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서기 16기 매1 공부해서 2번에 서울 등기치조 사과쨈] 1주차 강의후기

  • 24.09.08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1. 물이 깊은 것이 문제가 아니라 수영을 할 수 없는 것이 문제이다

  • 현재 상황을 정확히 아는 것이 모든 문제 해결의 시작점이라고 생각하는데, 강의를 통해 현 대출 정책에 대한 설명과 앞으로 벌어질 수 있는 시나리오를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지금 당장 투자를 하지 못한다 할지라도 흘러가는 시장의 상황을 알고 이 정책이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관찰하는 것도 좋은 경험과 공부가 될 것 같다. 어떤 정책이 시행되든 준비된 투자자는 새로운 환경에 발 맞춰 대응을 할 것이다. 
  • 나의 가장 큰 리스크는 서울에 대해 아는 것이 없다는 것이다. 이번 1주차 강의를 통해 서울 25개 구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를 얻었다. 이것을 발판 삼아 앞으로 개별 단지를 내 발로 밟고 손으로 정보를 얻으면서 앞마당을 늘려나가는 일이 남았다. 바깥의 소음보다 현재 내가 할 수 있고 해야 하는 일에 집중하여 준비된 투자자가 되자. 어떤 시장이 오든 서울에 대해 알고 있어야 기회를 잡을 수가 있다.

#2. 모든 투자의 기본은 싸게 사는 것이다

  •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투자라는 관점에서 본질은 비슷한 것 같다. 가치보다 싸게 사야 한다는 것. 하루하루 등락이 요동치는 주식 시장에서도 평단가가 싼 종목을 가지고 있으면 마음이 편했다. 싸게 사서 손해 볼 확률이 적고 내 평단가에서 더 떨어져도 버틸만한 금액이었기 때문이다. 하락장이 끝나면 다시 상승할 걸 알기 때문에 편하게 발 뻗고 잠들 수 있었다. 자모님께서 강의에서 말씀하신 마음 편한 투자의 전제 조건은 “가치 있는 것을 싸게 샀다" 임을 이해한다. 
  • 욕심나는 단지만 바라보고 있지 말고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단지를 살펴보고 기회를 잡으라는 조언이 기억에 남는다. 사실 이게 말만큼 쉽지 않지만 이렇게 해야 안전하게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기 때문이다. 주식 투자의 경험은 여기에서도 유효하다. 올라가는 종목만 보며 발 동동 구르며 참다가 결국 매수하면 보통 꼭지이고, 하락장에서 크게 맞는다. 내가 특정 단지나 종목을 가지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떤 종목이나 부동산이든 그것으로 돈을 버는 것이 중요하다. 이 교훈을 꼭 잊지 말자.

#3. 편견을 버리면 기회가 보인다

  • 이번에 처음으로 서울 분임을 하면서 고덕 택지를 가 봤는데 정말 좋았다. 새 것 느낌이 나는 아파트들이 몰려 있고 도로는 반듯했으며 걸어 다니며 보이는 인도도 가로수가 잘 정비되어 있어 깨끗하고 예뻤다. 아이들이 많이 보이고 분위기가 활기찼다. 나도 여기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곳, 다른 사람들도 이런 생각이 들겠구나 느꼈다.
  • 지방에 살면서 신축 아파트를 많이 보다 보니, 구축 아파트에 대한 감이 없었다. 자모님께서 구축에 대한 마음의 벽을 허물라고 왜 그렇게 누누히 강조하셨는지 이번에 직접 보고서야 이해했다. 신축 아파트를 보고 나니 더 대조가 되어서 미운 점이 눈에 잘 들어왔다. 금이 가고 칙칙한 외관만 봐도 도색이라도 좀 하지 라는 마음이 들었다. 그런데 그 낡았다는 부분만 빼고 보면 역에서도 가깝고 주변의 훌륭한 인프라를 함께 공유한다는 점에서 참 살기 좋은 곳이라는 것도 느꼈다. 귀로 들었던 것을 눈으로 확인하는 것. 그리고 마음으로 느낀다는 것은 차원이 다르구나. 임장을 하면서 배운 점 중의 하나이다. 
  • 우연히 부동산에 붙은 매매가를 보니, 저 낡은 아파트도 10억이 훌쩍 넘는 것을 보고 서울 아파트, 입지의 가치 라는 것을 다시 생각했다. 편견을 버려야 보이지 않았던 기회가 보인다. 사람도 겉만 보고 판단할 수 없듯이 서울 아파트도 그러하다. 외관보다 아파트 입지가 가지는 가치에 집중해야 투자의 기회가 있다는 것을 마음으로 이해했다. 


댓글


제이든J
24. 09. 09. 17:33

와 서울 지도그리기 정말 꼼꼼하게 하셨네요 쨈님!! 거기에 강의보고 느낀점도 쾅쾅 멋집니다. 고생하셨어용

건강한언니
24. 09. 12. 09:06

쨈님 말씀 깊이 공감되네요. 성공의 방해꾼이 나의 선입견! 선입견을 버리고 가치를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을 함께 키워가요^^ 서울지도를 구이름만 아니라 쨈님처럼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봐야겠어요. 멋진 후기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