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바리쏭]부자의 그릇 독서후기

  • 23.10.22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의그릇

저자 및 출판사 : 이즈미 마사토 / 다산북스

읽은 날짜 : 10월 6일~17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돈 # 그릇 # 돈의양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일본 최고의 금융 교육 전문가이자 일본 파이낸셜 아카데미 주식회사 대표이사이다.

1974년 출생으로 중학교 졸업 후 미국으로 유학, 23세에 IT벤처기업에 취직한다. 26세에 독립해 IT벤처기업을 창업한 저자는 27세에는 일본 최초의 상표 등록 사이트 ‘트레이드마크 스트리트’를 만든 뒤, 재무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일본 파이낸셜 아카데미를 설립했다. 현재 수강생이 6만 명이 넘는 일본 최대의 독립계 파이낸셜 교육 기관인 이곳은 경제 입문과 회계, 재무, 경제신문 보는 법, 자금 계획에서 주식투자 교실, 부동산투자 교실 등의 투자 학교까지 폭넓은 재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저자는 부동산 포털 사이트와 카페 등 5개 회사를 경영하는 동시에 금융학습협회 이사장으로 문부과학성이 허가하고 재단법인 일본문화진흥회가 감수, 인정한 ‘머니 매니지먼트’ 검정시험을 만들어 돈에 대한 흐름을 읽는 지적 능력 향상을 위한 보급 활동과 강연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세계 각지에서 활약하는 일본인 기업가와 비즈니스맨을 지원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저서로는 『돈의 교양』 『금전 지성』 『부자의 그릇』 등이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목차

1장 부자의 질문

시 작: 정말 운이 나빴던 걸까?

선 택: 충동적이고 섣부른 판단은 아닌가?

경 험: 돈을 다루는 능력은 키웠는가?

거 울: 복권에 당첨되면 무엇을 하고 싶은가?

신 용: 돈은 어디서 생겨나는가?

리스크: 부자는 돈이 줄어드는 것을 두려워할까?


2장 부자의 고백

기 회: 무엇을 하느냐보다 누구와 하느냐를 따진다

부 채: 빚만큼 돈을 배우는 데 좋은 교재는 없다

소 유: 누구도 돈을 영원히 가지고 있을 순 없다

계 획: 그릇을 만드는 데 들이는 시간을 아끼지 마라

장 사: 사람들은 필요할 때와 갖고 싶을 때 돈을 쓴다

가 격: 눈앞의 이익이냐 브랜드 가치냐

오 판: 돈만 좇다가 놓친 것은 없는가?


3장 부자의 유언

파 멸: 톱니바퀴가 어긋나면 망하는 건 순식간이다

도 산: 꿈에서 깨어나 차가운 현실로

그 릇: 돈은 그만한 그릇을 지닌 사람에게 모인다

사 람: 돈의 지배에서 벗어나려면 주변부터 돌아보라


에필로그 자신의 그릇을 키우고 돈과 인생의 주인이 되는 법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P27 : "'지금은 바로 사야 할때' 라는 말에는 두가지 의미가 있다. 첫번째는 '고객이 삼품을 원하므로 지금 사야할 때" 두번째는 "사회적 흐름이나 분위기로 볼때 적절한 타이밍이므로 지금 사야할때 라는 뜻이지..

여기서 판매자가 말하는 구매할때는 전자의 뜻이야. '지금 당신이 원하는 바로 지금이 사야할때입니다'락 부추기는 거지, '지금 사회적 흐름상 사야 해야하는 적절한 타이밍입니다'라고 하는 건 아니란 말일세. 그럼에도 우리는 늘 후자의 의미처럼 스스로 시기상 매우 적절한 구매했다고 착각하지

- 내가 물건을 살때 과염 나는 사야할때 사는것인가 사회적 흐름상 시기 적절하다고 생각해서 사는것인가?

내가 물건을 팔때 살때 어떻게 하고 잇는지 생각해 볼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P40 : 돈은 사람을 비추는 거울이야.

- 내가 가진 돈은 나를 어떻게 비추고있을까? 본질적인 돈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


P43 : 돈은 만능이 아니야. 돈의 본질을 이해하고 우선 그 환상에서 벗어나야해.

-돈의 본질은 무엇인가? 돈은 절대 내것이 아니다. 돈에 대한 생각을 해보면 좋을 것 같다.


P47: 인간이 돈때문에 저지르는 실수중 대부분은 잘못된 타이밍과 선택으로 인해 일어난다.

사람마다 다룰 수 있는 돈의 크기가 다르다.

돈을 다루는 능력은 많이 다뤄봐야만 향상된다.

돈은 그 사라믈 비추는 거울이다.

돈은 신용이 모습을 바꾼것이다.

-이 돈에 대한 개념 철학은 그냥 받아들여야한 것 같다.


P57: 배트를 휘두르면 경험이 되고, 마침대 홈런을 치는 방법을 익히면 행운을 얻으며 홈런을 날린다.

-야구선수들은 무수히 연습을 한다. 그러다가 하나 제대로 맞으면 홈런이다. 하지만 달아오는 공의 속도를 견디고 공에게 맞을 수 있다는 생각 또한 견뎌야한다. 그 모든 것을 매순간 이겨내며 훈련해야 그제서야 배트를 휘두를 수 있다.

연습, 또 연습만이 홈런을 칠 수있다. 돈도 그런 연습이 필요하다.


P81 : 가치를 분별하는 힘이란, 상대방이나 물건을 신용할 수 있는지를 분별하는 힘을 의미해. 즉, 이 또한 '안과 밖'이라 할 수 있어. 내가 신용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방이나 물건을 믿을 수 있는지 분별하는 힘도 중요하건든.

- 가치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다. 내가 가진 물건이 나만 좋아하는 것인가 남들도 좋아하는 것인가? 남들은 이물건을 믿고 살 수 있는가? 에 대해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다.


P129 : 톱니바퀴가 한 번 어긋마기 시작하면 파멸은 정말 순식간이라는 걸 절실하게 깨닫는 순간이었습니다.

-한번의 선택으로 모든 것을 잃을 수도 있다. 잃지 않는 법도 연습이 필요하다.


P146 : 아무도 '만약에'의 세계는 알 수 없어. 하지만 돈에 관한 경험은 돈을 다뤄봐야만 쌓이는거야. 자네는 그 경험을 이미 얻지 않았나? 은행원처럼 남의 돈이 아닌 자신의 돈을 다루는 경험 말이야

- 내 돈으로 무엇을 한다는건 상당히 큰 경험인것 같다. 내돈으로 직접 투자를 하고 결과를 얻고 사람들은 과연 할 수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용기가 없어 하지 못한다. 이런 경험 또한 대단한 경험이다.


P157 : '돈의 지배를 받아서 주변이 보이지 않게 됐다'는 말의 진정한 의미를 비로소 이해하게 됐다

- 내가 돈을 버는이유를 생각하고 돈에게 지배당하지 않기 위해 생각하고 또 생각해야한다. 돈은 수단이다. 목표가 아니다.를 되새겨야한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찰리 멍거 바이블 - 김재현




* 마지막에 책 제목과 작가 이름을 꼭 태그를 작성해주시고, 검색 가능으로 변경 부탁드립니다 : )


댓글


바리쏭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