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전28기 투자에 프로29싶은 메퍼 미니미들 블랙디] 5강 강의 후기 : 독립된 투자자로 나아가기

  • 24.10.02

안녕하세요?

저평가 아파트, 블랙다이아몬드를 찾는 블랙디입니다.

 

 

실전반의 커리큘럼을 보면

 

1강. 제주바다님 : 수도권 투자기준과 전략

2강. 줴러미님 : 수도권 실전 투자 프로세스 A TO Z

3강. 프메퍼님 : 현장에서 직접 배우는 임장 노하우(튜터링데이)

4강. 식빵파파님 : 서울수도권 시장에서 제대로 된 비교평가 하는 법

5강. 양파링님 : 수강생 Q&A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강의를 들어보니 5강의 부제를 달아보자면

[독립된 투자자로서 투자하기] 라고 할만큼

투자의 본질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시는 강의 였던 것 같습니다.

 

1강에서 4강까지

건물의 기초공사부터 뼈대 세우기, 벽 세우기, 마지막 건물의 색을 칠하는 것까지

하나의 멋진 건물을 완성하는 듯

투자라는 하나의 그림이 완성되었다면

 

5강은 그 건물을 독립된 투자자로서 

어떻게 관리해 나갈지에 대해 알려주시는 강의였습니다.

 

위기 관리, 체계, 기술, 평가, 안전한, 사업, 프로세스, 미터, 분석

 

 

 

 

1. 돈이 생겼을 때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매수하는 것이다. 

 

(본)

앞마당을 차곡 차곡 쌓아나가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좋은 물건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이미 기회가 생긴 지역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말은 즉슨 앞마당이 없다면 돈이 있어도 좋은 자산을 가질 수 없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매달 임장에 최선을 다하여 선명한 앞마당을 만들어야 합니다. 선명한 앞마당은 한달안에 잘 만들어지지 않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추후 전임등을 통해 흐릿함을 점점 선명하게 바꾸면 된다고 프메퍼 튜터님께서 조언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시세트레킹을 통해 앞마당을 관리하면서, 매달 앞마당별로 TOP3 를 뽑아두어야 합니다. 그래서 언제든 투자할 수 있는 투자자가 되어야 합니다. 

돈이 생겨서 그때부터 앞마당을 만들려고 하면, 내가 보는 투자의 기회는 이미 사라져 있을 것입니다.

 

(깨)

앞마당을 만들어 놓고 관리하지 않으면 모르는 사이에 기회는 날아가 버립니다.

매달 투자할 수 있는 투자자가 되어야 합니다.

 

(적)

앞마당 one page 를 만들면서 매달 시세트레킹을 하고, top3 물건을 정리해 둡니다.

익숙해지면 매일 앞마당 생활권별로 가격을 확인합니다.

 

 

2. 투자는 내가 준비된 시점에 할 수 있는 것 중 가장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이다.

 

(본)

투자란, 돈과 실력이 준비됐다면 내 후보 풀 안에서 막연히 미루지 않고, 지금 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 최고의 선택이 아니다. 라는 말씀이 기억에 남습니다.

시스템을 만들고 자산을 늘려 나가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수도권, 지방, 여러 자산을 담게 될 것인데, 수도권을 못하고 지방을 했다는 선택을 후회하기 보다는 내 선택을 옳게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내 선택이 옳게 만든다는 의미는 수익이 실현될 때까지 잘 보유하고 갈아탈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그 능력이란 임장, 임보를 제대로 하고, 시세를 항상 트레킹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 번 투자로 홈런 치겠다는 마음을 버려야 함을 다시 한 번 알려주셨습니다. 한 채로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없습니다. 시스템은 수도권 시장에서만 만드는 게 아닙니다. 좋은 자산을 싸게 사서 늘려 나가는 것이지, 평생 안 팔고 계속 늘려나가는 것이 아닙니다. 시장에 따라, 물건의 종류(수도권, 지방)와 시스템 쌓는 속도(완급 조절)에 따라 투자 포트폴리오는 변화합니다.

 

(깨)

내 선택이 옳게 만들면 됩니다.

좋은 자산을 싼 가격에 사는 것이 투자입니다. 좋은 자산이 무조건 수도권 자산은 아닙니다. 그리고 최고가 아니더라도 더 좋은 것으로 갈아타면 됩니다.

 

(적)

홈런 치겠다는 마음을 버립니다. 10채 까지는 초보입니다.

 

 

 

3. 독립된 투자자는 판단하고, 실행하고, 평정심을 갖는다.

 

(본)

  • 판단 : 살때인지 팔때인지, 싼지 비싼지를 판단 > 시장안에 남아 가격을 체크한다.
  • 실행 : 어느 시장에도 투자한다. > 임장, 임보, 시세 꾸준히
  • 평정심 : 평정심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감정이 아닌 원칙과 기준으로 > 독서, 복기, 메타인지

결국 독립된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에 남아서 저환수원리에 따라 투자하는 것이라는 말씀이셨습니다. 투자는 소질로 하는 게 아니라 그릿으로 합니다. 그릿은 “지루한 반복 + 새로운 목표달성을 위한 노력”입니다. 즉, 독강임투를 꾸준히 반복하되, 1학년을 5번 반복하는 것이 아닌, 성장을 위해 조금씩 나아가야 합니다. 

 

(깨)

투자의 특별한 비법은 없습다. 부자가 되는데 특별한 비법이 있는게 아닙니다. 이미 공식은 다 알려져 있습니다. 꾸준하게 해 나가는 자가, 남들이 힘들어서 포기할 때, 그저 한 발 더 내딛는 자가 성공하는 것입니다.

 

(적)

독강임투를 반복하면서 기준을 지켜서 투자합니다. 언제까지? 목표를 이룰때까지 합니다.

 

 

 

4. 나 사용 설명서

 

(본)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나 사용 설명서” 입니다. 투자는 합격과 불합격으로 나눠지는게 아닙니다. 목표 지점까지 가느냐 마느냐 밖에 없습니다. 오래 살아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깨)

메타인지가 잘 되어 있어야 나에게 맞는 투자처는 무엇인지, 투자 방향은 무엇인지(내집마련, 투자), 나에게 맞는 1등이 무엇인지를 잘 파악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적)

메타인지를 위해 매달 복기하고 계획합니다. 

 

 

 


 

제목은 수강생 Q&A 였지만

결국 독립된 투자자로서 나아가기 위해 어떤 마인드를 가져야할지 알려주시는

“독립된 투자자로 나아가기”에 관한 강의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결국 저환수원리에 따라 투자하고, 목표를 이룰때까지 투자 시장에 남아있어야 함을 깨닫게 되는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양파링 멘토님,

언제나 인사이트 주시는 프메퍼튜터님 감사합니다.

 


 

 

프메퍼 튜터님께서 알려주신 복기방법 글을 공유합니다. 저도 이 방법을 이용했더니 복기와 계획이 더 구체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https://cafe.naver.com/wecando7/10162091

https://cafe.naver.com/wecando7/10195685

 

 


댓글


소피이
24. 10. 02. 22:22

후기 고생하셨습니다 ♡

뚜하
24. 10. 06. 03:22

블랙님 강의후기는 믿고보는 강의후기같습니다! 그래서 블랙님을 행복하게 하는 한가지가 뭔지 궁금했는데!(나 사용 설명서) ㅋㅋㅋ 블랙님 남은 주말도 빠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