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도새둥지찾아] 내집마련? 거주보유분리? 투자? 대체 뭐가 나한테 맞는지 고민된다면!

내집마련 중급반 - 최고의 아파트를 찾는 내집마련 전략

안녕하세요.

아기도도새의 안락한 둥지를 찾아

오늘도 드넓은 하늘을 날아오르는 [도도새둥지찾아]입니다.

 

 

월부 입문강의로 ‘내집마련 기초반’ 을 들으면서 기존에 제가 가지고 있던 편견을 깨부수고,

새로운 지식을 마구마구 주입할 수 있었어요.

그러나, 한편으로는 다른 정보에 목말랐습니다.

저는 사택 거주자로서, 당분간 제 집은 필요하지 않았기 때문이예요.

 

그렇다고 평생 제 집이 없어도 되느냐? 그건 절대 아니었어요. 평생 일할 건 아니니까요.

그러던 차에, 내마기 3강에서 너나위 강사님께서 ‘거주보유분리’ 전략을 기똥차게(!) 정리해 주셨습니다.

 

‘어? 이거.. 나한테 딱 맞잖아? 레버리지를 잘 활용해서 나중에 살 집을 고르는거!’

단계는 배웠으나 당장 실전에 적용하는 것, 당장 부동산에 방문해서 뭘 물어봐야 할 지 몰랐는데

마침 이 강의에서는 이 부분을 알려준다고 하시다니.. 럭키비키잖아요!

이 강의를 들으면서 결정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저의 원씽! 목표로 설정할 예정이예요.

 

  1. 거주보유 분리를 하는 이유

    내 예산에 맞는 집이 거주만족도를 충족하지 못해서 => 전세 얹고 구매 후, 나중에 돈을 모아 들어가기

    (저의 경우, 위의 이유 + 당장 현금을 깔고 앉아있을 이유가 없음)

     

  2. 투자와 거주보유분리의 차이

    투자는 내 돈으로 최고의 실적을 낼 수 있는 곳을 끊임없이 찾아야 함. 어찌보면 더 어려움.

    그러나, 거주보유분리에서는 내가 가진 돈으로 살 수 있고, 자산가치가 있으며 거주하고 싶으면 선택

    따라서, 자산가치가 없는 곳을 피하는 것이 더 중요!

     

  3. 투자와 거주보유분리에서 같은 점

    본질은 다름. 그러나 ‘전세를 레버리지’ 해서 매수하는 방법은 같다.

    따라서, 같은 단지 안에서도 ‘가격’ ‘조건’ ‘수리상태’ 를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그 이유는 자모님께서 자세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단지 내 상품을 비교할 때, 물건 상황(조건)을 비교할 때 어떤 것을 봐야할지요.)

     

  4. 매수 물건 선택 방법 

    - 후보군은 적어소 00개 중 추적하여, 내 예산을 고려해 ‘목표매수가’ 정하기

 

내집마련 기초반도 너무 좋았지만, 중급반은 얼른 강의 듣고 과제하고 싶은 마음이 드릉드릉 합니다.

아기가 있어 조모임 신청은 못했어도 열정만큼은 그 이상으로 담아 목표를 꼭! 달성하겠습니다.

모두 화이팅입니다!

 

 

 

(나중에 여쭤볼 점)

-예산이 부족할 수 있는 사례(전세가가 떨어져서 현금을 더 확보해야 하는 상황, 전세금 맞춰줘야 해서 일시적으로 대출을 해주어야 하는 상황(? / 저는 제가 세입자로 들어가본 경험 딱! 한 번 있어서.. 이 상황이 어떤 건지도 잘 이해가 안가고 이런 경우 매도자가 어떻게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도 정리가 잘 안됩니다 ㅠㅠ)에는 주로 어떤것이 있고, 이런 경우를 대비해 예산을 어떻게 계산해 두어야 하는지?(가능한 신용대출, 마이너스 통장, 정책대출을 미리 확인해 두는지? 주로 어떤 대출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이득인지 등)

-전세 줄 때, 집주인이 절대로 하면 안되는 행동

-전제 주던 중, 부분수리가 필요하여 일시 공실을 두어야 할 때 잔금은?

-거주보유분리 후 내가 매수한 집에 입주하기까지 기간이 15년이 넘어갈 경우, 이 집은 계속 갈아타기를 통해 최종 상급지와 가까워질텐데… 이런 경우 투자에 더 가까운 것 아닌지?


댓글


도도새둥지찾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