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1. 부동산의 가치를 평가할 때, ‘땅’과 ‘건물’의 가치를 구분하여 경기도 외곽 신축보다 서울 구축 아파트가 더 나은 점을 설득한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2. 부동산 의사 결정은 단기간(1~2년)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으로 10년을 바라보고 해야 한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3. 서울 아파트들이 전고점 대비하여 많이 빠져있는 곳들이 많으니 ‘싸다’는 점이 신선했습니다.
  4. 조급한 마음 때문에 내 예산의 120%를 통해 상급지로 가지 말고, 100%를 활용해 하급지를 먼저 간 후 나중에 상급지로 갈아타기 해야한다는 현실적인 조언이 좋았습니다.
  5. 아파트 가격이 2억 상승했다고, 2억 빠지길 기다리는 것은 어리석은 행위라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6. 이번 겨울에 부동산 물건이 쌓일 것이라고 언급해준 점에서 예비 신랑으로서 희망을 얻었습니다.
  7. 예외없이 전세가가 빠지면 매매가도 빠진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현재 대출규제 때문에 전세 물량에 대한 수요가 없어 전세가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매매가가 조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유추할 수 있었습니다.
  8. 앞으로 1년 동안 강동구 / 동대문구 입주 물량이 많아지므로 매수 기회가 온다는 점에서 노도강만 바라보던 저에게 동대문구 등 4급지도 노려보고 싶다는 열망이 들었습니다.

 

 

적용해보고 싶은 점

  1. 전고점 대비 90% 회복 / 회복X한 집을 구분한 후, 90% 이하라면 전고점 대비 15%까지 빠진 집을 집중적으로 알아보기.
  2. PIR (소득 대비 가격)이 12% 이하인 시기 + 전세가율 60% 이상인 시기에 매수 타이밍을 잡기
  3. 예산 (종잣돈 + 대출가능액) 구하여 현재 상황 파악하기
  4. 후보지역 리스트업 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