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내집마련을 잎두고 있는 예비 신혼부부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마음에 드는 집을 발견했는데 부동산 사장님과 매물 임장을 하던 도중에 누수 흔적을 발견했습니다.
(파란색 점 찍은 부분에서 발견했습니다)
(당시에 사진을 못 찍어 최대한 비슷한 이미지를 골랐어요)
안방 천장에 얼룩진 흔적이 보여서 부동산 사장님께 말씀드리니 윗층에서 누수가 났었고, 윗층에서 수리를 했다고 말했습니다. (제대로 확실하게 수리를 했는지는 아직 모르는 상황입니다) 육안으로 보기에는 젖어있다기 보단 곰팡이가 있는 느낌인데 확실하진 않습니다.
임차인은 누수 흔적이 있었던 걸 알고 있었고 그것에 대해 고지를 받은 상태로 2년 전 전세계약을 했었다고 부동산 사장님께서 말씀해주셨습니다.
현재 집주인이 더 넓은 평형대로 갈아타고 싶어하는 상황이고 2월 후순까지 집 계약이 되지 않으면 임차인이 계약갱신청구권을 써야 해서 꼭 집을 팔고 싶어하는 상황입니다.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 전용 18평 / 방2 화1 계단식인 구축 아파트(1988년식) + 샷시 포함 올수리 되어 있는 집이라 여자친구랑 마음에 들어 했습니다.
다만 ‘누수 있는 집은 걸러야 한다’는 말도 많이 듣고 이걸 이용해 가격을 많이 깍아야 한다는 말도 있고 여러 소식들이 있어 어떤 결정을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누수 있는 집을 매수하게 된다면
2. 계약 특약 사항에 무엇을 기재해야 하고
3. 입주 시작하게 되면 무엇을 해야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신혼집을 구하고 계시는군요, 많이 떨리시겠습니다 :)
마음에 드는 집에서 누수 흔적을 발견하셨군요- 그래도 계약 전에 발견하신 거라면 확인하실 수가 있고 다행입니다
가급적이면 누수가 없는 집이 좋겠지만, 누수가 있었던 부분을 수리한 집이라면 윗집/해당집 전체적으로 누수가 지속되지 않는지 확인이 필요하실것 같아요.
월부닷컴과 월부 네이버 카페에 누수 경험담 글이 많아서, 어떤 게 도움이 되실지 몰라 우선 몇 가지 가져와봅니다. 참고하실 수 있는 부분이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매수를 하시게 된다면, 매수 후에 발견된 중대 하자에 대해서는 기존 매도인의 책임이 있다는 하자담보 책임 특약에 대해서도 체크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같은 곳 세 번째 누수 (ft. 다섯 번째 누수를 처리하며) [소도쿠]
https://weolbu.com/community/209897
[라이라이] 누수의 모든것 EP. 01
https://weolbu.com/community/439675
가계약금 보내기 전에 이것 안하면 낭패봅니다. (feat, 누수) [프로 참견러]
https://weolbu.com/community/1032517
아파트 어떻게 사야할까? 매수, 전세 , 잔금 프로세스 나눔글 모음집 (+엑셀 첨부) [ 숨유지 ]
https://weolbu.com/community/2247436
생못님 안녕하세요 질문을 통해 어려운 점을 해결해 가시려는 노력 멋지십니다. 저라면 이렇게 해볼 것 같습니다. 말씀해주신대로, 누수에 대한 경험이 전무한 상태에서 누수를 대응하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인게 맞습니다. 엄청난 정신적 스트레스를 주더라구요. 물적 피해만 발생한 것이 아니라 가해세대와 피해세대 사람대 사람의 마찰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말씀해주신 것을 놓고보면 팩트는 현재 윗집의 누수가 공사가 완료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고려중인 단지는 찐 구축이라는 점입니다. 즉, 구축은 얼마든지 언제 어디서든 누수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신축에서도 발생될 수 있고요. 빈도가 낮겠지만요. 그것이 구축이 가진 상품성의 대표적 한계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런데, 서울에서 아파트가 흔하지는 않겠죠? 즉 이것이 본질이라고 생각은 되지 않습니다. 압구정현대도 누수가 발생은 될테니까요. 그래서 저라면, 윗집의 누수가 어떻게 수리되었는지 관리소와 윗집 등을 방문해 자세히 확인해볼 것 같습니다. 단순히 배관을 부분교체했다거나 하는 수리로 진행되었는지, 아니면 바닥 배관을 전체 교체하는 방식의 수리가 되었는지 확인 해볼 것 같습니다. 배관은 일괄 교체하는 형식 등의 구조적 조치였다면 좀 더 안심을 해볼 것 같아요. 그래도 누수는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말씀해주신대로 저는 이 내용을 토대로 협상을 더 할 것 같습니다. 단순히 책임에 대한 여부만 하는 것보다는 말이죠. 계약상 포함되어야하는 특약사항등의 문구는 유르님께서 작성해주신 댓글의 첨부링크들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구요.. 생못님께서 파악하고 계시듯 매도자으 ㅣ상황이 급하지 않게 물건을 내놓고 천천히 매도해도 되는 수준이 아니라고 보여지므로, 이 누수 흔적에 대한 우려를 표하면서 적극적으로 매매가 협상을 더 해볼 것 같습니다. 의사결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되었으면 좋겠습니다. :D 화이팅입니다!!
김생못! 계약 전에 발견하신 것이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특악사항은 위 댓글들을 참고해주시면 잘 해결되실 것 같고, 에디터라면 계약 전 발견했으니 누수 흔적에 대해 협상을 시도할 것 같아요. :) 협상 화이팅입니다!!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