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매일또바기] 독서후기 #27. 아비투스(도리스 메르틴)

  • 24.10.03
1. 책의 개요

책 제목

아비투스

저자 및 출판사

도리스 메르틴, 다산초당

읽은 날짜

2024. 9. 5.~ 9.30.

총점 (10점 만점)

10점/10점

 

2. 책에서 본 것

1. 아비투스가 삶, 기회, 지위를 결정한다.

Key words:  #유사성의 원리

[내용 요약]
- 엘리트 채용에서는 유사성 원리가 지배한다. 결정권자가 되려면 결정권자와 닮는 것이 가장 좋다. ~ 어려서부터 고급 아비투스가 몸에 밴 사람은 평균적으로 두배 더 빨리, 더 쉽게 최고가 된다.

- 모든 새로운 환경에서 비롯된 불안감은 자신의 그림자를 뛰어넘어 높은 수준으로 도약하라는 격려이기도 하다.  정신력이 약해서 그런 기분이 드는 게 아니다. 새로운 환경에서는 아주 당연한 일이다.

2. 심리자본 어떻게 생각하고 어디까지 상상하는가

Key words:  #자신의 성장 가능성

[내용 요약]

- 오늘 우리가 경험하고 배우고 듣고 행하는 것이 내일의 우리를 만든다.

- 아버지가 보여준 태연함은 아비투스에 각인되고, 이는 미래의 크고 작은 위기에 딸들이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다시 영향을 미친다. 넘어졌으면 다시 일어나서 숨을 크게 쉬고 계속 가던 길을 가면 된다.

- 침착한 태도는 지속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그래야 스트레스 상황에서 고쳤던 버릇이 다시 튀어나올 위험을 막을 수 있다.

3. 문화자본 인생에서 무엇을 즐기는가

Key words:  #사회적 경계

- 문화자본은 어떤 자본보다 사회적 경계를 더 많이 만들고, 이 경계는 한 번의 도약으로 뛰어넘을 수 없다. 시대정신에 맞는 취향을 알고, 사회적으로 안정된 자리에 있는 사람만이 아이스크림으로도 시대정신에 맞는 취향을 끄집어낼 수 있다.

- 사치를 다루는 세련된 태도는 소유 능력보다 안목에서 드러난다. 아름다움과 특별함을 알아보는 안목은 그것을 손에 넣을 수 없더라도 그 자체로 기쁨을 준다.

4. 지식자본 무엇을 할 수 있는가

7. 언어자본 어떻게 말하는가

Key words:  #생각의 공장=창의력, #수용감각

- 우리의 머리는 점점 생각의 공장으로 바뀔 것이다. 즉, 정보보다 정보를 기반으로 무엇을 만드느냐가 더 중요해질 것이다.

- 역량과 경제력은 많은 것을 가능하게 하지만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진 않는다. ~ 모든 것은 상황과 상대방에 달렸다. 이것을 파악하는 능력을 수용 감각이라 불린다.

- 침착하고 여유로운 언어 아비투스는 훈련할 수 있다. 허리를 펴고 똑바로 앉기, 천천히 말하기, 신중하게 발음하기. 방법만 터득하면 모든 대화에 명료함과 힘이 생긴다.

3. 책에서 깨달은 것

[깨달은 점]
1. 인간의 품격을 결정하는 다양한 자본들이 있으며 훈련으로 그 능력을 키울 수 있음 알게 되었다.

2. 각 계층이 가지고 있는 자본들 중 가정 환경에서 만들 수 있기에 자연스레 내면화되는 것이 있다.

4. 책에서 적용할 점

[적용할 점]
1. 훌륭한 인품을 배우려면 그것이 체득화 될 때까지 꾸준히 훈련해야 된다.

2. 작은 성공의 습관도 스스로를 자아 성장에 도움을 주기에 소소하지만 좋은 루틴을 배우자.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53과시하지 않음으로써 과시한다.

 


댓글


매일또바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