이 공부가 필요한지 생각하고, 이것에 집중해야 몰입할 수 있을 것 같다.
  4. 내 의지로 태어난게 왜 살아야되나를 생각해본 적이 있다. 그런데 태어난 것에는 이유가 없는 것 같다. 그저 태어남으로 삶이 주어졌다면 그 삶도 그저 잘 살아내야하는 임무가 주어진 것 같기도 하다.
    1. 사는건 고통이다 > 고통은 극복하고 싶다 > 이 극복의 방법이 몰입인 것 같다. 몰입하면 깨닿게 되고, 나의 잠재력을 발견하게 된다. 그렇게 몰입하는 시간은 텅빈 시간이 아니기 때문에 무언가를 얻지 못해도 적어도 후회하지 않고 후련한 느낌일 들 것이다.
    2. 돈이 인생에 전부는 아니지만 돈에 끌려다니며 이런저런 고통을 겪는다. 끌려다니는 것이 아니라 끄는 법을 배운다면 돈으로 인한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돈 공부, 몰입이 필요하다.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 이 돈에 집중을 해보는 것도 큰 의미가 있을 것 같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일을 하면서 왜 하는가를 생각하고, 문제가 생기면 깊이 생각하기
  2. 핸드폰을 의식적으로 멀리하기
  3. 지금 단계에서 돈이 왜 필요한가, 투자하기 위해 임보와 임장을 왜 하는가에 대해 몰입해보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1. 자신의 능력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해 보이는 수준의 일을 하도록 강요받지 않으면 내 안에 숨어 있는 능력은 영원히 빛을 못 볼 수도 있다. 잠재력을 끄집어내는 과정은 고통스럽지만, 한계를 뛰어넘어 잠재력의 발현을 경험하는 것은 살면서 느낄 수 있는 몇 안되는 소중한 순간이 될 것이다.
  2. “참으로 중요한 일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은 그 생활이 단순하다. 그들은 쓸데없는 일에 마음을 쓸 겨를이 없기 때문이다.” - 톨스토이
  3. “지극히 현실에 순응하는 삶을 살면 그 순간은 편할지 모르지만 인생을 정리하는 단계에서는 후회를 하게 된다. 현실적인 어려움과 능력의 한계에 부딪히더라도 정말 중요한 문제, 그리고 꼭 해결해야 하는 주제를 선택해 최선을 다해 연구하면 후회가 없을 것이다.”
  4. 본능에 이끌리는 자연스러운 삶의 행로는 긑내 실패한 삶으로 귀결된다. 엔트로피 법칙에 따르면 우리의 습관은 내리막이기 때문이다.
  5. 문제를 설정할 때는 미해결된 문제 중에서 중요하고 핵심이 되는 것을 택한다. 매우 어렵지만 대단히 중요해서 그것을 푸는 것이 의미가 있어야 한다. 거기에 그 문제가 절실하게 느껴질수록 유리하다. 또 해결해야 하는 기간을 정해두는 것도 절실함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몰입을 시도할 경우에는 ‘어떻게 하면 되는가?’라는 물음보다는 ‘왜 그렇게 되는가?’ 하는 물음이 훨씬 더 절실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대체로 ‘왜’에 대한 답은 한 가지 원인으로 생각을 집중시켜서 수렴적 사고를 유도하지만, ‘어떻게’에 대한 답은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두어, 집중을 분산시키는 발산적 사고를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7. 위대한 발견은 진정한 의미에서 우연히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우연한 영감에 의한 위대한 발견 뒤에는 그러한 영감을 얻을 때까지 오랫동안 피나는 노력을 기울인 사람들의 정성이 있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8. 어떤 일이건 목적이나 목표를 만들고 강화시키면 그 일의 의미가 생겨난다. 어떤 일이 나에게 의미가 있다면 그 일의 결과에 따라 나의 시냅스가 흥분할 확률이 높다. 그리고 그 결과 어떤 감정이 유도될 것이다. 임의로 설정된 목표에 가까워지면 즐거움을 얻고 목표와 멀어지면 부정적인 보상인 불쾌감을 얻는다.
  9. 신경가소성은 우리가 어떤 행동이나 생각을 하면 그 결과가 시냅스의 영구적인 변화로 이어져 종래에는 우리의 인격과 미래를 바꿀 수 있음을 의미한다.
  10. 자신이 해결하려는 문제와 친구가 되려고 하면서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자세를 가지고 문제를 공략하는 몰입 활동을 추구해야 한다. 이처럼 긍정적인 자세를 갖는 것은 뇌과학 측면에서 봤을 때 베타엔도르핀을 분비하여 스트레스를 줄이고 행복감을 증가시킨다.
  11. 내가 살아있는 시간이 유일한 기회이고 이 삶의 기회를 잘 보내느냐 그렇지 못하느냐는 나한테 달려 있다. 서서히 다가오는 중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 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죽음과 크게 다르지 않은, 살아도 산 것 같지 않은, 죽지 못해서 살아가는 삶이 아니라 죽음과 가장 반대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하루하루가 생동감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 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그러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아 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댓글


신정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