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마 51기 21조 도도새둥지찾아] 1주차 강의 후기 "가능해지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주는 강의"

  • 24.10.06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안녕하세요.
5개월 아기와 함께, 둥지를 찾는 여정중인 ‘도도새둥지찾아’ 입니다.

월부 2개월 차, 열기반 강의등록을 놓치고 땅을 치고 후회하다가

더 이상 후회하면 안될 것 같아 큰맘먹고 강의를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12년간 직장에서 워커홀릭으로 살아오면서 그저 모으는 것만이 답인 줄 알고 살았어요.

그 누구도 알려준 적 없었고, 그렇게 보고 배우며 자랐으니까요.

그나마 코로나 시기 남들 다 하던 주식이나 비트코인도 뒤늦게 입성해 예금이나 적금만 하던 시절은 탈출했지만 가계부를 쓰고 현금을 모은다는 것은 저에게 너무 먼 일이었습니다. (비트코인은 성향이 맞지 않음을 깨닫고 익절)

(그나마 과소비하는 성향은 아니라 종잣돈을 모은 건 다행이었네요.)

아마 대부분 그러지 않으셨을까… 생각해요.

 

저는 이동이 잦은 직장에 근무하는 관계로, 직장에서 제공해 주는 집에 살아왔습니다.

어떤 분들은 참 부럽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종잣돈 모으는 데 일조하기는 했으나.. 매번 이사하고(12년동안 7번 이사했어요 ㅠㅠ), 또 좋지 않은 거주환경에 적응하며 살아야 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그래도 혼자 살 때는 어떻게든 버텼는데. 작년 겨울, 저에게 소중한 가족이 생겼고 올해 봄에는 제 전부를 주어도 아깝지 않을 귀여운 아가가 태어났어요. 그 아가와 휴직하고 집에서 하루종일 있는데, 너무 현타오는거예요. 집 앞은 나무가 가려서 종일 어두컴컴하고, 부엌은 너무 좁고, 겨울이 다가오니 집은 너무 춥고(아직 10월인데요…) 화장실은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어(어떤 곳인지 상상이 가시나요?) 어쩔 수 없이 변기와 세면대만 교체했습니다.

오만 생각이 다 들었어요. 다시 복직해서 현금을 더 모아 전세 얻어 나갈까? 내가 이때까지 뭘 하며 살아서 집 한 채 없이 이런 곳에서 살고 있는거지…? 우리 아기는 부모를 선택해서 태어나지 못했는데 무슨 죄로 이런 집에서 살아야 하는 거지…? 사람이 참 부정적으로 바뀌더라구요. 집 한 채 때문에요.

 

그러던 중, ‘구해줘 월부’ 에서 저와 비슷한 직장인들의 고민을 상담해주시던 너나위님을 만났습니다.

저는 유튜브보다는 글이나 책에서 인사이트를 얻는 편이라 바로 책을 찾아 읽어봤어요. 

아, 이 사람 강의는 무조건 들어야겠다…! 라는 마음이었습니다. 저를 구해줄 것 같았거든요.

 

우선, 기본부터 알려주셨습니다.

‘지금 왜 집을 사도 괜찮은지’ 궁금했고 뉴스나 기사를 봐도 뜬구름 잡는 것 같았는데,
부동산 관련 의사결정은 결국 시기의 문제가 아니라 10년 뒤를 보고 해야 한다고 하셨어요.

예전에 EBS에서 출판한 ‘자본주의’ 라는 책에서 다루었던 내용도 훨씬 알기 쉽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 싸게 사기 위해서는 소득대비 가격, 전세가율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대충 전체적으로" PIR 11.0 이하, 전세가율 60.0% 이상

  • 집값이 하락할 정도로 인구가 감소하는 데에는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린다. 적어도 2070년까지는. 단, 인구감소는 팩트이기 때문에 ‘잘’ 사야 한다. 수도권 아파트, 광역시 신축! (절대 안되는 곳 : 노령화 된 곳, 지방 구축, 아파트 이외의 주택)

    - 네이버 부동산 ‘학군정보’ 참고, 주요 업무지구(강남, 종로/광화문, 마곡, 여의도) 출퇴근 가능한 곳

  • 방법 선정(일반매매) 및 예산 확인(예산 + 대출 기본지식 가지고 있기)

    - 은행의 대출 영업 방법을 잘 기억하고, 대출규제 시기에 어떻게 해야할 지 잘 생각하기

    - LTV, DTI, DSR, 스트레스 DSR 등의 정책은 왜 시행되었으며, 시장에 끼치는 영향이 어떻게 될 것인가

  • 종잣돈+소득수준(세전+세후), 활용가능한 정책대출 확인, 소득으로 감당할 수 있는 대출한도, 대출종류별 대출한도, 지역별 대출한도, 종잣돈 / 매매가 기준 확인, 최종 DSR/DTI 확인

    (신생아 특례대출 알아보면서.. 실거주 의무 1년을 처음 알았음)

  • 후보지역 선정 : 지역(구) 선정 후 동네와 단지 선정

    예산과 구별 시세로 매수가능지역 선정 → 이 중 나에게 맞는 지역 → 이 중 매수가능 단지 리스트 업

 

“스트레스 + 휴식 = 성장”

강의 중 하셨던 말… 마음에 새길게요.

공감하면서도 외면해왔던 말인데, 포스트잇에 크게 써 놓고 붙여두었습니다.

 

마지막에 과거에 작성하셨던 버킷리스트 보면서 저도 지난 세월을 돌아보고,

이후 제 인생을 다시 설계해 보려고 다짐했습니다. 

(재테크 강의가 아니라 거의 TED에 올라올 만한 강의네요.)

망망대해에 떠 있는 배처럼 흘러가는 대로 있지만은 않으려고 합니다.

걱정만 하고, 절망하고 주저앉아만 있었던 제 자신을 과감히 채찍질 해보겠습니다.

 

지난 세월 발로 뛴 성과를 아낌없이 나누어주신 너나위님께 감사드리며,

저는 더 성장하기 위해 과제하러 떠나보겠습니다.

남은 강의도 화이팅!

 


댓글


함께하는가치
24. 10. 06. 21:50

주말에도 강의수강, 후기까지 첫주차 너무 고생많으셨습니다 :) 화이팅입니다💚

여름빗소리
24. 10. 12. 23:15

도도새님, 너무 정리도 잘하시고 내용도 참 인상적이네요. 아주 잘 읽었어요. 온맘다해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